2024.04.20 (토)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기관/단체

외상센터, 귀순병사 등 큰일 터질 때만 관심

예산 확보됐지만 여전히 인력 수급 심각, 일각에서는 4D라고도

업무 강도, 인력, 예산 등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외상센터 문제와 관련해 외상체계 강화가 이번 JSA 귀순병사 등과 같은 큰 사건이 발생했을 때만 이벤트성으로 진행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랐다. 

지난 7일 오전 10시 국회 본청 228호에서 열린 '중증외상체계, 이대로 좋은가?' 정책간담회에서 대한외상학회 이강현 회장(연세대 원주의대)이 '권역 외상센터의 문제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외상외과 김남렬 교수가 '서울지역 외상 체계의 문제점'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 "골든타임 내 닥터헬기 등 권역외상센터로 빠르게 이송해야"

대한외상학회 이강현 회장이 제시한 외상 사망 현황을 살펴보면 중증외상환자는 연간 약 12만여 명이 발생하고, 약 1만 1천 명이 사망한다. 예방 가능한 외상 사망률은 2011년 기준으로 35.2%(3천 5백여 명)이며, 외상 사망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은 연간 약 4조 원에 이른다. 생존추정손실연수(Year of potential life lost)는 인구 천 명당 364.1년이다.

이 회장은 "생존추정손실연수를 계산해서 볼 때 뇌혈관(173.4년), 간질환(96년)보다 생명손실이 더 크다. 특히 40대 이하에서 장애 원인이 손상이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또, 사회취약계층에서 손상이 많이 발생하는데, 먹고 살기 힘드니 위험한 일을 해서 그렇다. 이 문제는 국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하며, 이게 바로 국민이 세금을 내는 이유다."라고 말했다.

외상치료체계의 미션은 중증외상환자를 골든 타임 내 병원으로 이송해 적절한 처리를 하는 것이다. 중증도를 분류하고 닥터헬기로 빠르게 이송해야 하며, 적절한 병원을 권역외상센터로 지정해야 한다.

2012년 중증외상 세부상황표 작성 환자 대상 국내 외상환자 중증도 분류를 살펴보면, 과소분류가 최고 16.7%에 이른다. 이 회장은 "과소분류는 중증인데 경증으로 분류하는 거다. 이렇게 분류 시 잘못하면 사망한다."라고 설명했다.

2011년 응급의료 통계연보에서 중증외상환자 응급실 도착시각을 살펴보면, 골든타임이 전국 평균 기준 50%도 채 되지 않는다. 강원도의 경우 약 28%로 심각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중증외상환자 사망률은 강원도의 경우 5.2%로 조사됐다.  



이 회장은 "2013년도에 우리 병원에서 닥터헬기를 도입했다. 강원도에서는 헬기 아니면 올 방법이 없다. 구급차, 자가용 타고 오다가 사망한다. 대부분 외상 사망으로 전부 연결되고 있다. 헬기응급의료는 요청 후 5분 내 출동해야 하고, 20분 내 전문의의 응급처치가 뒤따라야 하며 1시간 내 수술 등 최종처치가 이뤄져야 한다. 즉, 골든타임 내 수술하는 게 미션이다. 선진국의 경우 5분 내 도착한다. 시스템이 개선되면 미션에 맞춰질 거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 회장은 "중증외상센터로 이송해야 하는데, 전원해서 오면 사망률이 3배 올라간다. 직접내원의 경우 1.7%, 전원 7.4%이다. 중증환자가 바로 와야 하는데 현재 시스템으로는 취약하다. 구급차가 잘 훈련되고 조직화돼야 하며, 지역이 협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권역외상센터는 올해 말까지 17개소가 지정돼 있고, 9개소가 현재 운영 중이다. 심지어 지난해 약 50억 원의 진료비가 삭감됐다. 전담전문의들은 계약직 비 전임교원이 대다수이며, 상대적 저임금, 과중한 업무량, 근무 스트레스 등을 겪고 있다. 


이 회장은 "지난해 기준 전원율이 0.71%이다. 원인은 다양한데 환자 또는 보호자의 요청에 의한 전원, 당장 응급수술 불가 전원 등이 있다. 보호자들이 지방에 놀러 갔다가 다치면 주거지로 옮겨달라고 요구하는 경우도 많다."라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지금 외상센터 운영 병원들에서 갖춰진 상황이 획일적이지 않다. 지역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적절한 치료와 교육 · 훈련이 중요하다."라면서, "의료 인력 수급을 위해 재원 및 재정 안정성이 확보돼야 한다. 병원 전 응급의료가 개선돼야 하고, 외상체계를 단계별로 강화해야 하며, 헬기 이송체계를 확립해 골든 타임을 확보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구급대원, KTAT(Korean Trauma Assessment and Treatment course, 한국형 전문외상처치술), 수술 등에 있어 교육과 훈련이 이뤄져야 한다. 질 향상 시스템을 갖추고 KTDB(Korea Transport. Database,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 활용성을 강화해야 하며, 권역외상센터의 사회적 책임성을 강화해야 한다."라고 했다.

끝으로 이 회장은 "중증외상환자가 갈 데가 없어서 사망하는 그런 사고가 다시 일어나지 않았으면 한다."라면서, "외상은 오케스트라이다. 관객은 국민이고 지휘자는 정부이다. 연주하는 사람들은 각 과이다. 이 중 하나라도 발을 맞추지 못하면 같이 가기가 어려워진다."라고 말했다.

◆ "서울시에 알맞은 외상 체계 구축 모델 정립되야"

고대 구로병원 외상외과 김남렬 교수는 "서울에는 유수 병원이 많이 있고 수십 년간 외상치료를 하고 있었다. 그러한 시스템이 있기에 어느 정도 유지가 됐었으나 제대로 된 외상체계는 갖추고 있지 못하다. 서울 시민들은 수도에 살면서도 불모지에 사는 처지이다."라고 지적했다.

현재 인구 19.2%인 990만여 명 정도가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다. 활동인구는 천만 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지난해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 손상 사망자 수는 4290명에 이른다. 교통사고의 경우 2015년도 기준으로 사망자 376명, 부상자 58,656명이다. 중증 외상 환자 수는 연간 3만 명에서 4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2012년 수도권 외상수요분석 및 외상진료체계 구축 연구에 따르면 서울시 중증 외상 환자 수가 연간 44,000명으로 추정됐다.



김 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외상센터가 얼마나 필요한가를 추정하면 수도권을 포함한 서울지역에서는 적어도 4~6개소이다. 아무리 작게 잡아도 1~2개소이다. 그런데 연구용역의 단점 중 하나는 기본 베이스를 30km로 가는 걸 잡았다. 30km를 1시간 안에 옮길 수 있다는 걸 기본 전제로 했는데 서울에서 30km는 굉장히 긴 거리이며, 한 시간 안에 절대 갈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연구용역에서 또 하나 잘못된 점은 경기도의 경우 헬기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서울에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또, 경기도 외곽에서는 외상환자 발생 빈도가 낮다. 그런데 서울과 경기도 외곽지역을 동일하게 놓고 봤다."라고 했다.

김 교수는 "2013년 4월 보스턴 마라톤 테러 사건 때 현장에서 3명이 사망했고, 264명이 외상환자였다. 그때 외상환자 처지가 굉장한 성공 사례로 보고돼, 서울지역에 외상센터를 만들 때 참고했다. 모든 환자를 45분 이내에 외상센터로 이송 완료했고, 병원 이송 환자 중 단 한 명도 병원 내에서 사망하지 않았다. 당시 중증도에 따라서 시내 8개 외상센터로 균형 이송이 이뤄졌다."라고 설명했다.

작년 기준 외상외과의사 진료 개시 시간은 전원의 경우 329분, 직접 이송의 경우 56분이며, 사망률은 전원의 경우 33%, 직접 이송의 경우 24%이다. 이에 김 의사는 환자이송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끝으로 김 교수는 서울시에 알맞은 외상 체계 구축 모델이 정립돼야 한다면서 ▲필요 외상센터의 형태, 규모, 위치, 수, ▲기존 의료 시설에 원내 외상 체계 설치 및 운영 지원, ▲실제 외상 진료를 담당하는 기관의 동일한 수가 적용 등을 제언했다. 또한, 외상 전문 의료인력의 안정적 확보와 병원 전 단계 처치 및 이송 체계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관계 전문가로 대한외상학회 박찬용 총무이사, 전국권역외상센터협의회 배금석 회장, 국군의무사령부 안종성 사령관, 대한의사협회 추무진 회장, 보건복지부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 류재광 목포한국병원장, 가천대 길병원 외상외과 유병철 교수 등이 참석했다.

국군의무사령부 안종성 사령관은 "최근에 JSA 귀순병사를 왜 군병원에서 치료하지 못하고 민간병원으로 보냈냐는 비판이 있었다. 그거와 관련해서 몇 가지 얘기하고자 한다."라면서, "군대에서는 무기를 다루고 훈련을 시행하며 적 공격도 있다 보니 당연히 외상이 다발한다. 이 때문에 군에서는 자체적으로 헬기 운송 시스템을 2015년도에 도입했다. 2015년도에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 사건을 기억한다. 2014년도 22사단 GOP 임병장 총기난사 사건 때는 후송이 4시간 걸렸는데, 목함지뢰 때는 1시간이 걸렸다. 헬기 운송 시스템이 상당히 잘 이뤄져서 현재 좋게 유지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안 사령관은 "최근 발생한 K-9 포사격 훈련 사건 때 화상환자를 제대로 치료하지 못하고 민간병원에 보낸 적도 있었다. 다행히 이번에 147억 5000만 원이 확보돼 의무후송전용헬기를 2019~2020년도까지 총 8대 도입한다. 그렇게 되면 지금 운영하는 6대 헬기와 2020년까지 도입되는 8대 헬기까지 포함해 총 14대를 보유하게 된다. 이게 전 국민에게 지원되는 시스템이 됐으면 좋겠다. 현재 군 환자에게만 사용하고 있는데 후송시스템을 전 국민 대상으로 확대한다면 공공의료 외상시스템에 크게 기여할 거로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안 사령관은 "현재 17개인 군 병원에 권역외상센터가 전혀 지정돼 있지 않다. '특수목적외상센터'를 지정해달라고 복지부에 건의하고 싶다. 60만 명의 병사를 치료해야 하는 센터이기 때문에 외상 형태도 교통사고 등의 외상과 다르다. 만일 특수목적외상센터의 자격을 지정해준다면 군에서는 장병 치료를 잘 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안 사령관은 "국군외상센터가 내년 초 착공해서 2019년 말 혹은 2020년 초에 완공된다. 세워지는 2년 동안에 대비책도 마련해 놨다. 전문 교육, 시범사업 운영, 외부전문가 영입 등을 할 예정이다. 2020년 이후에는 국민 불안이 생기지 않게 중증환자를 제대로 처리하는 군외상시스템을 갖추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권준욱 공공보건정책관은 "외상센터의 핵심은 인력이다. 의사의 장래성이 보장돼야 한다. 복지부에서는 그 부분에 대해 전문가와 얘기해 방향을 잡았다. 병원에서 힘들게 일하는 외상 의사들이 정교수로 올라갈 수 있게 그 길을 보여준다는 게 핵심이다."라면서, "최근 소아과, 이비인후과 등 세력이 큰 외과에서 교수 TO가 나도 외상외과를 제외한다. 그걸 해결해주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권 정책관은 "지난 2012년에 외상센터로 지정됐던 경북대병원의 경우 도덕적 해이가 있었다. 복지부가 발 벗고 나서서 국립대병원 관할권을 강화해야겠다고 생각했다."라면서, "돈을 많이 나눠준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아주대학교병원같이 열심히 하는 곳은 (돈을 많이 주면) 잘 돌아가는데 그렇지 않은 곳에서는 도덕적 해이가 발생한다. 권역외상센터도 열심히 하는 곳에 예산을 배정하겠다."라고 말했다.

권 정책관은 "전북대병원과 전남대병원에서 문제가 발생해 권역센터 지정이 취소됐었고, 을지대병원에는 보조금이 중단됐었다. 이처럼 역할 제대로 하고 안 하는 거 모니터링해서 보상이 가야 할 것이고, 현재 수가 · 심사기준 개정 작업 중이다. 외상에 맞게 틀을 바꾸겠다. 인력과 관련해 고대 구로병원과 신촌 세브란스병원 외에 수련의를 배출하는 트레이닝에 참여하는 센터가 겨우 2곳에 불과하다. 전체 가동되는 센터가 전문의를 배출할 수 있게끔 하겠다."라고 말했다.

권 정책관은 "중증외상환자는 무조건 한 번에 이송될 수 있게 119 지침 개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119 업무 범위 확장과 관련해 많은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라면서, "평가 관련해서 4년마다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상급종합병원 지정기준을 4년마다 한참하고 있다. 또, 권역센터 평가를 통해 센터 지정 취소 및 보조금 지원 중단 등이 이뤄질 거다."라고 말했다.

권 정책관은 "닥터헬기는 현재 6대에서 향후 11대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왜 야간 운행을 안 하느냐고 지적이 많다. 그런데 야간 운행하려고 보니 돈이 많이 들고, 의사가 하므로 안전 문제 등이 발생한다. 이 부분은 정식 예산을 통해서 시작 · 진행하고자 한다."라면서, "권역센터를 복지부가 서울 4곳을 지정하려 했는데 Big5 중 Big3이 응모를 안 했다. 우리 병원 잘 돌아간다면서 복지부 간섭을 받기 싫어했다. 공공성 부분이 같이 들어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인력과 관련해 의료계는 의사 인력이 충분하다면서 늘리는 걸 반대한다. OECD 2014년 보고서에 의하면, 의사 1명당 담당하는 환자 수는 OECD 평균 3.2명과 비교해 우리나라의 경우 2.1명이다. 외상외과는 다 안 하려고 드니 정책 수단을 찾고 있다. 이 부분 내년 초에 얘기하도록 하겠다."라면서, "수가 관련해서는 외상센터 입원 시 본인부담이 20%였다. 산정특례 적용해서 현재 5%로 낮춰놨다. 또, 권역센터 수가를 많이 현실화했다. 많은 언론에서 적자 얘기가 나오는데 국고 지원 들어가고 계산을 다시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전국권역외상센터협의회 배금석 회장은 "지금 근본적 문제는 외상을 전담할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내가 근무하는 세브란스 병원에서도 트레이닝 받겠다고 오는 사람이 2년 동안 단 한 번도 없었다. 지원을 늘리는 정책이 필요하다."라면서, "외상은 시간이 생명이기 때문에 각각의 병원에서 가까운 환자를 맡아 커버해야 한다. 전국 모든 권역 센터들이 다 같이 잘 돼야 우리나라 외상체계가 잘 구축되고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 그런데 여러 조건이 각자 달라서 굉장히 어렵다. 병원도 발전 방안을 생각해야 권역외상센터를 성공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대한외상학회 박찬용 총무이사는 "외상센터에서 인력 수급을 못 하고 있다. 외상외과는 3D 안에서도 3D이며, 한편에서는 4D라고 자조적 목소리가 나온다. 이렇게 현재 운영되는 센터에서도 인력 못 채우고 있는데 개소를 준비하는 센터는 더 심각하다."라면서, "또, 다른 병원에 들렀다가 오는 환자들이 많다. 개소 병원에서도 절반 이상의 환자가 그랬다. 아주 급한 상황이 아니고서는 너무 많은 수의 환자가 들렀다가 온다. 이송체계에 허점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박 이사는 "권역센터는 당직의의 휴대폰 번호가 노출돼 있다. 일반인들이 알 수 있게 중증 카테고리가 다 나가 있다. 중증의심환자들은 노출된 당직 번호를 이용해 센터에 직접 전화할 수 있다. 한 번 물어보고 움직인다면 큰돈 들이지 않고 해결하는 방법이 생긴다."라고 말했다.

박 이사는 "차분하게 사업해야 한다. 어떤 커다란 이벤트가 발생해서 이런 의견들이 나오는 게 아니라 중앙외상의원회 기구를 설립해 지속적인 관심을 줘야 하며, 제대로 정책이 나아가고 있는지 질 관리를 해야 한다. 돈 안 된다고 하고 힘들다고 하는데, 그간 아무도 챙겨주지 않다가 이런 이벤트가 있을 때만 관심 가지는 것은 문제 있다."라면서, "정기적 협의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 추무진 회장은 "귀순병사가 아주대병원 외상센터에 가면서 이국종 교수를 통해 외상센터의 문제점이 드러나자 국민의 관심이 높아졌다. 외상센터 운영지침에는 외과, 흉부외과, 응급의학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등 각 과 전문의를 1명 이상 둬야 하며, 즉시 수술할 수 있게 마취과, 영상의학과 전문의를 1명 이상 둬야 한다고 나와 있다. 또, 간호인력 기준과 장비 기준 등이 제시돼 있다."라면서, "운영기준을 보면 왜 어려운가를 알 수 있다. 병원은 24시간 365일 중증외상 진료가 가능하도록 외상센터 전담전문의를 중심으로 세 개 이상(주간 근무 기준)의 외상팀을 구성 · 운영해야 하며, 당직 체계를 운영해야 한다고 제시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추 회장은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기이다. 금년도 국감 자료를 보면 아주대병원 외상센터는 올해 1월에서 6월까지 1173건을 수술한 반면, 177건을 수술한 센터도 있다."라고 지적하면서, "인력문제 나오면 항상 '의사가 부족하다', '의사 수 늘려야 한다'가 국민 정서인 것 같다. 의사가 넘치는데 왜 외상을 안 하는지 고민을 해야 한다. 이 좁은 땅덩어리에서 전체 의사 수는 적지 않다."라고 말했다.

추 회장은 "이번에 갑자기 목포대 의대 설립 타당성 조사용역 시행 예산으로 3억 원이 배정됐다. 의사 인력이 부족하고 외상 수술할 의사가 없으니 의대 만드는 식의 분위기는 바람직하지 못하다."라면서, "이송체계가 잘 돼야 외상환자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 또, 기존 연구논문을 보면 중증도일수록 입원 기간이 길어지고, 진료비도 비싸진다. 그렇다면 국민은 예기치 못한 사고로 외상을 당하고 재난적 의료비가 발생하게 되는 상황에 부닥친다. 그런 분들을 위해 진료비를 줄여주는 등의 국가 지원이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류재광 목포한국병원장은 "1993년 아시아나 항공기 사건 때 우리 병원이 다 해결했다. 2013년도에 닥터헬기 전국 최초로 도입했고, 2014년 2월에 권역외상센터를 전국 최초로 개소했다. 같은 해 4월에 세월호 사건이 발생했을 때 구간 병원으로서 역할을 다했다."라고 소개하며, "인생 자체가 많은 피를 손에 묻히고, 재난에 관여를 많이 했다. 중요한 건 병원 경영자의 의지이다. 외상센터도 병원 내 부서이다. 병원장이 도와주지 않으면 하지 못한다. 논의할 때 병원장들의 의견도 들을 수 있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류 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규모가 작은데도 가장 먼저 문 열고 진행했다. 그런데 정말 어렵다. 외상센터는 24시간 인력 및 시설이 대기 돼야 한다. 그리고 바로 1시간 내 수술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야 하는데, 국가가 심하게 통제를 한다. 추석 연휴나 주말 밤중에 와서 제대로 운영하고 있는지를 체크한다. 원칙은 규제이되 일정 부분 자율을 줘서 스스로 잘 할 수 있게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류 병원장은 "닥터헬기 이용은 무료인데 일반인들이 잘 모른다. 그런데 30억 원이 운용비인데 병원에는 단 1원도 주지 않는다. 또, 응급의학과 전문의들 가정에서 떨어져 죽을까봐서 헬기 타는 거 반대한다. 벌써 3명이 사표 냈다."라면서, 국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가천대 길병원 외상외과 유병철 교수는 "복지부에서는 지역외상위원회를 만들어서 하라고 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 병원은 민간병원이어서 인근 주변 병원을 컨트롤할 수 없고, 이송되는 환자에 대한 자료를 받지 못한다. '교육해라', '사망률 낮춰라' 등 모든 책임을 센터에만 지우니까 전담전문의들이 힘들어한다."라고 말했다.

유 교수는 "지역외상위원회에 각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리딩 역할 하면서, 민간병원이 아닌 공공의료라 생각하면 많은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박인숙 의원은 "소아중증외상센터가 필요하다. 소아 보는 병원 없어서 죽는 경우 있고, 할머니와 아이가 함께 교통사고 났는데, 아이는 치료가 안돼서 다른 센터로 가야 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은 어른과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소아외상센터로 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그런데 소아외상센터에 어떤 곳은 전문이 붙어있고 어떤 곳은 그렇지 않다. 시설, 보조금 등에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 헷갈리게 하지 말아야 한다. 또, 용어정리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가까운 병원에 갈 수 있게 홍보가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복지부는 "센터 10개소 중 전문응급센터가 2개소 지정돼있다. 포괄해서 통합적으로 제도를 개정하도록 하겠다."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