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기관/단체

[보건의료계 이모저모] 검역인력 증원예산 삭감한 국회, 메르스 걱정 웬 말?

공무원 인력 증원 반대에 현장검역인력 20명 증원

3년 만에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해외 질병유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올린 검역인력 증원 예산을 국회가 지속적으로 삭감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이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에 따르면, 국립인천공항검역소가 메르스 확진 환자를 검역조사할 당시 메르스 진단과 무관한 대변검사를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이 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 시내 산부인과 5곳 중 1곳이 문을 닫은 것으로 확인됐다. 

캄보디아 보건부가 심사평가원 등과 협력해 캄보디아 건강 형평과 질향상 사업을 시작했다. /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이 규제프리존법을 오는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고 합의하자 무상의료운동본부가 규제프리존법 날치기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 홍콩의 식품 · 보건부장관을 대표로 하는 방문단이 대한한의사협회에 내방해 한의학 교류 · 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했다. / 치과위생사의 치과진료보조 업무 개정 요구와 관련해 대한치과의사협회가 치과종사인력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 한국국제의료협회가 부키메드와 외국인환자 유치 확대를 위한 온라인 홍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유행성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을, 한양대병원은 재난대비 긴급구조종합훈련을 실시했다. / 국립암센터는 고양시사회적기업지원센터와 암 환우 대상 사회적경제기업 설립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 고대 구로병원이 하이퍼아크-트루빔을 도입해 가동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18일 이 같은 소식을 메디포뉴스가 정리했다.

◆ 검역인력 증원예산 지속적 삭감한 국회, 메르스 걱정은 웬말? 

메르스가 3년 만에 재발생해 전국민이 불안해하는 가운데, 정부가 올린 검역인력 증원 예산이 국회에서 계속 삭감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이 17일 보도자료를 배포해 이 같은 사실을 밝혔다.

검역 받는 해외입국자 인원은 2012년 2,924만 명에서 2017년 4,477만 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검역소의 인원은 2017년 기준 343명에 불과해 1인이 13만 명의 검역을 책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국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번에 메르스 환자가 입국한 곳이기도 한 인천공항의 검역관 인력도 현재 1백여 명에 불과하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는 2017년 7월 '인천공항 제2터미널 개항 관련 검역인력 44명'뿐 아니라 '기존 인천공항 등에서 필요한 현장검역인력 27명'의 증원예산을 반영한 2017년 추가경정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했으나, 당시 자유한국당 · 국민의당 · 바른정당 등 야3당은 재정부담 등을 이유로 공무원 증원을 반대해 역학조사관 등 각급 검역소 현장검역인력 27명의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이와 더불어 2018년 예산(안)에도 보건복지부가 현장검역인력 45명의 증원예산을 국회에 제출했으나, 국회는 정부가 요청한 인원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20명만을 증원하는 것으로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정 의원은 "결국 그동안 국민의 생활 안전을 위해 정부가 내놓은 대책을 국민의 대표가 걷어차고 있었던 셈"이라면서, "해외 질병유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문재인 정부에서는 현장검역인력에 대한 증원을 국회에 요청했지만, 야당에서는 '공무원 확충에 따른 재정 부담'을 이유로 검역인력 증원예산마저 번번이 삭감해 왔다. 그 이후 메르스 환자가 유입되자 일부 야당에서는 '공항의 보건검색이 허술해서 메르스 등 해외감염병이 언제든 국내 유입될 수 있다'며 이제 와서 현장검역의 문제를 지적하는 웃지 못할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 의원은 "다행스럽게도 아직 메르스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고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검역인력의 충원과 검역시스템의 재정비가 필요하다. 더 이상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 이제라도 국민의 생활 안전에 필요한 공무원 인력을 증원하려는 계획에 반대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 최근 5년간 서울 시내 분만실 5곳 중 1곳 문 닫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 최도자 의원(바른미래당)이 17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지역별 분만심사 현황에 따르면, 출산 가능한 병원이 급격히 줄어드는 가운데 서울 시내 산부인과도 5곳 중 1곳이 분만실 문을 닫은 것으로 확인됐다.

2013년에는 전국 706곳의 의료기관에서 분만이 가능했으나, 5년 후인 2017년에는 528곳으로 17.6% 감소했다. 분만 건수도 같은 기간 42만 7,888건에서 35만 8,285건으로 16.3% 감소했다. 

지역별로 출산 가능한 의료기관이 가장 큰 비율로 감소한 곳은 광주로 나타났다. 2013년 광주는 24개 의료기관에서 분만이 가능했으나 작년에는 12곳으로 절반으로 감소했다. 광주의 분만건수 감소율은 17.1%로 전국 16.3% 감소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유독 분만 가능한 병원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 의원은 이번 자료에서 가장 눈여겨봐야 할 곳이 서울, 경기 등 수도권 분만실이라고 했다. 서울 분만시설은 최근 5년간 21% 감소해 5곳 중 1곳이 더 이상 출산을 하지 않게 됐다. 분만기관 수가 가장 많은 경기도도 전국 분만기관 수의 평균 감소율 보다 높은 18.2%가 감소했다. 5년간 서울은 26곳, 경기는 30곳이 문을 닫아 전국 문간기관수 감소(124건)의 45%를 차지했다. 서울 · 경기의 분만건수가 각각 13.3%, 15.6% 감소한 것에 비해 의료기관 수는 더 급격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는 반대로 대전과 대구의 분만건수는 각각 16.2%, 14.8% 감소했으나, 두 도시의 분만시설은 각각 한곳씩만 문을 닫았다. 세종시는 분만시설은 2곳밖에 없었으나 분만건수는 크게 늘었다. 2013년 108건이던 분만수는 지난해 945건으로 8배 이상 증가했다.

현재 보건복지부는 분만취약지 36곳을 지정해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나 올해 지원예산액은 70억뿐이다. 정부가 편성한 내년 예산은 올해보다 1억 2,500만 원이 줄어든 69억이 편성됐다. 신규 분만 산부인과 설치 1곳과 운영비 지원 40곳으로 총 41곳에 지원금을 주는 것이 전부이다. 

최 의원은 "정부가 거북이걸음으로 분만실을 지원하는 사이, 토끼보다 빠른 속도로 분만실이 사라지고 있다."며, "전국이 분만취약지로 변화되기 전, 출산 의료인프라 지원을 위한 정부의 전향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 "검역소 메르스 환자에게 엉뚱한 대변검사 요청해"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시을)이 질병관리본부 소속 국립인천공항검역소(이하 검역소)가 지난 8일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에게 입국 당시 검역조사 때 메르스 진단과 무관한 '대변검사'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홍 의원이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검역소는 해당 메르스 환자가 입국해 검역조사를 거칠 때 내부지침에 따라 별도의 공항 음압유지 공간에서 상기도 및 하기도의 호흡기검체(객담 등)를 채취하고 혈액까지 추가로 검사해야 했지만, 엉뚱하게 대변검사를 요청했다. 하지만 해당 환자는 이 검사조차도 거부하고 공항을 빠져나간 것이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 지침에 따르면 대변검사는 장티푸스, 콜레라 등 수인성 및 식품매개 감염병이 추정될 때 실시된다. 즉, 검역소가 환자가 밝힌 근육통과 메르스 발열의 전조관계, 중동국가 방문이력 등을 종합해 메르스 발병 가능성에 대해 다각적으로 검토해야 하는데 단순히 설사 증상만을 고려한 것이다.

홍 의원은 "메르스 의심증상을 복합적으로 검토해서 조사할 수 있는 다양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며, "중동국가 입국자 중 일부의 의심 증상이라도 반복적으로 나타난 경우 별도 세부기준을 근거로 검역관의 자체 판단에 의해서 검체채취 및 혈액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검역법 개정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캄보디아, 심사평가원 롤모델로 심사기구 설립

캄보디아 보건부가 세계은행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사평가원) · 고용과 성장에 관한 다자기금(MDTF, Multi Donor Trust Fund) 등과 협력해 1억 7천 5백만 8달러 규모의 '캄보디아 건강 형평과 질향상(H-EQIP, Health Equity and Quality Improvement)' 사업을 시작했다고 심사평가원이 17일 전했다. 



이번 사업은 캄보디아 의료서비스 전달체계 강화와 건강보장재정의 지출관리 주요 체계를 수립하는 것을 골자로 하며, 2016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단계적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독일, 호주, 한국(KOICA), 세계은행, 캄보디아 정부예산 등을 포함해 총 1억 7천 5백만 달러 규모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이다.

캄보디아 보건부는 한국의 심사평가원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의료비 심사기관인 PCA(Payment Certification Agency)를 산하기관으로 설립했다. 심사평가원은 캄보디아 PCA의 기능 정립을 지원하기 위해 세계은행의 요청을 받아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캄보디아에서 현지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번 컨설팅을 통해 진료비의 효과적 심사, 의료 질 평가 도입 등 심사평가원의 주요 기능은 물론 부당청구 관리 대책, 보건의료 데이터의 활용 등 의료지출관리 체계를 운영하는 실질적인 노하우를 전수했다. 

캄보디아 세계은행 사업 관계자는 "심사평가원 시스템은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캄보디아 PCA에게는 최고의 롤모델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심사평가원의 캄보디아 협력 사업이 동아시아 지역의 성공 모델로 정착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했다. 

심사평가원 류종수 국제협력단장은 "정부의 신남방정책 기조에 맞춰 이번 캄보디아 협력 사업을 성공적인 모범사례로 발전시키겠다."며, "아세안(ASEAN), 걸프협력회의(GCC), 중남미의 UHC(보편적 의료 보장) 달성에 기여하고, 나아가 민간 일자리 창출 및 국부 창출에도 이바지하겠다."고 강조했다.  

◆ 무상의료운동본부 "규제프리존법 졸속 날치기 합의 폐기하라!"

더불어민주당 · 자유한국당 · 바른미래당으로 구성된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이 규제프리존법을 오는 20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고 합의하자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이하 무상의료운동본부)가 17일 규제프리존법 날치기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8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지 못한 △인터넷전문은행법 △규제프리존법 △상가임대차보호법 △기업구조조정촉진법 등을 20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규제프리존법은 그동안 박근혜 · 최순실 · 정경련 뇌물 거래법, 생명 · 안전 규제 완화 법으로 알려져 강력한 반대 여론에 부딪혔다."면서, "우리는 규제프리존법, 지역특화특구법이 같은 법임을 지적하고 결코 통과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런데도 '박근혜 정부를 계승'하는 법이라는 규제프리존법을 기어코 통과시키겠단다."라고 했다.

이어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우리는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기간 동안 이 악법들을 처리하지 않을까 하는 의심을 거두지 않았다. 역시나 문재인 대통령이 범죄자 이재용을 비롯한 4대 그룹 총수들이 손을 잡고 남북정상회담에 참여하는 동안, 3당은 박근혜와 재벌들이 거래한 법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국민 눈이 남북정상회담에 쏠린 틈을 이용하겠다는 졸렬한 발상이다."라고 지적했다.

본회의를 3일 남기고 합의한 것은 이 법안들을 졸속 날치기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했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끼리는 얼마나 이심전심 마음이 잘 맞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법안들은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을 일으킨 법안들이다. 이렇게 3일 만에 광속 처리할 법안이 아니다."라면서, "이 법안의 원조인 자유한국당은 말할 것도 없고, 국민의 생명 · 안전을 위한 규제를 모조리 풀어버리는 법을 거래대상으로 삼은 더불어민주당을 강력히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오는 20일 본회의에서 규제프리존법 등 생명 · 안전 · 환경을 돈벌이에 넘기는 규제 완화 법을 통과시키려 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 홍콩 식품 · 보건부장관, 대한한의사협회 방문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한의협)가 홍콩의 식품 · 보건부장관을 대표로 하는 방문단이 협회로 내방해 한의학 교류 · 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했다고 14일 전했다. 



이날 한의협을 방문한 홍콩 대표단은 홍콩의 보건의료정책을 총괄하는 식품 · 보건부의 소피아 챈 장관과 엘리자베스 치 차관을 비롯한 병원 관계자, 동경 주재 홍콩경제무역대표부 인사, 보건의약산업계 대표 등 28명이다.   

홍콩 방문단은 현재 추진 중인 홍콩 내 전통의학(중의)병원 설립 추진과 관련해 한국의 한방병원 운영 우수사례와 한의사 수련 시스템 등을 확인했으며, 한의협은 중의사의 현대 의료기기 사용 등 홍콩의 보건의료제도 현황을 청취하고, 한의학 세계화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은 "지난 2003년 홍콩에서 사스가 창궐했을 때 홍콩 의료진들이 보여준 희생과 헌신에 경의를 표하며, 특히 사스 사태를 겪은 후 '한의학을 적극 활용하면 전염병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내용의 근거 중심의 학술논문이 발표됨으로써 한의약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세계에 각인시킨 바 있다."고 회고하고, "향후 한국과 홍콩의 한의약에 대한 상호 교류와 협력을 증진함으로써 보다 다양하고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소피아 챈 홍콩 식품 및 보건부 장관은 "현재 홍콩에서는 일부 양방 공공병원을 중심으로 뇌졸중 재활이나 환자 통증관리 등에 있어서 한의약 치료를 접목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내용을 연구자료로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홍콩에 최초로 중의약 병원이 건립되는 것과 관련해 △우수한 한의학 임상 및 연구성 △한의의료기관 운영 시스템 △전문의 제도와 한의약 분야에서의 스마트 기술 접목 등을 견학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으며, 이에 대한 교류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치협, 치과종사인력 업무범위 개정 논의할 협의체 구성 제안

최근 치위생정책연구소의 성명서 발표와 결의대회 개최 등 치과위생사의 '치과진료보조' 업무에 대한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 요구와 관련해,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가 치위생정책연구소 단체의 명확한 정체성 확인과 보건복지부 주최의 치과종사인력 업무범위 개정을 함께 논의할 '치과종사인력협의체' 구성을 17일 제안했다.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 개정 요구사항과 관련하여, 치협은 치과위생사 중앙회인 대한치과위생사협회로부터 어떠한 공식적 협조 요청도 받은 바 없다고 했다. 

치협은 "치위생정책연구소의 요구가 전체 치과위생사의 의견을 대표하는 것인지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치위생정책연구소는 단체의 정체성을 명확히 밝혀주기 바란다."면서, "그런데도 우리 협회는 이러한 치과위생사들의 요청에 귀 기울이고 있다. 현재 제기되는 치과진료현장 · 관련 규정 간 괴리로 인한 문제들에 대해 공감하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생각한다."라고 했다.

치과위생사 행정처분을 협회 회원인 치과의사에게 피해가 발생했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치협은 "협회에서도 쉽게 간과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며, 단 한 사람의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단체들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면서 △보건복지부를 주최로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참여하는 '치과종사인력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주장했다.

본 협의체에서 치과위생사의 진료보조뿐만 아니라 그 외 업무 및 간호조무사 업무 범위까지 적극적 · 총괄적으로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 한국국제의료협회, 부키메드(Bookimed)와 업무 협약 체결

한국국제의료협회가 러시아CIS 지역 최대 의료관광 플랫폼 부키메드(Bookimed)와 외국인환자 유치 확대를 위한 온라인 홍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17일 전했다. 



이번 협약은 서울대학교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우리들병원 및 JK성형외과의원이 참여해 ▲부키메드 · 협회 병원 간 온라인 환자의뢰 시스템 구축 ▲환자시선 YouTube 동영상 콘텐츠 개발 · 제공 등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임영이 외국인환자유치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부키메드 플랫폼을 통해 러시아CIS, 몽골 및 중동 지역의 외국인 환자가 원하는 치료 과정 및 예상 비용을 쉽고 빠르게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속한 환자 의뢰 시스템 구축과 의료 기술 콘텐츠를 부키메드에 지속적으로 제공해 한국의 비교우위 의료서비스 경쟁력과 인지도 확산에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유행성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 실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지난 13일 응급의료센터 및 외래 진료과에서 유행성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모의 훈련은 지역사회와 의료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행성 감염병 발생 상황에 대한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위기상황에 대한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됐다. 시나리오는 메르스 의심환자가 가정의학과 외래에 내원했다는 가정 하에 의료진, 간호사, 행정직 등이 상황 · 감염관리, 진료, 지원 파트 등으로 나뉘어 이동형 음압침대를 활용해 응급의료센터 격리실로 신속하게 이동하는 가상훈련으로 진행됐다.

병원은 11일 · 12일 양일간 외래 간호사 전원 대상으로 보호 장구 착용, 탈의 등 실전 위주 훈련도 실시해 행동 요령 숙지와 실전 대응역량을 강화했다. 훈련 종료 후 참가자 전원은 상황별 미비점 · 개선방안에 대해 토의하며 대응 체계를 더욱 견고하게 보완했다.

김성우 병원장은 "예고 없이 발생할 수 있는 유행성 감염병은 체계적인 초동 대응으로 지역 내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주기적인 모의훈련과 권역 내 의료기관과의 지속적인 인프라 구축을 통해 유행성 감염병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보험자병원으로서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국립암센터, 암 환우 사회적경제기업 설립 간담회 성료

국립암센터 · 고양시사회적기업지원센터가 17일 국립암센터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세미나실에서 암 환우들이 참석한 가운데 '암 환우 대상 사회적경제기업 설립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 행사는 지난 8월 체결된 국립암센터 · 고양시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및 암환자 대상 일자리 창출 업무 협약'의 후속조치로 사회적경제기업 설립에 필요한 구체적 사업 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및 로드맵을 구상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협력기관으로부터 사회적경제 및 사회적경제기업의 설립 전반에 대한 교육을 듣고, 비즈니스 모델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각종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는 시간을 가졌다. 

국립암센터 유방암 생존자 자조모임인 민들레회 안연원 회장은 "암 환우들이 스스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교육 및 컨설팅을 받는 일련의 과정에서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희망과 자신감이 생긴다."며, "회원 대부분이 여성이기 때문에 여성의 특장점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아이템을 사업화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암 환우를 위한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이들 스스로 주축이 되는 사회적협동조합 형태의 사회적경제기업 설립에 나서게 됐다."며, "고양시와 협력해 암 환우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교육 및 컨설팅, 사업 홍보, 비즈니스 환경 구축 등의 인프라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한양대병원, 민관군 합동 재난대비 긴급구조종합훈련 개최

한양대학교병원이 14일 지역 내 유관기관과 병원 내 교직원이 참여하는 '재난대비 긴급구조종합훈련'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한양대학교병원과 성동소방서의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훈련은 성동소방서, 성동구청, 성동구보건소, 성동경찰서, 육군부대, 서울소방특수구조대, 대한적십자사봉사단 등 20여 개 기관 3백여 명과 한양대학교병원 교직원을 포함한 총 5백여 명이 참여했다.

서울 동남권 재난 상황 시 재난거점병원의 역할을 맡는 한양대학교병원은 이날 훈련상황에서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주축으로 하는 재해의료지원팀(DMAT팀)을 가동해 현장응급진료를 담당하여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과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공조로 환자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이번 훈련을 위해 성동소방서는 굴절차, 고가차 등 각종 소방장비는 물론 소방헬기까지 동원했고, 구조대가 8층 높이에서 환자를 로프로 구조하는 시범을 보였고, 민관군이 합동으로 환자를 대피시키고, 화재를 진압하는 등 실전을 방불케하는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화재 진압 이후에도 건축물전문가의 안전진단과 한국전력, KT, 예스코에서 전기, 가스, 통신을 복구했고, 성동보건소에서는 방역 및 청소를 지원했다.

이광현 병원장은 "평소 전 교직원이 재난 상황 발생 시 각자 맡은 바 임무를 잘 숙지하고, 반복적인 훈련을 실시해야 이번 훈련과 같은 대규모 재난 상황 발생 시 혼선을 최소화하고, 환자 안전을 지킬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반복적인 훈련 상황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응급상황 대처 능력을 향상하고, 환자가 안심하고 믿을 수 있는 병원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고대 구로병원, 휴메디큐 시스템 장착된 하이퍼아크-트루빔 도입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이 휴메디큐(HumediQ) 시스템이 장착된 '하이퍼아크-트루빔'을 도입해 13일 가동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고대 구로병원은 최신 수술용 로봇 다빈치 Xi와 방사선 수술 장비 최소침습 방사선 수술이 가능한 감마나이프에 이어 하이퍼아크-트루빔을 본격 가동하며 첨단 장비를 활용한 의료서비스 역량을 한층 더 끌어올리게 됐다.

하이퍼아크-트루빔은 두경부종양을 비롯한 뇌전이암 등의 비침습적 방사선 수술이 가능한 최첨단 방사선 암 치료 선형가속기(리니악)이다. 하이퍼아크-트루빔은 빠르고 안전하며, 종양의 정교한 움직임까지도 고려한 치료가 가능하다. 

기존의 방사선 암 치료기는 폐나 간, 췌장 등에 발생한 암은 환자가 숨을 쉴 때마다 움직이기 때문에 암이 발생한 부위에만 방사선을 조사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하이퍼아크-트루빔과 함께 도입된 호흡동조방사선치료 시스템을 통해 호흡에 따라 움직이는 장기 및 종양의 움직임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병소를 추적하는 치료가 가능해졌다. 이전 장비의 선량률이 600모니터유닛(MU/min)인데 비해 1분당 최대 2,400모니터유닛(MU/min)의 고선량률을 자랑하며 기존보다 3분의 1가량 치료시간을 단축해 환자 편의성을 증진했다.

고대 구로병원의 하이퍼아크-트루빔은 아시아 최초로 휴메디큐(HumediQ) 시스템을 장착해, 기존의 호흡주기획득 시스템 외에 별도로 피부 전체의 움직임을 분석 및 동기화를 통해 별도의 마커(Marker) 없이 보다 정밀하고 정교한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지문인식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환자가 치료실에 들어가기 전 센서에 지문을 인식하면 모든 치료조건이 자동으로 설정된다. 이를 통해 동명이인의 환자나 한글표기가 비슷한 환자의 경우에도 오류가 날 확률이 없어, 환자 확인 및 안전을 위한 최첨단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 구로병원 한승규 원장은 "고대 구로병원은 이번 하이퍼아크-트루빔을 본격 가동하며 암 환자에 대한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치료를 시행하며 환자 중심 암 치료의 새 지평을 열 것"이라며, "암을 정복하는 그날까지 암 예방과 퇴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