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제약/바이오

[제약계 소식통] 베링거, '오페브' 장기임상 결과 발표

INPULSIS-ON 임상 결과, 특발성폐섬유증 환자 4년간 진행 지연 효과 지속해



베링거인겔하임은 최근 특발성폐섬유증 환자에서 '오페브'의 장기 안전성, 효능 및 내약성을 입증한 INPULSIS-ON 임상연구 결과가 발표됐다고 전했다. / 한독은 40대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치매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으며, 한국머크는 '9월 대장앎의 달'을 맞아 임직원들과 함께 ‘대장암 바로 알기’ 사내 캠페인을 진행헸다. 사노피 파스퇴르 역시 독감 예방접종 시즌을 맞아 핑크퐁이 함께하는 ‘독감 예방송’을 공개하며, 제약사들의 질환 알리기 대열에 합류했다.


메디포뉴스가 18일자 제약계 단신을 전한다. 


베링거인겔하임, 특발성폐섬유증 환자에서 '오페브'의 장기 임상 결과 발표


베링거인겔하임은 특발성폐섬유증(idiopathic pulmonary fibrosis, IPF) 환자에서 '오페브(성분명 닌테다닙)'의 장기간 안전성, 효능 및 내약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INPULSIS-ON 임상연구의 결과가 지난 15일 란셋 호흡기 의학 저널(Lancet Respiratory Medicine)에 게재됐다고 발표했다.


INPULSIS-ON 임상연구의 결과는 닌테다닙의 특발성폐섬유증 진행 지연 효과가 4년 이상 지속됨을 보여주었으며, 용량 조절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에 있어서도 닌테다닙의 장기간의 효능이 지속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공개 연장연구인 INPULSIS-ON 임상연구의 결과는 2개의 제3상 INPULSIS 임상연구의 결과와 일관되었고, 닌테다닙의 지속적인 치료(최대 68개월)는 관리 가능한 수준의 안전성과 내약성 프로파일을 보였으며, 새로운 안전성 신호는 발견되지 않았다.


INPULSIS-ON 임상연구는 닌테다닙 치료를 받은 특발성폐섬유증 환자의 대규모 코호트를 특징으로 하며, INPULSIS-ON 임상연구의 결과는 닌테다닙이 특발성폐섬유증 환자들에게 장기간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음에 대한 또 하나의 근거를 제시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INPULSIS-ON 임상연구의 책임 연구자인 프랑스 디드로 의과대학 호흡기학과 교수이자 프랑스 비샤병원 희귀폐질환 및 호흡기내과 과장인 브루노 크레스타니(Bruno Crestani) 교수는 “INPULSIS-ON 임상연구의 결과는 닌테다닙이 특발성폐섬유증 환자들에게 장기간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는 또 하나의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며 “특발성폐섬유증은 장기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4년 이상의 장기적인 안전성 및 효능 데이터가 중요하며, INPULSIS-ON 임상연구의 결과를 통해 의료진들은 환자들에게 닌테다닙의 혜택을 장기간에 걸쳐 제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특발성폐섬유증은 희귀질환이며, 환자를 쇠약하게 하는 치명적인 폐질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약 3백만 명의 환자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특발성폐섬유증은 지속적이고 비가역적인 폐기능 악화와 호흡곤란 등을 초래하는 폐의 진행성 흉터를 유발한다. 특발성폐섬유증이 진행될수록 폐기능은 점진적이고 비가역적으로 악화된다.

 

한독 ‘수버네이드’, 치매 인식조사 실시 결과 발표


경도인지장애 및 경증알츠하이머 환자용 특수의료용도식품 ‘수버네이드’를 판매하고 있는 한독이 모바일 리서치 서비스 ‘오픈서베이’를 통해 전국 40대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치매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사회문제로 떠오른 치매에 대해 본인 또는 부모님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또 치매를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등을 조사하기 위해 진행됐다.

 

40대 이상 성인 10명 중 7명, 치매 걱정은 Yes 하지만 예방 노력은 아직 먼 이야기


이번 설문조사 결과 40대 이상 성인 남녀는 치매에 대한 두려움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 발생에 대해 걱정을 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10명 중 7명(76.3%)이 ‘그렇다’고 답했다.


언제 치매에 걸릴까 걱정을 했냐는 질문에 65.7%는 ‘물건을 둔 곳을 기억하지 못할 때’가 가장 많았으며 ‘사려고 했던 물건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할 때(34.3%)’, ‘가스 불이나 전깃불 끄는 것을 깜빡 할 때(34.2%)’가 뒤를 이었다. 기타 응답으로는 ‘주변에 치매에 걸린 분을 봤을 때’ 등 주변 환경도 치매에 대한 두려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본인의 치매 예방을 위해 무엇을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과반수 이상인 51.1%가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 중 67.3%는 ‘아직 치매를 걱정할 나이는 아닌 것 같아서’라고 답했으며, 13.1%는 ‘알려진 치매 예방 방법은 효과가 크지 않을 것 같아서’, 12.3%는 ‘치매는 피할 수 없는 노화 현상이기 때문에’라고 답하기도 했다.

특히, 치매 예방을 위해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고 답한 60대 이상 응답자 86명 중 51.1%는 ‘아직 치매를 걱정할 나이가 아닌 것 같다’고 답하기도 했다.


한편, 치매 예방을 위한 활동으로는 ‘규칙적인 운동(33.6%)’,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 또는 건강기능식품 섭취(19.3%)’ 순으로 꼽혔다. 치매 예방을 위해 특별한 식품을 섭취한다고 답한 193명 중 78.8%가 ‘견과류’를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오메가3(63.7%)’, ‘비타민(63.2%)’가 뒤를 이었다.


한편, 부모님이 살아 계신다고 답한 670명 중 29.1%만 부모님의 치매를 의심해 본적이 있다고 답변했다.


부모님의 치매를 의심한 상황을 질문한 결과 ‘물건을 둔 곳을 기억하지 못할 때(51.3%)’, ‘며칠 전에 한 약속을 기억하지 못할 때(34.9%)’, ‘가스 불이나 전깃불 끄는 것을 깜빡 할 때(33.3%)’ 순으로 답했다. 기타 응답으로는 ‘했던 말을 반복 할 때’, ‘물건이 없어진다고 의심할 때’, ‘현관 비밀번호를 잃어버릴 때’라 답한 응답자도 있었다.


부모님의 치매 예방을 위한 활동을 묻는 질문에 ‘부모님의 기억력이 저하되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한다’는 답변이 33.4%로 가장 많았으며,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 또는 건강식품을 구입’해 드린다(24.8%), 정기적으로 병원 검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린다(24%)가 뒤를 이었다.


부모님의 치매 예방을 위해 구입하는 특별한 식품으로는 ‘오메가3’가 63.9%로 가장 많았고 견과류(60.2%), 비타민(53.6%), 홍삼(49.4%)등이 뒤를 이었다.


하지만, 응답자의 35.1%는 부모님의 치매 예방을 위해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 52.8%가 ‘부모님이 치매에 걸리지 않을 것 같아서’라고 답했으며, ‘치매는 피할 수 없는 노화 현상’ 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14.9%, ‘알려진 치매 예방 방법이 큰 효과가 없을 것 같아서’라 답한 응답자가 12.8%가 됐다.


한국머크, '대장앎의 달' 기념 ‘대장암 바로 알기’ 사내 캠페인 성료

 

한국머크는 대한대장항문학회가 정한 ‘9월 대장앎’의 달을 맞아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임직원들과 함께 ‘대장암 바로 알기’ 사내 캠페인을 17일 진행헸다.


‘대장앎의 달’을 기념해 마련된 이번 ‘대장암 바로 알기’ 캠페인은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임직원들이 대장암 퀴즈를 통해 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익히고, 투병중인 대장암 환우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머크인이 알아야 할 대장암 상식’ OX퀴즈, 빈칸 채우기 등 다양한 퀴즈 프로그램을 통해 대장암 증상, 유병률, 치료 방법, 건강한 생활습관에 대한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총괄 제너럴 매니저 울로프 뮨스터 박사는 “대장암은 국내 암 발병률 2위를 차지하는 만큼 사회적으로도 다방면에서 대장암 예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환자들이 질환으로 인한 고통과 함께 경제적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한국머크 바이오파마는 대장암 환자들이 환자의 상태에 따른 맞춤형 치료를 통해 치료에 대한 부담을 덜고, 더 좋은 치료 예후를 보이는 데 도움이 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노피 파스퇴르 '박씨그리프테트라주', 핑크퐁과 함께 ‘독감 예방송’ 발표


사노피 파스퇴르가 독감 예방접종 시즌을 맞아 ‘독감 예방송’을 전격 공개한다고 발표했다. 독감 예방송은 핑크퐁 공식 유튜브, 핑크퐁TV 어플리케이션, IPTV, SNS 채널과 임신 육아정보 커뮤니티 맘스스토리 개설 된 박씨그리프테트라 독감예방 캠페인 웹 페이지에서 시청가능하다.


사노피 파스퇴르가 글로벌 콘텐츠 기업 스마트스터디와 함께 개발한 '독감 예방송'은 ‘박씨그리프테트라와 핑크퐁이 함께하는 독감예방 캠페인’의 일환으로, 핑크퐁의 인기 캐릭터들이 어린이들의 건강을 지키는 '안전 특공대'로 등장해 독감 바이러스를 물리치는 내용을 담았다.


독감 예방접종에 대한 중요성과 건강한 생활 습관이 신나는 멜로디와 따라 부르기 쉬운 가사로 표현, 영유아들이 즐겁게 독감 예방 수칙을 익힐 수 있도록 제작됐다.


 

한편, 박씨그리프테트라와 핑크퐁이 함께하는 독감예방캠페인은 사노피 파스퇴르의 4가 독감 백신 박씨그리프테트라주가 지난 6월 중순 국내에서 6개월 이상 35개월 이하 영유아에서 접종 연령을 확대 받은 것을 기념, 영유아와 어린이를 중심으로 인플루엔자 질환의 위험성과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기획됐다. 

 

밥티스트 드 클라랑스(Baptiste de Clarens) 대표는 “사노피 파스퇴르는 독감에 취약한 영유아를 위한 백신 개발뿐만 아니라 ‘독감 예방송’ 개발 협력 등 영유아의 눈높이에 맞춘 독감 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며, “전세계 독감 백신의 40%를 공급하고 있는 독감 백신 전문 기업으로서 영유아를 포함한 온 가족에서 독감 예방 문화를 확산하고 독감의 질병부담을 낮추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