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CA 국민참여단 운영 사례, Springer Nature 국제 학술서 수록

2026-02-09 09:46:36

운영 성과, 환자참여 국제 학술서에 한국 사례로 소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재태, 이하 NECA)은 연구원이 운영 중인 ‘HTA 국민참여단’ 운영 사례가 Springer Nature 출판 국제 학술서에 수록됐다고 밝혔다.

해당 사례는 Patient Involvement in Health Technology Assessment(의료기술평가에서의 환자 참여)에서 Republic of Korea: Tackling Misinformation with Patients in HTA”(의료기술평가에서 환자와 함께하는 잘못된 의료정보 대응)라는 제목으로 수록됐으며, 이 학술서는 국제 의료기술평가 학회(HTAi)가 발간한 공식 저서다.

이번 학술서에는 의료기술평가 과정에서 HTA 국민참여단을 활용해 의료기술 관련 잘못된 정보(misinformation)에 대응하고, 환자 관점의 사회적 가치를 평가에 반영한 한국의 운영 사례가 소개됐다. NECA는 국민과 환자가 의료기술평가 과정에 직접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평가 결과에 대한 이해도와 수용성을 높이고, 사회적 신뢰를 제고해 왔다.

이번 수록은 NECA의 국민참여 기반 의료기술평가 운영 모델이 국제적으로도 우수 사례로 인정받았음을 의미하며, 한국형 의료기술평가 체계가 글로벌 표준에 부합함을 보여주는 성과이다. 향후 해외 의료기술평가기관, 보건부, 연구기관 등에서 참고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태 원장은 “이번 국제 학술서 수록은 국민과 환자가 함께하는 의료기술평가의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앞으로도 국민과 환자의 목소리가 연구와 평가 전반에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학술서는 Springer Nature 누리집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노영희 기자 nyh2152@medifonews.com
< 저작권자 © Medifo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본 기사내용의 모든 저작권은 메디포뉴스에 있습니다.

메디포뉴스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416 운기빌딩4층 (우편번호 :06224)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 00131, 발행연월일:2004.12.1, 등록연월일: 2005.11.11, 발행•편집인: 진 호, 청소년보호책임자: 김권식 Tel 대표번호.(02) 929-9966, Fax 02)929-4151, E-mail medifonews@medifo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