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회장 신정환)는 오는 12월 14-15일(1차), 21-22일(2차), 28-29일(3차) 총 세 차례에 걸쳐 온라인 동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전국의 보건의료기관 및 응급의료기관 등에 근무하는 공중보건의사들의 진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일차의료 관련 내용에서부터 감염관리, 의료분쟁 사례 등 폭넓은 주제가 다뤄질 예정이다.
마련된 강의들은 지역사회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노인들의 만성질환 관리나 응급상황 대처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농어촌 등 의료취약지역 의료를 더욱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노인성 소화기질환(김지형 교수,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대장항문외과)이나 당뇨(최성희 교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등의 진단과 관리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유튜브 채널 ‘닥터프렌즈’로 잘 알려져 있는 오진승 원장(DF정신건강의학과의원)이 정신의학적 진단과 치료에 대해 강의해 눈길을 끌고 있다.
신정환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회장은 “매년 정기적으로 하계 · 동계 학술대회를 개최해 공중보건의사들의 진료 역량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더 좋은 지역사회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모든 공중보건의사들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신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전국의 의료취약지역에서 땀 흘리며 노력하고 있는 공중보건의사들이 진료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