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수술을 하면 성욕이 저하된다는 말이 있다. 과연 진실일까?
흔히 널리 이용되고 있는 피임 방법으로는 콘돔 착용, 피임약 복용 등이 있지만 100%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다.
이에 반해 정자의 배출 통로인 정관을 원천 차단하는 '정관 수술'은 가장 확실한 피임 방법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관 수술은 매우 짧은 수술 시간과 더불어 근본적으로 정액 배출을 차단하기 때문에 확실한 피임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일부 남성들은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정관 수술을 기피하는 경우가 있다. 수술 자체가 가져다주는 공포 때문이기도 하지만 "혹시라도 수술 후 성 불구가 되면 어떡하지?", "정력이 예전에 비해 약해지진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존재하기 때문.
하지만 전문가들은 “정관 수술은 남성의 성 기능에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말한다.
정관 수술은 단지 정자 배출만 막을 뿐 발기와 관련된 음경해면체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아 성욕, 사정량 등은 수술 전과 다름이 없는 상태로 보존된다는 뜻이다.
특히 최근에는 이러한 정관 수술이 더욱 진화하여 침습을 최소화환 방법으로 '무도 정관 수술'이 등장했다.
무도 정관 수술은 특별 제작된 기구를 통해 피부에 매우 작은 구멍을 침습, 정관만을 피부 밖으로 끌어내는 방법으로 무도 정관 수술은 침습 범위가 적어 상처가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아담스비뇨기과 이무연 원장은 "일부 남성들의 경우 정관 수술에 대해 성욕 저하 등의 우려 섞인 시선을 보내곤 하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라며 "무도 정관 수술의 경우 빠른 회복력이 강점이라 바쁜 직장인들이 받기에 최적인 수술 방법"이라고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