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시스템즈, ‘근감소증 진단 시스템’ 특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2023-11-02 10:26:00

비침습 방식으로 신경근육 기능 분석 및 근감소증 위험평가



엑소시스템즈(대표 이후만)는 ‘근감소증 진단 시스템’에 관한 특허로 2023년 대한민국 발명 특허 대전(KINPEX)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대한민국 발명 특허 대전은 국내 우수 기술과 특허 제품을 발굴·선정·전시해 우수 특허 제품의 사업화를 촉진하고자 마련된 행사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주관한다. 함께 진행되는 전시는 11월 1일부터 4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엑소시스템즈는 신체 기능 평가 수행이 어려운 환자군에게도 적용 가능한 근감소증 진단 시스템을 선보여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솔루션은 AI를 통해 신경근육 생체신호를 분석하는 ‘디지털 바이오마커 핵심기술’(MFI, Muscle Function Index)을 바탕으로 한다. 

신경근육계의 기능을 비침습 방식으로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분석해서 근감소증 질환에 대한 위험도를 평가하며, 환자들에게 적절한 의료 서비스가 이어지도록 돕는 인공지능 진단보조 소프트웨어 기술이다. 기존 신체 기능 평가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들과 비교해서 근감소증의 위험도를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정량적 근거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근감소증을 진단하려면 보행 속도 등 신체 기능 평가가 필요하다. 그러나 뇌졸중이나 알츠하이머 등 중추신경계 질환이나 척수성 근위축증 등 신경근육계 환자는 이런 신체 기능 평가를 수행하기 곤란해 근감소증을 진단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엑소시스템즈의 근감소증 진단 시스템을 적용하면 환자의 신경근육 기능평가를 정량화해서 효과적으로 진단을 보조할 수 있고, 환자의 신경근육계 특성과 상태를 고려한 치료 계획을 수립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엑소시스템즈 이후만 대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을 통해 엑소시스템즈의 기술력과 사업성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아서 뜻깊다”며 “신경근육계 질환의 진단보조는 물론 맞춤형 치료 분야에도 기여하는 혁신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상용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엑소시스템즈는 지난 5월에 ‘인공지능 디지털 바이오마커 분석을 통한 신경근육계의 기능평가 기술에 대한 연구’를 세계적인 SCI급 국제학술지 IEEE-TNSRE(Transactions on Neural Systems And Rehabilitation Engineering)에 게재했다. 10월에는 ‘맞춤형 디지털 중재 솔루션의 신경근육계 재활 효과’를 세계적인 SCI급 노인의학분야 국제학술지인 JAMDA (The Journal of Post-Acute and Long-Term Care Medicine)에 게재한 바 있다.
 
엑소시스템즈는 지속적인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디지털 바이오 마커 기반 ‘맞춤형 진단보조-디지털 치료 연계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메디포뉴스 medifonews@medifonews.com
< 저작권자 © Medifo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본 기사내용의 모든 저작권은 메디포뉴스에 있습니다.

메디포뉴스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416 운기빌딩6층 (우편번호 :06224)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 00131, 발행연월일:2004.12.1, 등록연월일: 2005.11.11, 발행•편집인: 진 호, 청소년보호책임자: 김권식 Tel 대표번호.(02) 929-9966, Fax 02)929-4151, E-mail medifonews@medifo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