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경영컨설팅

                       

 

강 창 렬

혜천대학교 의료정보학과

 

 

 

서 론

 

오늘날 병원의 경영환경은 국민의 의료수요 증가와 의료기술의 발달을 토대로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여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의료에 대한 가치와 경제적 여건, 제도ㆍ정책의 변화 등 병원경영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 환경의 변화는 병원의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병원의 경영상태가 악화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큰 원인은 건강(의료)보험이 도입되면서 진료수가가 통제되고 병원간의 상호경쟁이 심화되고 있는데도 대개의 병원들은 과거의 경험에 의존한 경영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며 답습하고 있기 때문이다. 병원수익의 감소는 물론 병원간의 경쟁은 심화되고 있으며, 의료수요자인 국민들은 보다 낳은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병원의 외부환경 변화는 개개의 병원으로서는 어쩔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병원경영에 관심을 갖고 대처해야 할 부분은 지출을 최대한으로 감축하면서도 병원기능을 최대화하는 내부경영의 합리화라고 할 수 있다. 병원내부 경영 합리화를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병원 경영이 전문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간 대개의 경우 병원경영의 중요한 판단은 경영자가 과거의 경험과 직관력에 의존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병원은 많은 조직체 중에서 가장 다양한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노동집약적인 조직체이며, 병원경영은 일반기업에 비하여 2~3배나 복잡하고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병원의 전문화는 각 병원들이 경영상태를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나, 병원경영의 실태를 파악하고 경영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자료와 고도의 전문지식을 갖춘 분석요원이 확보되어야하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우리나라 병원에서는 병원경영분석의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고 있는우리나라 병원에서는 병원경영분석의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은 병원경영의 목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하에서의 병원경영관리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하는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병원은 새로운 경영기법의 도입과 고객중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기에 이르렀으며, 이런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병원의 경영분석을 통한 새로운 경영전략을 세워서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병원 경영분석 지표 분석

 

1. 환자 진료실적지표 분석

 

병원은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다룬다는 점에서 일반 기업과는 다르며, 경영분석의 방법론적 측면에서 보면 비율분석법에 속하므로 구성비율법과 관계비율법을 많이 사용한다. 병원이 투입한 인력과 시설을 가지고 얼마나 효율적으로 환자를 진료하였는가를 알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을 하는데 사용된다.

 

1) 환자 수           

총 재원일수를 입원진료일수로 나누어 1일 평균 재원환자 수를 구하고 1일 평균 재원환자 수를 100병상 당1)으로 환산하여 산출한 지표이다. 병원 전체적으로 일정 기간에 1일당 평균적으로 어떤 종류의 환자가 몇 명이나 재원 하였으며, 100병상 당2)으로 환산 하였을 때는 몇 명의 환자가 입원했는가를 설명한다.

규모가 상이한 병원간의 입원환자를 비교해 보기 위한 지표로서 일정기간의 연재원환자 수를 100병상 당 재원환자수가 높다는 것은 병상 규모를 감안할 때 유사규모 병원 보다 입원환자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100병상 당 1일 평균 외래환자수는 연외래 환자수를 외래진료일수로 나누어 1일 평균 외래환자수를 계산하고 이를 다시 100병상 당으로 환산하여 외래환자의 진료실적을 비교해 보기 위한 지표이다.

 

2) 입원 대 외래환자 비율은 연외래환자수를 연입원 환자수(총재원일수)로 나누어 산출한 지표로서 입원환자 수에 대한 외래환자 수의 비중을 설명하고 의료수익의 외래 의존도를 간접적으로 시사하는 지표이다.

 

3) 병상 이용(점유)률은 일정기간 동안 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상태로 가동한(연가동병상)이 실제 환자에 의해 점유된 비율로서 병상수는 병원의 규모를 가장 잘 대표하는 변수로서 인력, 의료기기, 총비용 등 병원의 투입요소와 밀접한 상관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병상이용률은 병원 인력 및 시설의 활용도를 간접적으로 시사한다.

 

4) 병상 회전율은 일정기간 동안 병원에서 실제 입원 또는 퇴원환자 수를 평균 가동 병상수로 나눈 지표로서 일정기간 동안 병원에서 가동한 병상이 평균적으로 1병상당 몇 명의 입원환자를 수용하였는가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병상이용이 높은 경우에는 병상회전율이 증가할수록 병원의 수익성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입원환자 평균재원일수는 입원환자의 총재원일수를 실퇴원환자수로 나누어 계산한 지표로서 일정기간 입원한 환자가 전체적으로 진료과별로 또는 환자종류별로 평균 며칠간 재원 하였는가를 설명하고 특정진료과의 특정종류 환자는 평균 며칠간 재원 하였는가를 설명하는 지표이다. 평균 재원일수가 길어지면 병상 이용률은 높아지나 병상회전율은 낮아지고 진료건(case)당 진료비가 증가되는 반면 입원환자 1인당 1일 평균 부담 진료비는 감소된다. 반대로 진료의 집중도가 클수록 평균 재원일수는 짧아지나 환자 1인당 일평균 진료비는 증대된다.

 

6) 외래환자 초진율은 초진환자는 초진료가 많기 때문이며, 연외래환자 중 초진율은 25%내외이므로 이 비율보다 낮은 병원은 그 원인을 분석 해야한다. 또한 초진환자는 진단을 받기 위하여 임상병리검사, 영상진단 등으로 인하여 환자 1인당 1일 평균 진료비가 높다.

 

7) 지역별 환자 분포비는 어느 지역의 환자 중 어느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가 몇 명인가를 알아내기 위한 지표로서 비율이 높을수록 그 지역 주민들은 어느 병원과 친화도(relevance index; RI)가 크다고 할 수 있다.

2. 재무 제표 (F/S; Financial Sheet) 분석

주로 병원 경영 성적과 재정 상태를 나타내는 일종의 성적표에 해당하는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를 중심으로 경영분석을 하게 된다. 손익 계산서(profit and loss statement or income statement)는 일정기간(1년; 2005.1.1~12.31까지) 병원의 경영성과를 재무제표에 명확히 표시하게 되며, 대차대조표(balance sheet)는 일정 시점(당해년도 말일; 2005. 12. 31일)년에서 병원의 재무상태를 나타내기 위하여 작성하는 재무제표이다. 일정기간에 발생한 수익, 비용 및 기타 손익에 관련된 사항과 일정시점에서의 자산을 분류ㆍ집계하여 병원 재정상태를 판단하게 된다. 

 

1) 수익성

이 비율은 의료수익과 이익간의 비율을 산출하기 위한 것으로 의료이익률은 병원의 경영성과를 잘 나타내고 있다. 의료이익률은 의료수익에서 인건비, 재료비 등의 의료비용을 차감한 의료이익을 의료수익으로 나누어 계산하며, 의료 순 이익률은 의료이익에 의료외 수익과 특별이익을 더하고, 의료외 비용, 특별손실, 법인세 등을 차감하여 계산 된 단기 순이익을 의료수익으로 나누어 계산하게된다.

 

2) 활동성          

병원에 투입된 총자본이 의료수익증대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기여하였는가를 판단하고 업무활동의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로서 재정자립도로 볼 수 있다. 자본 회전율이 높을수록 효율적으로 활용되었음을 의미하나 너무 높을 경우에는 과소투자 하지 않았는지 검토 해야 한다.

 

3) 성장성          

의료수익 증가율은 전기에 비하여 의료수익이 얼마나 증가하였는가를 알기 위한 비율이다. 조정환자수 증가율은 의료수익 증가율은 전기에 비하여 환자수가 얼마나 증가하였는가를 알기 위한 비율이다.

 

4) 유동성

유동비율은 단기채무의 변제능력이 충분한가를 측정하기 위한 비율로서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누어 계산한다. 타인자본의존도7)는 자기자본인 기본재산에 타인 자본을 합친 금액에 비하여 유동부채와 고정부채의 합계가 얼마가 되는가를 나타내는 비율이다. 부채총액에는 대손충당금이나 감가상각 충당금과 같은 평가성 충당금은 포함하지 않는다.

 

3. 생산성 지표 분석

병원운영에 투입된 각 요소 (인력, 재료, 기타자원)가 창출한 서비스의 양(환자수)이나 부가가치를 종합적으로 또는 각 요소 단위별로 분석하여 병원의 물량적 가치적 생산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1) 투자효율은 투자된 총자본이 얼마나 부가가치를 창출하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인건비 투자효율이 높을수록 노동생산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부가가치          

조정환자는 입원환자와 외래환자의 개념을 혼합시킨 개념으로 이 지표는 환자 1인당 일정기간동안의 부가가치를 계산하는데 쓰이며, 이 지표가 높을수록 병원의 경영효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병상당 월평균 부가가치는 병원이 보유하고 있는 병상이 일정기간 동안 얼마나 부가가치를 창출하였는가를 계산하는데 쓰이며, 높을수록 양호하다. 의료수익 부가가치율은 병원에서 얻은 의료수익중 몇%가 새로 창출된 부가가치인가를 나타내는데 쓰인다. 이 지표는 높을수록 생산성 향상에 대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직종별 1인당 월평균 입원ㆍ외래환자진료실적은 환자수를 직종별 직원수로 나누어 직종별 직원의 생산성을 분석하는 지표이나 중요도는 높지 못하다. 직종별 직원1인당 월평균 부가가치는 의료수익이나 부가가치를 직종별로 나누어 직종별 부가가치 생산성을 계산하는 것이다.

 

4. 의료수익 지표 분석

병원에서 진료를 통하여 발생한 의료수익을 과별 또는 수가 종목별 및 환자 종류별로 분석하는 것이다.

 

1) 의료수익          

이 지표는 월평균 병원 전체의 외래의료수익, 입원의료수익 및 의료수익이 다른 병원과 비교하면 어떠한가를 알기 위하여 100병상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2) 평균진료비          

외래환자나 입원환자 1인 1일당 평균 진료비 수준이 높으면 외래 및 입원의 수익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과잉진료를 하거나 비급여 수가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진료비 수준이 높으면 환자들이 이 병원을 기피하게 되어 외래환자수의 감소를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평균진료비가 높다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 다른 병원과 다르게 전문성이 강한 고난도의 수술을 하거나 검사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다.

 

5. 인력 지표 분석    

병원은 전문직이 많은 노동집약형의 구조를 가지 있으므로 의료비용 중 인건비가 대략 50%내외를 차지함으로 원가절감의 제1의 대상이 되고있다. 인력지표 분석시 거시적인 방법으로 100병상당 인력(직원수)을 기준으로 인력의 적정성 여부를 진단하기 위하여 사용되고있다. 병원은 병상규모에 따라서 직원수에 큰 차이가 있다. 따라서 100병상당으로 병상수를 환산하여 직종별 직원수가 얼마나 되는지를 분석하면 다른 병원의 100병상당 직종별 직원수와 비교하여 우리병원의 직종별 직원수가 적정한지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고찰 및 종합적 평가

 

1. 평가 방법 고찰

병원분야에서 재무비율을 종합화하여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분석ㆍ평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주로 전문가에 의한 주관적 방법으로 병원연구소나 병원관리 전문연구기관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구조화된 서식에 의하여 병원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전산 프로그램에 입력하여 분석내용별로 분석지표를 산출한다. 이는 각 병원의 경영적 특성을 모르고 분석ㆍ평가자의 주관적 판단과 지식 수준에 따라서 해석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안정성, 수익성, 활동성, 생산성 등의 각 분야별 지표의 종합과 해석이 어떤 객관적인 단일화된 기준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과가 다소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위험성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다고 본다. 각 병원들은 자료의 외부유출을 꺼려 정확한 통계자료를 제출하는지 의문의 여지가 크며, 자료들간의 회계처리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는 사실상 어렵고 사려된다.

 

재무제표의 기본적인 한계 즉 담당자의 개인적인 판단에 의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거나 과거의 자료를 이용하는 등 신뢰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물가변동이 심한 경우 고정자산의 현재가치를 정확히 나타내지 못하며, 비계량적인 자료에 대하여 반영하기 힘들다.

비계량적인 요소들을 살펴보면 의료진의 의술수준이나 서비스 만족도, 경영자와 직원의 자질과 능력, 직원의 사기와 협동심, 병원의 입지조건과 친화도, 시설과 장비의 노후화, 조직 및 관리체계의 합리성 여부 등이다. 이상과 같은 한계로 인하여 절대적인 평가가 곤란하므로 비슷한 규모의 병원들과 비교하여 평가하는 상대적인 평가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2. 종합적 평가

1)레이더 챠트(Rader chart); 원도표법

레이더 챠트는 사업현황 판정도라고 하며, 경영상태를 이익을 남기고 있는지(수익성), 발전하고 있는지(성장성), 효율성 있는 경영을 하고 있는지(생산성), 망할 것 같은지 않은지(안전성), 침체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활동적인지(활동성) 등을 판정하는 경영분석 도표로서 각종 비율을 도표의 소정 수치란에 기재하게된다. 이 도표는 일반적으로 내원(內圓), 중원(中圓), 외원(外圓)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내원은 침체적인 수치, 중원은 표준적인 수치, 그리고 외원은 발전적인 수치로 표시되는데 각 항목의 점이 직선으로 연결된 모습이 외원에 가깝고 원형으로 나타나 있는 것이 가장 균형 잡힌 이상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은 K 병원 재무제표분석이며, 2003년도와 2004년도 자료를 대비하였다.

 

 

은 K 병원의 진료실적으로 구성하였으며, 2003년도와 2004년도 자료를 대비하였다.

 

결 론

 K병원의 사례를 환자진료실적과 병원경영관련 자료를 토대로 하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병원경영분석 자료를 비율분석에 의한 상대적 평가방법을 적용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크게 분류하였다. 

 

1. 수익성 지표에서 큰 적자가 발생여부에 따라서 의료수익 증대와 의료비용 등의 절감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과 방안을 모색하여 수익성을 제고(提高)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 안정성 지표에서 유동성관리를 위한 대응책이 강구되어야 하며, 경영활성화방안이 구체적으로 모색되어야 한다.

 

3. 유사규모 병원에서 의료수익의 증가나 감소폭이 나타나고 있음을 주지 해야한다.

 

4. 생산성의 주요 결정요소인 부가가치와 의료수익 부가가치율이 유사규모 병원보다 어떤 상황인지를 분석하여 병원 경영의 효율성을 개선해야할 것이다.

 

5. 활동성 지표에서 총 자본회전율에서 자산의 효율적관리와 재고자산 회전율을 활성화켜 의료수익의 증가를 도모해야한다.

 

6. 성장성지표에서 외래수입과 입원수입 감안하여 총 자본투자율과 인건비 투자효율에 개선의 여지를 판단해야한다.

 

7. 인력지표에서 100병상당 인력수준과 직종별 조정환자 100명당 인력 수준을 비교분석해야한다. 인력지표의 감소는 환자에게 적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인력감소를 통한 비용절감의 효과보다는 병원시설 감축을 통한 비용효과를 가져오는 것이 더 나은 방법으로 예측된다. 또한 직종별 보조인력 비율은 직종별 인력현황의 전반적인 구성비율이 일정수준이 되도록 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8. 환자진료실적 지표에서 외래환자와 입원환자의 증감, 병상 이용률 증감감소, 병상 회전율 증감감소, 평균 재원일수와 입원대 외래 비율을 유사규모 병원과 비교분석을 통하여 환자의 서비스 만족도, 친화도, 병원 평판도 등을 조사하여 환자 증대를 위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9. 재무지표로 수익성, 활동성, 성장성, 안정성, 생산성 등 모든 지표에서 유사규모 병원과 비교분석이 필수적인 사안이다.

 

10. 병원 경영분석은 수익성과 생산성이 그리고 유동성이 가장 중요한 항목이며, 병원은 환자 진료가 가장 중요한 업무이므로 진료실적 분석이 필수요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