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전체기사

미국 독감에 감기환자들 ‘초긴장’ 예방접종 급증

유행 인플루엔자 H1N1으로 다르지만 파급도 크지 않을듯

미국 전역에서 치명적인 독감이 유행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그 여파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전역이 독감 바이러스로 홍역을 앓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전염될 수도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독감 주사를 맞으려는 환자들로 의료기관이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미국 내 살인독감이 우리나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불안감에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더욱 많아져 지난 2009년의 신종플루 사태가 다시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국 내 H3N2 독감으로 2만여명 감염 확산
최근 미국 질병통제국(CDC)의 발표에 따르면 미국에서 지난해 10월부터 유행하고 있는 인플루엔자는 H3N2로, 전체 50개 주 중 47개 주가 감염됐다. 또 미네소타주에서만 27명이 사망했으며 뉴욕주에서만 환자수가 2만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CDC는 정확한 사망 통계와 원인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지만 독감이 유행단계에 접어든 만큼 예방접종을 하고 개인위생 수칙을 지키는 등 적극적으로 확산 방지에 대비해줄 것을 당부했다.

우리나라 질병관리본부 역시 지난 13일 발표를 통해 최근 국내에서 유행 중인 인플루엔자 유형은 H1N1으로 미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H3N2와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물론 국내에서도 H3N2형이 9건 정도 발견됐지만 미국에서 들어온 것이라 단정 짓기 어려운데다 미국과 멀리 떨어져 있는 만큼 크게 걱정할 상황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먼 나라 독감 소식에 우리나라 국민도 ‘예의주시’
정부 당국의 이러한 발표에도 국민들은 많은 우려를 하고 있다. 지난 2009년 신종플루를 통해 독감 바이러스의 무서움을 직접 겪었던 만큼 재연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다.

또 미국 내 감염자의 국내 입국 등으로 인해 확산될 수 있는 만큼 미국과 상당 부분 떨어져 있어 영향력이 적을 것이라는 정부 당국의 발표를 믿지 않는 분위기다. 특히 충남 세종시에서 미국 내 독감 바이러스와 같은 타입에 감염된 환자가 발견되면서 긴장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미국 독감과 관련한 검색어가 연일 상위에 랭크되는가 하면 태아의 안전성 문제로 독감 예방접종을 미뤘던 임산부들도 관련 카페에 “더 큰 사태가 벌어지기 전 이제라도 주사를 맞아야 한다”는 글을 올리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병원의 호흡기내과와 감염내과 등의 진료과에는 독감 예방접종이 가능한지를 문의하는 전화가 늘어난 것은 물론 단순 감기 증상임에도 입원을 요구하거나 이제라도 독감주사를 맞겠다는 이들의 발길이 줄을 잇고 있다.

지난 13일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를 찾은 신선영(39·여)씨는 “아이에게 독감 증세가 있는데 약을 먹고 낫기만을 기다리다 상태가 더 심해지는 것보다는 입원 치료를 받는 게 좋을 것 같아 입원이 가능한지를 문의했다. 특히 몇년 전 신종플루로 고생했던 적이 있기에 미국 독감이 우리나라로까지 전염돼 확산될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독감은 감기와 증상 비슷하나 심하고 전염성 강해
우리가 독감이라고 부르는 것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200여종의 바이러스와 세균이 원인인 감기와는 차이가 있다. 증상이 고열, 콧물, 기침, 목 아픔, 근육통, 두통 등으로 감기와 비슷하지만 정도가 심하고 전염성이 강해 단기간 내에 유행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 B, C의 세 가지 항원형으로 구분되는데 이중 유행성 독감은 A, B형에서 주로 발생하며 A형은 사람과 동물에서, B형은 사람 간에 질병을 일으킨다.

미국에서 유행 중인 인플루엔자 H3N2는 물론 지난 2009년에 창궐해 우리나라에만 240여명의 사망자를 낸 신종플루 H1N1 역시 A형에 속한다.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H항원과 N항원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는데 H항원성은 10~40년 마다 변종이 생겨나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특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H항원은 0~15, N항원은 0~9까지로 구분한다.

미국 내 독감 변종 가능성은 아직 확인되지 않아
CDC에서 정확한 발표를 내놓지 않아 단정짓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현재 미국 내에서 유행 중인 H3N2가 기존의 항원과 전혀 다른 변종일 확률은 낮다. 물론 같은 아형의 범주 안에서 항원성이 약간씩 변하는 ‘소변이’일 수는 있지만 신종플루처럼 새로 대두된 인플루엔자, 즉 ‘대변이(기존의 항원과 전혀 다른 개체가 생기는 일, 보통 10~40년에 한번 발생함)’일 가능성은 떨어진다.

신종플루가 유행했던 지난 2009년을 제외하고 10년 동안 미국에서 발생한 독감 유행시기와 비교해볼 때 감염자나 사망자 수가 현저하게 많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이재갑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미국 내 독감 감염자 수가 기존보다 많은 것은 총 세 가지로 추측해볼 수 있다”며 “미국 내 예방 접종률이 떨어졌거나 유행하는 H3N2가 변종된 형태라 백신 주사에 포함된 인플루엔자와 일치하지 않을 때, 최근 2~3년 동안 미국 내 H3N2의 유행이 없어 지역사회 내 군중면역이 감소했을 경우 이러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만약 대비해 지금이라도 예방접종 맞아야
미국에서 접종된 백신 주사의 인플루엔자와 현재 유행하는 H3N2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우리나라에서 주사된 백신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다. 다행히 국내 의료기관에서 접종된 인플루엔자 백신은 H3N2는 물론 현재 국내에서 돌고 있는 H1N1과 봄철에 대두되는 B형 인플루엔자도 포함하고 있다.

독감 예방접종을 맞았다면 일단 안심해도 된다는 얘기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독감 예방접종률이 높은 만큼 미국처럼 독감이 대대적으로 유행하거나 큰 사태가 일어나지는 않을 전망이다.

이재갑 교수는 “우리나라는 이미 2011년에 H3N2의 유행이 있었던 만큼 미국과 같이 H3N2 인플루엔자가 확산될 가능성은 낮다. 올해의 주된 유행 바이러스는 H1N1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예방접종 후 응급상황 시 곧바로 내원해야
독감 주사는 유행 여부를 떠나 매해 맞는 것이 좋다. 시기는 독감이 주로 유행하는 겨울을 앞둔 10~11월이 적당하다. 일반적으로 한 달 간격으로 2회 접종하는 영유아를 제외하고 한 번이면 족하다. 항원은 접종 2주 후부터 생기기 시작해 4주 때 최고가 되고 효과는 6개월가량 지속된다.

우리나라는 4월까지도 독감이 발생하는 만큼 적정 시기를 놓쳤다 해도 주사를 맞는 것이 좋다.

예방접종을 할 때도 따져봐야 할 것이 있다. 대표적인 것이 컨디션이다. 37.8℃ 이상의 발열과 인후통, 기침, 콧물 또는 코막힘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최근 3개월 이내에 감마글로블린이나 혈청주사를 맞았거나 수혈을 받은 경우, 과거 예방접종을 하고 알레르기 반응이나 과민반응, 경련이 있었다면 예방접종을 보류한다.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거나 방사선 치료 중인 환자와 백혈병, 림프종, 기타 악성종양이 있는 경우, 심혈관질환·간장질환·신장질환 등 만성질환자와 면역 결핍증 질환자도 의사와 적당한 시기와 방법을 상의해야한다.

주사를 맞은 후 15~20분 동안은 의료기관에 머물며 이상 반응이 없는지를 확인한다. 만약 어지럼증과 호흡곤란, 전신의 발진 또는 부종, 의식변화 등이 나타나면 빠른 시간 내에 의료진에게 적절한 조치를 받는다.

또 잘 문질러 약이 골고루 퍼지고 맞은 부위가 멍울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그러나 심하게 문지르면 접종한 약이 거꾸로 흘러나오거나 근처 근육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조심한다. 피가 멎을 때까지면 충분하다.

붕대로 싸거나 통풍이 안 되는 반창고를 붙이는 것도, 접종 부위를 밖으로 드러내는 것도 금물이며 깨끗한 옷을 입고 접종 부위가 세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신경 쓴다.

이밖에도 접종 당일에는 목욕을 삼가고 이튿날까지는 과격한 운동도 피해야한다. 접종 후 근육통이나 미열이 있으면 해열제를 먹고 갑작스러운 고열, 호흡곤란, 경련, 의식변화 등이 있을 때는 지체 없이 응급센터를 찾아 적절한 진료를 받아야한다.

독감 확산 시 손 자주 씻고 감염 예방 필수
예방접종을 했더라도 독감이 100% 예방되는 것은 아니므로 개인적인 위생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아직 국내의 독감 유행 정도가 심하지는 않지만 사전에 예방한다고 해서 나쁠 것은 없다.

독감에 걸린 환자의 비말(작은 침방울)과 콧물, 물건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는 만큼 인파가 몰리는 곳은 삼간다. 또 외출 후에는 손발을 씻고 양치질을 해 감염을 막는다.

마지막으로 독감 유행시기에 고열과 근육통, 목의 통증, 콧물과 같은 의심증상이 있으면 가능한 빨리 의료기관을 찾아 타미플루와 페라미플루, 릴렌자 등과 같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한다. 조기 치료가 환자의 합병증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확산을 막는 최선의 방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