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2 (일)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박지욱의 medical trivia

박 지 욱 

제주시 박지욱신경과의원, 신경과 전문의,

<메디컬 오디세이> 저자

한미수필문학상 수상 (2006, 2007)

 

 

그렇다면 F.R.C.S. 는 혹시 The Royal College of Surgeons의 펠로우라고 넘겨 짚을 수 있겠지요. 자 그런데 서젼들의 조직은 그 역사가 조금 복잡합니다.

 

서양 의학의 전통을 살펴보면 서젼들은 피지션들에 비해 차별대우를 받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피지션들은 11세기 이후에 유럽 각지에서 생겨난 의과대학에서 정규과정을 마치고 학위M.D.를 받은 이들인데 반해, 서젼들은 대학교육이 아니라 아버지의 가업을 물려받거나 아니면 도제(徒第)를 통해 서젼이 되었습니다. 서젼이 정식으로 의과대학에서 교육을 받은 것은 19세기나 되어서 가능한 일이었으니 하는 수 없었지요. 더구나 서젼들은 출신계급도 대부분이 하층민인데다가 문맹자도 많아 피지션들은 서젼을 무시하기 일쑤였습니다. 이러한 계급적 차별은 특히 영국에서 두드러져 서젼의 계급적 지위는 이발사barber들과 비슷했습니다. 그런데 왜 하필이면 이발사였을까요?

 

짐작하듯이 당시의 이발사들은 서젼들과 비슷한 일을 했습니다. 그들은 이발(理髮)은 물론이고, ()를 뽑고, 고름을 빼냈으며, 피를 뽑아내는 방혈blood letting, 붕대감는 일도 했습니다. 그래서 서젼들과 이발사들은 서로에게 직업적인 라이벌이 되었지요. 피지션들은 자신이 돌보던 환자가 수술이 필요하면 서젼이나 이발사를 부르게 되는데, 이때 자신들에게 고분고분하며 언제던지 달려오는 이발사들을 더 선호했습니다. 피지션들은 서젼들에게 동업자 의식이라곤 눈곱만큼도 없었기 때문이지요.

 

영국에서는 14세기 이후로 서젼과 이발사는 서로 별개의 조합guild에 속합니다. 14세기에 설립된 서젼 조합은 쇠락의 길을 걷다가 1509년 헨리 8세의 대관식을 기점으로 전성기를 잠깐 맞습니다. 하지만 곧 전문적인 의술을 수행할 권리법의 제정을 둘러싸고 피지션들과 살벌한 충돌이 일어났고 서젼들이 패배하고 맙니다. 그 결과 서젼들의 지위는 더 격하되어 제빵사, 양조자, 공증인들과 그 지위가 비슷해지고 말았습니다.

 

이후 피지션들은 그들의 협회를 조직하여 그들의 힘을 더욱 강화하였는데, 그것이  앞서 말한  The Royal College of Physicians의 모태가 되었습니다. 힘을 잃은 서젼들은 하는 수 없이 과거의 적이었던 이발사들과 손을 잡아야 했는데 서로의 필요성 때문에 두 직인들의 결합은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1540년에 이발사들의 조합인 Worsiful Company of Barbers와 서젼의 조합인 The Guild of Surgeons이 결합하여 통합된 조합 The Company of Barbers and Surgeons  결성되었습니다. 조합원들은 서로 자신들의 범위를 정했는데, 서젼은 이발에서 손을 떼고 이발사는 치아를 제외한 외과적 처치는 포기하게 됩니다.

 

조합의 서젼측 대표인 비카리와 그의 동료들도 서젼의 평판을 높이기 위해 교육을 하고, 수련을 감독하는 노력을 벌이는 한편, 제대로 배우지도 않고 엉터리 시술을 펴는 돌팔이들을 색출하는데 힘을 다해 자신들의 직업적 자질을 높이는 노력을 기울입니다.

 

200년 동안 유지되었던 이 ‘동거 조합’은 1745년에 서젼들이 자신들만의 조합인 The Company of Surgeons 을 만들어 나가면서 해체됩니다. 1800년에는 ‘royal’이 붙어 The Royal College of Surgeons of London으로 바뀌었다가 나중에는 The Royal College of Surgeons of England 로 그 권한 범위가 확대됩니다.  

 

RCP의 경우처럼 비슷한 기능을 가진 것들이 영국과 그 영향권에 생겨났는데, The Royal College of Surgeons of Canada, The Royal College of Surgeons of Edinburgh, The Royal College of Surgeons of Glasgow, The Royal College of Surgeons of Ireland 가 그것들로 각각의 펠로우들을 F.R.C.S.(C), F.R.C.S.E., F.R.C.S.(Glasgow), F.R.C.S.I. 로 표기하고 있는 것이지요. 

 

RCP RCS는 이렇게 정리하고 이제 또 다른 칭호들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영국에서는 의과대학을 졸업하게 되면 M.B.B.Chir., M.B.B.Ch., M.B.Ch.B., B.M.B.S., M.B.B.S.라는 약어로 표현되는 학위들 중 하나를 받는답니다-유난히 MB가 많이 보이는군요. 이것은 라틴어로는 Medicinae Baccalaureus et Baccalaureus Chirurgiae, 영어로는 Bachelor of Medicine and Bachelor of Surgery 입니다. 영국과 그 전통을 이어받은 많은 국가들(영연방이거나 과거의 영국식민지 국가, 하지만 캐나다와 미국은 제외)에서 통용되며 별개의 학위가 두 개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하나의 학위입니다. 이것은 여타 국가의 M.D.와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같은 등급인 이 학위가 이처럼 복잡하게 여러 개로 불려지는 이유는 각 대학마다 수여하는 명칭이 다음과 같이 서로 다르게 정해졌기 때문입니다.  

 

M.B.B.Chir. ; University of Cambridge(캠브리지)

M.B.B.Ch. ; University of Oxford(옥스퍼드)

M.B.Ch.B. ; University of Birmingham(버밍검), Bristol(브리스톨), Leeds(리즈), Leicester(레스터), Liverpool, Keele(), Manchester(맨체스터), Sheffield(쉐필드), Warwick(워릭)

B.M.B.S. ; University of Nottingham(노팅검), Peninsula College of Medicine and Dentistry(페닌슐라), Brighton Sussex(브라이턴 서식스) Medical School

M.B.B.S. ; University of East Anglia(이스트 앙글리아), Hull York Medical School(HYMS;헐 요크), Imperial College of London(임페리얼), The University of London(런던), University of Newcastle-upon-Tyne(뉴카슬)

B.M. ; University of Southampton(사우샘프턴),

 

, 복잡하네요. 이제 그 사람 학위만 보아도 어디 출신인지 알 수 있는 눈이 하나 생겼네요. 잘 이해가 되신다구요? 그럼 예문을 하나 해독볼까요?

 

예 문 : Sir Alexander Fleming, D.Sc., M.B.B.S., F.R.C.P., F.R.C.S., F.R.S.

 

다들 잘 아시는 페니실린의 발견자인 플레밍의 이름입니다. 이것들을 하나하나 해석해볼까요? 먼저 D.Sc Doctor of Science로 박사 학위, M.B.B.S. 1908년에 St. Marys Medical School을 졸업하여 받은 것, F.R.C.S. 1909년에, F.R.S.(Fellow of Royal Society ) 1943년에, F.R.C.P. 1944년에, Sir 1944년에 기사 작위를 받으며 각각 획득한 것들입니다. 그의 이름에 붙은 호칭으로만도 그의 인생사를 보여주는군요.

 

피지션과 서젼이외에도 다른 전문 분야의 의사들 물론 자신들의 RCP 들을 만들었습니다. 소아과 의사들은 Royal College of Paedriatics and Child Health(RCPCH), 마취과는 RCoA, 일반의는 RCGP, 산부인과 의사들은 RCOG, 병리학자들은 RCPath, 정신과 의사들은 RCPsych… 그리고 참고로 말씀 드리면 영국에는 ‘royal’ 이 들어가는 협회가 엄청나게 많으니 그걸 모두 ‘국왕과 관련된’으로 해석하여 주눅이 들 필요가 없다는 사실.   

 

참 미국에서도 이와 유사한 이름의 조직이 있군요. 미국에는 왕이 없으니 ACP American College of Physicians입니다. 1915년에 설립되었고 내과를 전공하는 의사들은 물론 학생들도 회원으로 받아들이는데 7단계의 등급 중 최상위가 Fellowship Master 입니다. 펠로우가 되기 위해서는 업적이 있어야 하고 이들 중에서 매스터로 지명이 됩니다. 그래서 F.A.C.P. Fellow of American College of Physician을 의미하는데 유명한 저널 Annals of Internal Medicine이 이곳의 학술지군요. 

 

자 이제 국제 학회에 가셔서 M.R.C.P.,F.R.C.P., F.R.C.S., F.R.A.C.P., F.A.C.P., F.R.C.P.(C), B.M.B.S.등을 만나도 그 의미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타이틀만 보아도 그가 어느 나라 사람인지 혹은 그의 교육적 배경 정도 아니면 학문적 내공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지는 않을까요? 명탐정 셜록 홈즈 정도는 아니라도 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