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기관/단체

영화표 줘도 헌혈 감소…적십자사 독점 혈액사업 문제없나

복지부, 안전한 혈액의 안정적 공급 · 효과적 활용이 목표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등으로 분산된 우리나라 혈액관리 체계를 국가혈액안전관리원이라는 '컨트롤타워'로 통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0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열린 '국가혈액관리,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에서 중앙대학교 진단검사의학과 차영주 교수가 발제했다.



차영주 교수는 "혈액은 수입할 수도 만들어낼 수도 없는 물질로, 사람이 제공해야만 한다. 국가 혈액관리의 목표는 안전한 혈액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라고 입을 열었다.

우리나라 혈액사업 연혁을 살펴보면, 1954년 국립혈액원으로 시작하여 1958년 출범한 대한적십자사 혈액원이 국립혈액원을 인수했고, 1970년 혈액관리법이 제정됐다. 1974년 대한적십자사 혈액오염사고가 발생하자 사단법인 대한혈액관리협회가 구성됐으며, 1984년 해산됐다. 1981년 정부가 혈액사업을 대한적십자사에 위임해 대한적십자사가 혈액수급관리, 헌혈환부적립금, 헌혈의집 개설 등의 업무를 맡게 됐다. 1999년 혈액원 설치 자율화를 골자로 하여 혈액관리법 개정이 이뤄지고 나서 2002년 대한산업협회 부설 한마음 혈액원이 최초의 민간혈액원으로 설립됐다. 

한마음 혈액원 설립 이후인 2003년에는 수혈감염 에이즈가 발생하여 2004년 혈액안전관리개선 종합대책이 마련됐다. 그런데 대책 시행 중인 2005년 에이즈감염 혈액 수혈, 2006년 B형간염 보균자 혈액 수혈 발생으로 복지부는 혈액안전개선 종합대책에 의거해 1천억 원이 넘는 국고 투입, 혈액수가 인상 등 혈액서비스 수준 향상을 도모했다.

차 교수는 "2004년부터 2009년까지 5년간 진행된 혈액안전개선 종합대책과 관련하여 이를 평가한 용역연구에서는 국고 투입 부분은 상당수 개선됐으나 혈액사업 전문성 강화에는 미흡했다고 평했다."라고 언급했다.

종합대책 시행에도 사고는 지속적으로 이어졌다. 2011년 청주혈액원 헌혈자 사망 사고로 대한적십자사 혈액원 봉직의사가 집단 사직하는 사태가 발생했으며, 같은 해 부산혈액원 혈액보관 사고로 기준 온도에서 벗어난 1,864팩의 혈액이 폐기됐다. 이러한 가운데 2012년 중앙대학교 혈액원이 설립됐고, 2014년에는 30대 남성 환자가 혈소판 수혈을 받다가 감염으로 호흡 곤란을 일으켜 10일만에 패혈증으로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다.

차 교수는 "대한적십자사의 면역검사시스템 및 혈액백 입찰과 관련하여 2016년도부터 꾸준히 논란이 있었다. 금년 복지부는 혈액사업 중장기 발전계획을 발표했고, 식약처는 2019년 1월부터 혈액제제 GMP(혈액제제 제조 · 품질관리) 기준을 혈액제제 제조업체에 적용할 방침이다."라고 설명했다.

혈액은 안전해야 하며, 안정적으로 공급돼야 한다. 그런데 현재 혈액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요소로 ▲면역검사시스템 도입 시기 지연 ▲면역검사시스템 도입 적절성 논란 ▲혈액백 논란 ▲혈소판 세균검사, 백혈구 필터 등 새로운 검사 도입 결정 불투명 ▲혈액전파 감염에 대한 대비 미흡 ▲혈액제제 GMP 플랜 대비 미흡 등이 존재한다.

또한, 저출산 · 고령화로 혈액 공급에 비상이 걸렸다. 미국, 일본, 프랑스, 이탈리아 등의 선진국은 30대 이상의 헌혈자가 헌혈 인구의 60%를 차지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10~20대가 78.6%를 차지한다.

차 교수는 "병원에서 혈액을 사용하는 연령의 90%가 50대 이상인데, 고령층은 더욱 많아지고 있다. 이 같은 헌혈 연령층 문제의 극복을 위해 복지부에서는 30대 이상 헌혈자를 2016년 기준 27%에서 42%까지 끌어올리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라고 했다.

적정 혈액 보유량은 하루 평균 5일분 이상이지만, 7월 6일 기준으로 살펴본 결과 5.1일인 B형을 제외하고 AB형은 3.8일, O형과 A형은 2.6일로 확인되어 상당수 혈액이 기준에 못 미치고 있음이 드러났다.

차 교수는 "혈액은 사람에게만 얻을 수 있는 한정된 인체 자원으로,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안전한 혈액을 꼭 필요한 환자에게 적시에 적합한 장소에서 수혈해야 하는데, 이 때문에 타 국가에서는 PBM(Patient Blood Management, 환자 혈액 관리)를 도입하여 가급적 혈액을 사용하지 않고 최선으로 치료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복지부가 금년 4월 24일 발표한 혈액사업 중장기 발전계획의 비전은 모든 국민이 신뢰 · 안심할 세계 최고 수준의 혈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오는 2022년까지 30대 이상 헌혈자 비율을 총 헌혈자의 42%로 확대하고 혈액감시체계 내 혈액 정보 추적률을 세계 최고 수준인 99%까지 향상하며, 백혈구를 제거한 적혈구제제의 전면 도입과 더불어 성분채혈 혈소판 공급을 60%로 확대할 계획이다.

본 계획은 금년 제1차 혈액관리위원회 결정 사항으로, 세부과제를 어떻게 추진하고, 컨트롤타워를 어떻게 구성해 운영할 것인지가 고려됐다. 

차 교수는 "혈액 사업의 주체는 국가로, 혈액 서비스는 국가의 기본적인 보건의료 인프라이다. 정부는 모든 국민이 필요할 때 안전한 혈액을 안정적으로 수혈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효과적으로 활용되도록 관리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1년 이후 정부가 대한적십자사에 혈액사업을 위탁했고,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 혈액사업이 크게 발전했다."라고 했다.

현 혈액사업은 복지부 생명윤리정책과 주도로 질본 혈액안전감시팀, 비상설 기구인 혈액관리위원회, 식약처로 나뉘어 관리되고 있다.

차 교수는 "복지부, 질본, 식약처 등으로 분산 진행된다는 것이 우리나라 혈액사업의 문제점이다. 또, 혈액사업 최고 심의 · 의결 기구인 혈액관리위원회가 비상설기구인 점도 문제이다. 한마음 혈액원과 중앙대병원 헌혈센터의 관리 주체를 대한적십자사로 할 것인지 복지부로 할 것인지도 의견이 분분하다."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혈액사업의 92%를 담당하는 대한적십자사의 경우 ▲전문 인력 양성 · 질관리 등 대한적십자사 내부 개선이 미흡하고 ▲검사시스템 교체 논란, 혈액백 입찰 논란, 신규검사 도입 결정 지연, 혈액제제 GMP 대비 부적절 등으로 잠재적 위험 요인이 존재하며 ▲향후 미래 수요 대비 불충분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차 교수는 대한적십자사의 강점으로 ▲광범위한 헌혈 이미지 ▲BIMS(혈액정보관리시스템) ▲첨단 헌혈자 선별 시스템 등을 꼽았다.

반면, 약점에 대해서는 "혈액원을 독점적으로 운영하다 보니 민간 혈액원의 이미지가 약화하고, 민간 헌혈지원단체가 전무하며, 공급혈액원 간의 상호 상생 · 협력이 없다. 또한, 30세 미만 헌혈자에게 집중돼 있고, 과도한 선물로 헌혈자를 유지하며, 체계적인 헌혈 교육도 부재하다는 게 단점이다. 과도한 선물 탓에 무상 헌혈의 이미지가 손상됐다."라고 지적했다.

혈액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PBM 도입, 의료기관 · 의료진 변화 및 환자 수용성 유도, 가이드라인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편, 다른 국가에서는 혈액사업이 '컨트롤타워'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 캐나다의 경우 오염된 혈액 수혈 사건을 계기로 혈액사업이 1998년 정부 주도 사업으로 개편됐다. 호주에서는 국가혈액원에서 사업을 관장하며, 일본도 컨트롤타워를 도입하여 혈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 혈액사업에서 고려할 점으로 차 교수는 "혈액사업은 국가가 관장해야 하고, 국가혈액사업의 지휘부는 컨트롤타워가 돼야 한다. 혈액사업과 혈액원을 분리하고 혈액원에 유능한 의사 확보 정책 수립, 혈액사업에 경험이 많은 의사 전문관리자 배치 등이 이뤄져야 한다. 혈액 관련 연구 기능도 강화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헌혈자원 확보를 위해 홍보센터 운영, 지역사회 중심 헌혈 증진 활동, 학교 · 기업체 · 종교단체 등 단체 헌혈 참여 유도 ▲혈액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수혈관리센터 운영, PBM 도입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혈액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혈액제제를 만들 때는 식약처의 혈액제제 GMP 기준 적용과 더불어 혈액제조시설 선진화, QA(Quality Assurance, 품질 보증) 기능 강화, 특수혈액제제 공급 등의 연구 기능이 필요하다. 검사의 경우 검사센터 통합, 질 관리 강화, 연구기능 필요, 국산화, 정책적 고려 등이 이뤄져야 한다. 

차 교수는 "혈액원이 다 하는 게 아니라 기능 중심으로 운영해야 한다. 헌혈자 모집을 시작으로 채혈센터, 검사센터, 제제센터, 공급센터 등 특별 기능 중심으로 움직여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혈액자원이 연구 및 산업지원에 활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차 교수는 "혈액 자원을 수혈의학 연구, 수혈검사 서비스, 세포치료제 제조, 검사키트 · 검사시약 개발, 산 · 학 · 연 공동연구, 임상시험 등에 활용하여 경제적 가치 창출이 이뤄져야 한다. 현재는 수입하여 활용하지만, 향후에는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폐기 혈액을 연구 및 산업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했다.

정부가 위탁할 수 있고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서 활동하는 컨트롤타워로, 재단법인 '국가혈액안전관리원'을 설립해야 한다고 했다.

차 교수는 "장기 · 인체 조직의 경우 재단법인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이 컨트롤타워로 기능하고 있다."면서, "국가혈액안전관리원은 혈액사업을 진행하며 각 정부 부처의 관리를 받으며 긴밀한 협조로 움직인다. 비상설기구인 혈액관리위원회를 상설기구로서 보좌하고, 공급혈액원의 혈액 수급 · 질 관리 정책을 총괄하며, 의료기관과 연계해 PBM 활성화, 수혈 적정성 등의 수혈관리를 수행한다. 설립 법적 근거는 혈액관리법을 일부 개정해 마련하고, 운영재원은 각 공급혈액원 당 운영분담금 징수 · 헌혈환부적립금을 활용하면 된다."라고 했다.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이윤성 위원장이 좌장을 맡은 이날 토론에는 ▲서울대학교 박경운 교수 ▲국립암센터 김영우 교수 ▲건강세상 네트워크 강주성 공동대표 ▲(사)대한산업보건학회 황유성 한마음혈액원장 ▲대한적십자사 김명한 혈액관리본부장 ▲복지부 박미라 생명윤리정책과장이 참석했다.

국립암센터 김영우 교수는 "현 혈액관리는 공급 중심으로 이뤄지는데, 치료성적 · 환자 중심으로 혈액관리가 이뤄지면 혈액 부족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 PBM 도입으로 오히려 치료 성적이 좋아진다. 수혈이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과거의 지식으로, 수혈을 가급적 피하고 PBM 개념을 적용하면 오히려 임상 성적이 좋아진다."라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컨트롤타워를 만들어야 한다는 발제자 주장에는 전적으로 찬성한다. 그런데 재단법인으로는 성공할 수 없으며, 정부 조직을 통합하는 형태로 해야 한다. 또, 법적 근거가 있어야 한다. 국가혈액안전관리원 운영의 법적 근거가 마련돼야 한다. 공급 중심에서 환자 중심의 혈액관리가 이뤄질 수 있게 관련 법을 제정하고, 그 내용에 국가혈액안전관리원 설립이 들어가야 한다."라고 했다.

건강세상네트워크 강주성 공동대표는 "헌혈자의 대다수인 10~20대의 경우 학생 때는 영화를 보기 위해 군인은 빵 · 우유를 먹기 위해 예비군은 일찍 귀가하기 위해 헌혈한다. 민방위까지 마친 이후 헌혈률이 하락한다."면서, "우리나라는 어릴 때부터 매우 타산적인 계기로 헌혈을 접하게 된다. 선물과 헌혈증서를 지급하는데, 헌혈증서는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만 존재한다. 자기혈액 예치문서로 봐도 무방하다. 한 조직이 채혈부터 진단 · 공급, 심사 · 규정 등 너무 많은 권한을 가지다 보니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라고 지적했다.

강 대표는 "대한적십자사가 우리나라 혈액사업의 92%를 담당하고 있다. 독점 형태다 보니 여러 부차적인 폐해가 발생하고 있는데, 대한적십자사 기능 · 권한을 일정 부분 축소하는 취지로 국가혈액안전관리원 설립에 대해 동의한다."라고 했다.

대한적십자사 김명한 혈액관리본부장은 "우리나라 혈액관리는 복지부, 질본, 식약처 등으로 분산돼 있고, 혈액사업도 중앙대학교병원 헌혈센터, 한마음 혈액원,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로 나뉘어 있다. 그런데 1999년 혈액관리법 개정 이후 분산이 옳은지 아닌지 평가가 단 한 번도 이뤄진 적 없다. 또, 대한적십자사는 감사원 감사, 국감 등을 받지만 100% 국가 지원을 받는 민간혈액원은 감사나 국감을 받지 않는다. 이 부분의 평가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김 본부장은 "우리나라도 호주, 일본, 영국, 캐나다와 같이 강력한 국가관리체계가 있어야 하며, 통합된 정부 조직으로 개편해야 한다. 모든 정부 부처를 아우르는 통합된 정부조직 형태의 컨트롤타워 상설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라면서, "헌혈환부적립금은 추후 헌혈자가 증서를 사용해 수혈할 경우 돌려주기 위한 적립금으로, 이를 기반으로 한 재단법인 형태의 상설은 재정 한계점을 극복하지 못한다."라고 했다.

또한 재단법인 형태의 상설은 1975년 대한혈액관리협회 설립과 유사한 사례로, 70년대 조직을 다시 해보자는 것과 다름없다고 했다.

김 본부장은 "대한혈액관리협회는 사단법인으로 설립되어, 모든 혈액원의 운영자를 회원으로 하고 사단법인의 관리를 받게 했다. 그런데 혈액검사 강화, 품질관리 등에 있어서 상당한 지탄을 받았고, 80년대에 유명무실해지면서 모든 인력이 대한적십자사로 흡수 통합됐다. 현시점에서 재단법인을 만들자는 제안은 70년대 겪었던 대한혈액관리협회로의 회귀이다."라고 강조했다.

복지부 박미라 생명윤리정책과장은 "금년 혈액관리 사업은 크게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정부 차원의 혈액관리와 관련하여 2004년 혈액안전관리개선 종합대책 수립 이후 큰 종합 계획이 없었는데, 이 같은 문제를 인식하고 지난해 1년간 여러 전문가를 포함한 작업반을 구성해  논의한 결과 금년 4월 5개년 종합계획을 발표할 수 있었다. 또한, 오늘 이 자리에서 새로운 방향의 혈액관리 사업에 대한 문제 제기가 시작됐다."라고 말했다.

박 과장은 "최근 혈액관리위원회에서 간단한 논의가 있었다. 혈액관리사업 내용을 중장기 계획에서 발표했지만, 추진 체계에 대한 고민을 좀 더 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기능적인 보완이 필요한지, 제도적으로 보완이 필요한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정부 차원에서 논의 체계를 이끌어가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고, 복지부는 보도자료를 배포하여 혈액사업 컨트롤타워 구성을 논의하겠다고 약속했다."라고 했다.

이어서 박 과장은 "복지부에서는 적정한 협의체를 구성해서 의논 작업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나가겠다. 어떻게 해야만 안전한 혈액을 안정적으로 대다수 국민에게 적재적소에 공급해줄 수 있느냐가 가장 큰 명제이며, 부수적으로는 폐기 혈액을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를 정비하여 기반을 마련하고, 산업화에도 이바지할 수 있게 정리하겠다. 이 인프라를 복지부에서 고민하겠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