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병원/의원

함께하면 멀리 갈 수 있다! 병원계, 7월엔 어떤 협약?

AI 의료영상 판독 연구, 인공지능기반 의료빅데이터 연구, 의료기기 중개 활성화 등

병원계가 지난 7월에도 지향하거나 목표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해 파트너들과의 공동협력을 약속했다.


10일 병원계에 따르면 AI 의료영상 판독지원 공동연구, 인공지능기반 의료빅데이터 연구 박차, 의료기기 중개와 임상시험 활성화, 해외의료봉사와 재난구호 시 인력과 기술제공, 아동권리체험센터사업 후원 등에 관한 협약식 등이 있었다.


◆ 은성의료재단-루닛, AI 의료영상 판독지원 공동연구 


은성의료재단 좋은병원들(이사장 구정회, 이하 은성의료재단)은 지난 7월6일, 좋은문화병원 15층 대강당에서 ㈜루닛(이하 “루닛”)과 인공지능(AI) 기반 의료영상검출 보조소프트웨어 ‘Lunit INSIGHT (이하 “루닛 인사이트”) 를 활용한 영상 분석 프로젝트’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은성의료재단 구자성 기획조정실장, 좋은문화병원의 영상의학과 의료진, 최석철 행정부장, 영상의학과 팀장, 전산팀장 등 병원 관계자와 루닛의 장민홍 이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양 당사자의 업무 및 연구방향, 협력사항을 논의 하였다.


이 날 이루어진 MOU 체결로 은성의료재단(좋은문화·삼선·강안병원)은 루닛 인사이트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은성의료재단의 좋은병원들은 향후 임상 의사결정의 최적화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루닛은 은성의료재단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질환별로 다양한 예측모델을 검증 하는 등 이번 공동연구 MOU 체결을 통해 향후 은성의료재단과 루닛의 상호 보완적인 협력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은성의료재단과 MOU를 체결한 루닛은 2013년 설립, 딥러닝 기반의 범용 이미지 인식 기술을 헬스케어 분야에 적용 의료영상 분석 시스템을 연구 개발해 오고 있는 기업이다. 특히 2017년에는 CB인사이트가 선정한 ‘전 세계 AI 100대 스타트업'에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려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구자성 기획조정실장은 “급속하게 진행되는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에서 루닛과의 AI 의료영상 판독지원 공동연구는 더욱 뜻 깊다.”고 말하며, “앞으로 본격적으로 진행될 은성의료재단과 루닛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우리 은성의료재단이 AI 기반 의료시스템 구축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서울백병원-빅스톰, 한국전력 배구단 주치의 수행 등 의료서비스 제공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원장 홍성우)은 7월 18일 본원 6층 회의실에서 한국전력 프로배구단 빅스톰(이하 한국전력 배구단)과 지정병원 진료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백병원은 한국전력 배구단의 선수 및 코칭스텝, 직계가족에게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치의 역할 수행과 함께 다양한 홍보 활동에 상호협력하기로 약속했다. 또한 전담창구를 통한 진료 편의와 진료비 감면과 함께 요청 시 평가전 등의 경기에 의무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서울백병원에서는 홍성우 원장을 비롯한 정형외과 하정구, 정규성 교수, 백기영 책임부서장, 홍명희 간호부장, 김현수 총무부장 등이 참석했으며, 한국전력 배구단에서는 공정배 단장, 김철수 감독, 최영현 사무국장 및 윤봉우, 노재욱 선수 등이 협약식에 참석했다.


홍성우 원장은 "이번 협약이 양 기관이 상호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며 "서울백병원은 한국전력 배구단의 좋은 성적을 기원하며 선수단의 건강을 책임지고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경상대병원-테라젠이텍스, 인공지능기반 의료빅데이터 연구 박차


경상대학교병원(병원장 신희석)은 지난 7월18일(수) 오전 11시 경남지역암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테라젠이텍스(대표이사 황태순)와 ‘의료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공동연구의 효율적 운영 및 발전’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의료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술 확산을 위한 상호 협력, △빅데이터 구축 및 데이터 활용 기술 공동 연구, △최신 학술연구 및 기술정보 교환, △공동 관심 분야에 대해 상호 기술협력 및 연구와 인력참여의 활성화 도모 등 각종 사안과 관련해 상호 호혜적으로 협력하며 이행할 것을 합의했다.


신희석 병원장은 “의료빅데이터 연구를 위해서는 병원 현장 임상전문가와 전문 기업의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병원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가 한층 도약할 수 있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황태순 테라젠이텍스 대표는 “이번 협약으로 의료 빅데이터 분야에서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뛰어난 분석 기술력과 연구 노하우를 공유해 발전적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MOU를 체결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한 이상일 의생명연구원장과 정형외과 유준일 교수는 “이번 협약이 경상대병원의 의료빅데이터 연구 활성화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본다.”며“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병원의 연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건양대병원-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의료기기 중개 및 임상시험 활성화


건양대병원(의료원장 최원준) 의료기기 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와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원장 송유종)은 지난 7월3일 오전 11시 건양대병원 의료기기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 라이브서저리실에서 의료기기 중개 및 임상시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윤대성 의료기기 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장, 김정성 부센터장, 김종엽 홍보실장이 참석했으며, 최철호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부원장, 권오륜 바이오헬스연구소장, 김태원 바이오헬스연구소 책임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의료기기 중개·임상시험 활성화를 위해 인프라 구축 및 공동 협력 연구체계를 개발하기로 했다. 


주요 사항으로는 ▲의료기기 개발 및 임상시험을 위한 공동 연구 수행 ▲국내·외 다기관 임상시험 수행 ▲공동심포지엄 및 학술대회 개최 ▲인력 및 정보, 장비, 시설에 대한 공동 활용 등이다. 


윤대성 센터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는 물론 중점 연구 분야를 중심으로 의·산·학 협력체계를 강화해 각종 의료기기 임상시험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전남대병원-광주국제협력단, 해외의료봉사·재난구호 시 인력·기술 제공키로


전남대학교병원(병원장 이삼용)이 지난 7월12일 (사)광주국제협력단(이사장 최동석)과 국내외 교류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전남대병원은 행정동 2층 회의실서 이삼용 병원장과 최동석 이사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가졌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식을 통해 국내외 교류협력분야에서 인력 및 기술을 제공해 상호 공동이익의 증진을 도모할 것을 다짐했다.


상호 교류협력 분야는 해외 의료봉사·긴급재난구호·기타 국내활동 등이며, 이같은 활동을 시행할 때 관련 정보 공유와 함께 인력·기술을 서로 제공키로 했다.


(사)광주국제협력단은 광주시로부터 해외 의료지원사업을 위탁받아, 지난 2017년 2월 네팔 안나푸르나 입구인 디무와 마을에 제2호 광주진료소를 세우고 의료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삼용 병원장은 “이번 협약식을 통해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적 의료소외 지역에 대한 적극적인 의료서비스를 펼쳐 가겠다” 면서 “또한 전남대병원이 기존에 정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해외의료봉사에도 더욱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동석 이사장은 “무엇보다 전남대병원의 우수한 의료진과 함께 의료봉사 및 긴급재난구호활동을 갖게돼 매우 기쁘다” 면서 “앞으로도 민주·인권·평화도시인 광주의 오월정신을 지구촌 곳곳에 확산시키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좋은문화병원-세이브더칠드런, ‘아동권리체험센터 구축사업’ 후원


좋은문화병원과 세이브더칠드런은 지난 7월5일 신관 15층 대강당에서 ‘아동권리체험센터 구축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아동권리체험센터 구축사업’은 지역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인권 감수성 향상 훈련’, ‘아동노동체험’, ‘타인의 권리 지키기’ 등과 같은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나의 권리와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높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가르쳐주며 또래 간 혹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권리보호 체험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아동권리체험센터 지난해 4월 27일 대구지역에서 첫 시작으로 2018년 9월 부산지역에서 1호점으로 개소하게 될 예정이다.




이 날 협약식에는 좋은문화병원 구자성 기획조정실장, 최석철 행정부장, 세이브더칠드런 영남지부 김민정 지부장, 김다해 모금팀 대리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번 협약체결로 좋은문화병원을 비롯한 ‘좋은병원들(좋은삼선병원, 좋은강안병원)’은 ‘아동권리체험센터 구축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후원금 2천만원을 전달했다.


구자성 기획조정실장은 “최근 아동 및 청소년들의 권리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이렇게 뜻 깊은 사업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아동권리체험센터 설립을 계기로 아동 권익 발전과 지역민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서울백병원, ‘서울상공회의소·중구상공회의소 회원사’ 의료서비스 제공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원장 홍성우)은 7월 10일 병원 6층 회의실에서 서울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 및 중구상공회의소와 업무협력 협약식을 열었다.




협약식에는 서울백병원 측 홍성우 원장, 정재면 부원장, 백기영 책임부서장, 홍명희 간호부장, 황태연 원무부장과 중구상공회 김한술 회장, 김윤기 사무국장, 서울상공회의소 김호균 부장, 서흥석 차장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은 서울상공회 소속 중구상공회를 비롯한 25개 구 회원사의 임직원과 그 가족에게 각종 의료 편의를 제공하고, 상호 발전을 위한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의료발전에 기여하기로 약속했다.


홍성우 원장은 “오늘의 협약이 양 기관이 함께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서울백병원은 서울상공회 회원들의 건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