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병원/의원

[병원계 뉴스 브리핑] 전남대병원 단체협상 잠정 합의…20일 외래 병동 모두 정상 가동

서울아산병원, 초기 전립선암 수술 없이 초음파로 치료한다

전남대병원 노사 간 2018년 단체협상이 지난 19일 사실상 타결돼 20일부터 외래 병동 등 모든 곳에서 정상업무에 들어갔다.

서울아산병원은 초기 전립선암을 수술 없이 초음파로 치료하기 위해 최근 '하이푸'를 도입, 환자에게 적용하기 시작했다.

전북대학교병원이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의 편익을 위해 결제금액의 일부를 돌려주는 ‘현금IC카드’ 결제 서비스를 도입, 19일 시행에 들어갔다.

경상대학교병원은 19일 본관 1층 로비에서 감정노동의 의미와 정신적 스트레스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감정노동 힐링 365’캠페인을 실시했다.

추석을 앞두고 각 병원들이 나눔을 실천했다. 전남대병원이 사회복지시설 2곳을 방문 성금을 전달했다. /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이 인천 부평구 주민센터를 방문, 사랑의 쌀 성금을 기탁했다. / 정우통상 정우용 대표가 충북대학교병원에 첨단 암병원 건립에 써달라면서 일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러한 소식을 메디포뉴스가 20일 전한다.

◆ 전남대병원, 노사협상 잠정 합의…임금 2.6% 인상, 인력 충원 등 합의

전남대학교병원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남대병원지부와의 2018년 임금·단체협상이 19일 사실상 타결됐다. 노사 양측은 지난 18일 오후 8시부터 시작해 다음 날 오전 6시까지 10시간의 마라톤 협상 끝에 잠정 합의했다.

20일 전남대병원에 따르면 이로써 지난 12일부터 진행됐던 파업을 끝내고, 20일부터 외래·병동 등 모든 곳에서 정상업무에 들어간다.

노사 주요 합의 내용은 ▲임금 2.6% 인상 ▲인력 충원 ▲중환자실 간호인력 1등급 상향 추진 ▲보건직 등 직급상향 등이다.

이삼용 병원장은 이날 “노사가 극적인 타협으로 파업을 마무리하게 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하며, 그동안 환자와 내방객 여러분께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린데 대해 송구스러운 마음이다” 면서 “앞으로 원활한 소통과 화합으로 건전한 노사관계를 유지하면서, 지역민 건강증진을 위해 더욱 매진하겠다”고 했다.

◆ 서울아산병원, 암 조직 괴사시키는 ‘하이푸’ 도입…초기 전립선암 수술 없이 초음파로 치료

서울아산병원은 “비뇨의학과 김청수 교수팀이 수술 없이 고강도 초음파에너지를 이용해 병변을 태워 제거하는 ‘하이푸’를 최근 전립선암 치료에도 도입해 환자에게 적용하기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하이푸(HIFU)’는 집속 초음파 치료(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의 영문 줄임말로 국내에서는 자궁근종 치료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김 교수팀은 그 동안 축적해 온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종합병원 중에는 처음으로 전립선암 치료에 최신 버전의 하이푸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하이푸는 기존 전립선암 치료법인 개복 수술 또는 로봇 수술과 마찬가지로 치료 효과가 매우 좋다. 실제로 최근 ‘유럽비뇨기과학회지(European Urology)’에 게재된 다기관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이푸 치료를 받은 전립선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이 99%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술 시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발기부전, 요실금 등이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절개 없이 치료하기 때문에 통증이나 감염 등의 합병증은 적을 뿐만 아니라 출혈이 없어 그 동안 수술이 어려웠던 고령의 환자도 쉽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김청수 서울아산병원 비뇨의학과 교수는 “전립선암은 남성에게서 발생하는 암 중 다섯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일 정도로 상대적으로 흔하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다”며, “조기에 잘 치료받는다면 완치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전립선 특이항원(PSA)과 직장수지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전북대병원, 현금IC카드 결제 서비스 시행…0.5% 캐시백  소득공제율 30% 혜택

전북대학교병원(원장 조남천)이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의 편익을 위해 결제금액의 일부를 돌려주는 ‘현금IC카드’ 결제 서비스를 도입, 시행에 들어갔다고 19일 밝혔다. 



전북대병원을 이용하는 고객이 진료비를 현금IC카드로 결제할 경우 결제금액의 0.5%가 즉시 계좌로 입금되고 연말정산시 30%의 소득공제 혜택이 주어진다.

현금IC카드 결제 서비스는 은행계좌로 바로 연결해 결제하는 서비스로, 은행 자동화기기(ATM)에서 입·출금이 가능한 모든 IC카드(현금카드 겸용 신용·체크카드 포함)로 이용할 수 있다.

결제 시 본인 확인을 위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카드복제로 인한 금융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어 안전성이 뛰어나며 사용고객에게 신용카드보다 높은 수준의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연말 소득공제율이 신용카드는 15%인데 비해 현금IC카드는 30%로 높아 고객에게 유리하다. 

병원 고객은 진료비를 기존 신용카드나 현금IC카드 중 선택해 결제할 수 있으며 현금IC카드의 1일 결제한도는 2000만원이다. 현금IC카드 결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즉시 0.5%의 캐시백이 이뤄진다. 캐시백 한도는 1회 5000원이다. 

병원 측에서는 현금IC카드 결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현금IC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에게 식약청 인증 마스크를 무료로 증정하고 있다.

조남천 원장은 “현금IC카드 결제 서비스는 병원을 찾는 고객들의 편익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제도에 대해서는 앞장서서 도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상대병원, ‘감정노동 힐링 365’ 캠페인…‘따뜻한 말 한마디가 감사온도 1℃를 올립니다’

경상대학교병원(병원장 신희석)은 19일(수) 본관 1층 로비에서 ‘감정노동 힐링 365’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고용노동부 산하 안전보건공단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글로벌사이버대학교와 공동으로 진행됐다. 감정노동의 의미와 정신적 스트레스의 위험성을 널리 알려 지역민들의 감정노동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따뜻한 말 한마디가 감사온도 1℃를 올립니다’ 슬로건 아래 고객과 근로자 모두가 행복해지는 약속 실천 이벤트와 감정노동자를 위한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를 감사나무에 부착해 전달하는 감사나무 이벤트가 함께 실시됐다.

또 진주시 보건소의 지원으로 병원을 방문한 내원객에게 우울증 검사, 스트레스지수 측정을 할 수 있는 건강부스를 운영하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병원직원 뿐만 아니라 환자 및 보호자 등 내원객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신희석 병원장은 “감정노동자 문제를 오래전부터 인식하고 병원 차원에서 그들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며“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한 정책과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복지 향상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 전남대병원, 추석 앞 사회복지시설 2곳 위문…사랑나눔 실천 

전남대학교병원(병원장 이삼용)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난 17일 사회복지시설 2곳을 위문했다. 이날 전남대병원 신창주 총무과장이 병원장을 대신해 광주 광산구에 있는 ‘바오르 빌’과 ‘성심의 집’을 방문해 각각 100만원씩의 성금을 전달했다.



이번 방문은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정을 나누고,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함으로써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이뤄졌다. ‘바오르 빌’은 만 4~18세의 지적장애아동들이 있는 곳이며, ‘성심의 집’은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이 거주하고 있다.

전남대병원은 지난 2011년부터 매년 설과 추석 명절을 맞아 사회복지시설 2곳씩을 방문해 성금품을 전달하며 위로하고 있다.

이날 신창주 과장은 “우리의 작은 정성이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과 용기를 불어넣는데 힘이 되길 바란다 면서 전남대병원은 앞으로도 사회적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의료지원 등 사랑나눔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인천 부평구 주민센터에 추석맞이 사랑의 쌀 성금 기탁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이 우리 민족 고유명절인 추석 연휴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추석맞이 사랑의 쌀 나눔 성금’으로 1800여 만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기탁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은 인천시 부평2·3·6동 주민센터를 찾아 온누리상품권을 전달했으며, 관내 홀몸 노인, 장애인, 기초수급자 등에게 전해질 예정이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교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된 사랑의 쌀 성금 나눔 캠페인은 지난 2005년부터 14년째 이어오고 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은 이외에도 최근 부평6동 새마을부녀회와 부평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각각 주관한 ‘홀몸 노인들을 위한 밑반찬 전달 행사’와 ‘사랑의 짜장면 나눔 행사’를 각각 후원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은 “인천성모병원은 인천지역의 대표의료기관으로서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공헌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정우통상 정우용 대표, 충북대학교병원 첨단암병원 건립 기금 일천만원 쾌척

충북대학교병원(원장 한헌석)은 “식품 및 식품첨가물을 유통하는 청주의 향토기업인 정우통상주식회사 정우용 대표가 2021년 준공예정인 첨단 암병원 건립기금으로 써달라며 일천만원을 기부했다.”고 19일 밝혔다.



정우용 대표는 “우리기업의 직원들이 건강하게 일할 수 있으려면 가까이 올 수 있는 지역의 대표 병원이 발전해야 한다는 생각에 기부를 결심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대표는 앞으로도 매년 일정액의 기부금을 정기적으로 기탁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한헌석 충북대학교병원장은 “지난해 응급센터증축과 권역외상센터 건립으로 충청북도의 응급외상환자의 예방가능사망율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는 것처럼 암병원 건립으로 지역 암환자를 위한 의료질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후원금이 지역민이 함께 하는 암병원 건립에 소중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