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기관/단체

증상 없는데 '치매'라고? 빠른 발굴만이 진행 늦춘다

알츠하이머병 유전자 확인되면 무증상 알츠하이머병으로 진행

치매는 알츠하이머병의 대표적인 증상이며 알츠하이머는 원인 질환이지만, 치매와 알츠하이머병은 거의 동의어 수준으로 사용된다. 치매는 질병이 아닌 특정 상태이므로 진단 대상이 될 수 없고, 치매 상태를 유발한 원인 질환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다.

알츠하이머병은 증상 발현 시점으로부터 30년 앞서 시작되는데, 증상이 없어도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전문가는 병은 있지만 증상이 없는 시기를 치료 타겟으로 지목하고, 증상 전 검사를 통해 환자를 발굴 · 치료하면 전 생애를 증상 없이도 살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이 주최하는 '치매에 대한 이해와 성공적인 국가정책 토론회'가 12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6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치매와 알츠하이머병' 주제로 첫 발제에 나선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김상윤 교수는 치매의 정의와 개념에 관해 설명했다. 

치매는 질환명이 아닌 인지기능이 심하게 저하된 상태로, 진료실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용어이다. 인지기능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은 약 1백 개지만, 그 중 가장 흔한 질환은 알츠하이머병으로 60~70%를 차지하는 실정이다. 알츠하이머병의 첫 증상은 기억장애이며, 기억장애가 없는 치매 질환도 존재한다. 

대표적인 치매 유발 뇌질환에는 △알츠하이머병 △뇌혈관 치매 △전두측두 치매 △레비 치매 등이 있다. 

김 교수는 "전두측두 치매 · 레비 치매는 흔하지만, 진단이 거의 안 되는 문제가 있다. 전두측두 치매의 경우 첫 증상은 기억장애가 아닌 이상한 행동이 발현되므로, 상당수는 사회에서 치매 진단을 못 받는다."며, "치매와 알츠하이머는 절대적으로 다르다. 치매는 알츠하이머병의 대표적인 증상이며, 알츠하이머는 원인질환이다. 이 둘을 절대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치매 검사는 없다. 치매는 검사로 나타나는 게 아닌 오직 의사의 판단으로 나타난다. 또, 치매는 질병이 아닌 특정 상태이므로 진단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치매 상태를 유발한 원인 질환의 진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알츠하이머병은 △증상 전 △경도인지장애 △치매로 경과가 구분된다. 이 중 증상이 시작되는 구간은 경도인지장애이지만, 실제 알츠하이머병 여부는 증상 시작 전 혈액검사로 진단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검사는 이미 필리핀에서 상용화된 상태로, 우리나라에서는 건강검진센터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김 교수는 "알츠하이머병은 기억력 · 판단력이 떨어지는 시점에서 경도인지장애 · 치매 순으로 발전한다. 그런데 알츠하이머병은 증상이 발현된 시점으로부터 30년 앞서 시작된다. 즉, 70대에 증상이 시작된다면 40대 때 조사하여 당사자가 알츠하이머병인지를 알 수 있다. 단지 검사비가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안 하는 것뿐이다."라면서, "병은 있지만, 증상이 없는 시기가 앞으로의 치료 타겟이다. 알츠하이머병은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뇌에 침착된 증거만 있으면 증상이 없어도 진단할 수 있다. 20대여도 알츠하이머병일 수 있다.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유전자를 조금 가진 경우 향후 100% 알츠하이머병으로 진단되기 때문에 무증상 알츠하이머병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증상 전 상태에서 환자를 발굴하여 치료하면 치매가 약한 상태를 길게 할 수 있다. 심지어는 전 생애를 증상 없이도 살 수 있다. 이를 우리는 AD Control(알츠하이머병 컨트롤)이라는 용어로 명명했다."고 언급하며, "치매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어릴 때 뇌를 잘 발달시키며, 뇌를 잘 훈련하고 아껴 사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서구치매안심센터장을 역임하는 이대목동병원 신경과 정지향 교수는 '치매정책에서 보호자 상담교육의 중요성' 발제에서 치매 보호자에게 필요한 것으로 배우기 · 마음 바꾸기 · 실행하기 등을 제시했다. 

치매 보호자는 환자를 돌보는 과정에서 자책 · 우울감뿐만 아니라 뇌졸중 · 암 등 중증도의 정신적 · 신체적 변화를 겪게 된다. 정 교수는 "의료진이 치매에 대한 정보를 환자에게 제시해야 하며, 치매지원센터는 환자 보호자가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며, "우리 센터에서는 보호자 대상 교육을 통해 보호자가 스스로 마음을 바꾸도록 한다. 그 결과 보호자의 부담감 · 우울 증세가 경감되는 유의미한 효과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치매로 진단받아도 운전할 수 있다. 초기 · 경도인지 상태에서 인지기능 검사를 통해 운전을 지속하되 언제쯤 운전을 그만둘 것인지 상의 · 상담하여 그 시기를 정하면 된다."며, "의학적으로 인지기능을 증진하기 위한 치매 예방 방법은 인지활동 · 운동이다. 또, 보호자는 첫 치매 진단 시부터 가족에게 알리고, 환자에게 눈높이를 맞춰야 한다."고 했다.  

정 교수는 공적시스템 강화 및 환자 · 보호자 참여를 강조하며, 이를 위한 △노인요양보험 확대 △경증치매전문시설 증설 △요양보호사 전문화 △치매 보호자 교육 상담의 급여화 △한국형 치매예방 중재프로그램 개발 · 보급 △의료기관 · 지역사회기관에서 치매환자 대상 약물치료 유지, 인지 치료, 운동 참여 교육을 제안했다. 

인하대병원 신경과 최성혜 교수는 '치매의 예방' 주제로 발제했다. 이날 최 교수가 제시한 치매 예방법은 △운동 △사회 · 두뇌 활동 △채소 · 생선 · 견과류 · 과일 · 식물성 유지방 섭취 △금연 △절주 △우울증 치료 △당뇨 · 고혈압 · 비만 등 생활습관병 치료 △의심 시 병 · 의원 방문 등이다. 

최 교수는 "나이 · 성별 · 가족력 · 유전이 교정할 수 없는 치매 위험 인자이다. 반면,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치매 위험도를 35% 감소시킬 수 있다."며, "치매는 모든 방향에서 노력해야 한다. 먹는 것부터 운동, 사회 · 두뇌 활동 등의 분야에서 총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전 세계적으로 다각도 노력을 통해 치매를 예방하자는 움직임이 활발하다."고 말했다.  

이어 후속 과제로 치매 3차 예방을 위한 '인지중재치료 급여화', 고위험군 대상 운동 치료 등을 제안했다. 인지중재치료는 안전성 · 유효성을 인정받아 신의료기술로 등재된 바 △경도인지장애 대상의 인지 훈련 △경도인지장애 · 치매 환자 대상 인지 재활 · 자극으로 구성된다. 이 중 인지 자극은 회상요법 · 토론 · 미술치료 · 음악활동 등으로 진행되며, 전반적인 인지기능 및 사회 기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최 교수는 "노쇠 · 전노쇠 노인 등 치매 고위험군은 치매 예방을 위해 운동하다가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이들의 경우 맞춤형으로 치료에 접근해야 한다."며, 치매 고위험군 대상 맞춤형 다중영역 예방프로그램 및 치매 환자 대상 다중영역 비약물 프로그램 적용을 제안했다.

마포구치매안심센터장을 역임하는 서울성모병원 신경과 양동원 교수는 '국가치매정책 성공을 위해 필요한 변화' 주제로 발제했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국정과제로 내건 치매국가책임제 실현을 위해 지난해 9월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양 교수는 "치매 정책에 큰 변화가 필요하다. 현재는 치매 진단을 통한 환자 발굴 · 치료에 중점을 두는데 앞으로는 예방에 집중해야 한다."며 △치매안심센터의 조기 검진 사업 변화 △치매 위험군 대상 진료 · 인지치료 프로그램 제공 △인지치료 프로그램의 활성화 지원 △치매 예방 수칙 홍보 △치매 위험도를 낮추기 위한 연구의 R&D 지원 강화 △치매 전문가 육성 발전 등을 제안했다. 

양 교수는 "조기 검진 사업은 지역사회 전수조사보다는 취약 계층 중심으로 진행하고, 치매검진 건수 · 치매 환자 발굴 건수 · 정밀검사시행 건수 등 센터별 경쟁이 아닌 최소한의 달성 목표를 제공해야 한다. 조기 검진 사업의 평가 지표에서 치매 위험군 발굴 · 관리를 강조하고, 정밀 인지기능검사는 의료기관으로 의뢰해야 한다."며, "치매안심센터에서 지원하는 정밀검사비 지원을 경도인지장애에 확대 적용하고, 경도인지장애 환자 대상의 인지기능검사 보험 확대와 더불어 치매안심센터의 인지 증진 프로그램 대상을 경도인지장애로 적극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R&D 지원과 관련해서는 "현 치매 관련 국가 R&D 사업은 치매 진단 · 치료 · 관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향후 치매 예방을 목적으로 치매 위험군의 진단 · 치료법과 관련한 연구를 확대하기 위해 치매 전 단계를 대상으로 하는 장기간의 추적 바이오마커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하다."며, "치매안심센터 내 치매 전문 의료인이 부족하다. 충분한 진료 시간 및 진료 질 제고를 위해 치매 환자 · 보호자 대상 면담료 신설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에는 △한양대 구리병원 최호진 교수 △고대 안암병원 박건우 교수 △보건복지부 민영신 치매정책과장 △로완 한승현 대표가 참석했다.

한양대 구리병원 최호진 교수는 "치매안심센터 사업은 양적이며 전시적인 행정보다는 실질적이고 질적인 내용이 필요하다. R&D의 경우도 너무 치매만 할 것이 아니라 노화 · 노인층 건강 문제를 종합적으로 아우르는 넓은 시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로완 한승현 대표는 "헬스케어 분야를 봤을 때 여러 이해관계자가 얽힌 이 관계망에서 기업이 모든 것을 하기 어렵다. 다 같이 해야 하며, 정부가 거버넌스를 끌고 가지 않으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고대 안암병원 박건우 교수는 "커뮤니티케어가 성공하려면 치매안심센터가 지역사회 의사로 스며들어야 하는데 치매안심센터는 3차병원 아래 존재해 있다. 현 의료전달체계는 3차병원 · 2차 요양병원 · 동네의원 · 요양원 순으로 돼 있는데 제대로 된 시스템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지역사회 의사가 치매안심센터와 공존하는 고도화된 시스템으로 한 차원 높아져야 한다. 3차병원의 의사가 지역사회 의사를 철저하게 교육하는 것이 커뮤니티케어의 성공 비결이다."라면서, "치매 종사자에 대한 처우도 고민해야 한다. 종사자 중 하나인 의사는 상담료 신설을 겨우 얘기한다. 제대로 된 치매 교육에 국가가 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건복지부 민영신 치매정책과장은 치매안심센터 평가와 예산 집행 및 사업 발굴 등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민 과장은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가 일하게끔 평가를 시행하지만, 정량평가로 인해 치매안심센터 본연의 기능이 발휘되지 못할 수 있다. 현장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센터에 부담이 안 되는 방향으로 평가 지표를 어떻게 계획할 것인지 찾아보겠다."며, "치매관리체계 구축에 대한 금년도 예산으로 2,500억 원이 책정됐다. 작년의 경우 1천억 원의 예산 중 78%밖에 집행하지 못했는데 1,500억 가까운 돈이 증액돼 이를 어떻게 집행할지 난감하다. 지자체에서는 주어진 예산으로 인력 채용 등을 마쳤는데 평가로 돈이 끊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존재해 열심히 하지 않는 경향이 다소 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주어진 예산을 잘 사용하여 치매안심센터 사업을 발굴하고, 센터마다 특화된 사업을 모아서 지자체에 보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최근 '보건소 사업 등 한정된 경력직으로 치매안심센터 직원을 채용하여 타 시설 근무자들이 지원조차 못 한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이 같은 경우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