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인터뷰

“다제약물 관리, 의·약사 협업방안 모색할 것”

국민건강보험공단 만성질환관리실 이은영 실장 인터뷰

건보공단이 다제약물 관리사업에서 다학제 협업이 가능한 병원모델 활성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참여도가 낮은 의원모델은 우선 장애인 주치의, 의료사협 등 방문진료 참여의원을 중심으로 확대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만성질환관리실 이은영 실장은 22일 원주 본원에서 열린 전문기자협의회와의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다제약물관리사업과 만성질환관리제 등 만성질환관리실 주요 사업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제약물관리 시범사업이 4년 동안 진행됐는데, 건보공단은 하반기까지 시범사업 효과성 및 제도화 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구체적인 연구용역 시기와 목적은?


현재 연구용역에 대한 기본계획이 수립돼 3월에 입찰 공고됐고 5월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12월까지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4년 간 시범사업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약물이용 변화, 의료비 변화, 서비스의 비용효과성 등을 체계적으로 평가해 사업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만들고자 한다.


또한 사업을 제도화하기 위해 적절한 사업방식, 서비스 절차, 대상자 기준 등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연구용역 이외에 제도화를 위해 준비 중인 작업이 있는지?


다제약물 관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약물 평가와 조정이 이어지는 다학제 협업이 중요하다.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장애인 주치의, 의료사협(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등 방문진료 참여의원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의‧약사 협업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병원모형 서비스의 경우 대상자 기준, 서비스 절차 보완 등으로 제도화 추진에 대비해 사업을 내실화하고 서비스 효과성을 높이고자 한다.


-다제약물관리사업은 초기에 의사 처방권 침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실제 의료기관 참여도도 낮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의료기관 참여의 필요성 및 참여 확대를 위한 방안은?


백신 접종, 코로나 19 대응 등으로 의원의 참여도가 낮았으며, 환자가 여러 군데의 의료기관에서 처방받는 경우 다른 의원 처방을 검토하고 조정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을 관리하는 주치의(단골의사)가 없는 경우 다제약물 관리의 실효성이 낮을 수 있다.


병원에서는 의사, 약사 등 다학제 협업이 가능한 조건으로, 복용하는 모든 약을 검토하고 조정하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에 병원을 중심으로 의료기관 참여를 확대하는 것이 실효성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된다.


병원모형 서비스는 2020년 7개 병원에서 2021년 35개 병원으로 참여가 확대됐으며, 한국병원약사회와 업무협약을 추진해 긴밀하게 협조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환자가 입원 및 퇴원하는 치료이행기에는 건강상태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복용약 종류도 변하고, 필수약 누락 및 중복과 같은 의도하지 않은 약물 불일치(discrepancy)가 발생할 위험이 높으므로 병원에서의 다제약물 관리는 효과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다제약물 관리사업 병원모형 사례 발표회를 최근 진행했는데, 구체적인 사례 결과와 함께 2022년도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사례발표회에서는 다학제 협업, 입퇴원 환자 관리, 외래 환자 관리 우수 사례 등 서울아산병원, 가톡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등 5개 병원의 사례를 발표했다.


입원환자 사례로는 77세 여성으로 당뇨병, 만성신장병, 류마티스 관절염 병력이 있고 좌심실부전 소견으로 응급실을 통해 입원했는데 해당 병원 4개 진료과와 타 의료기관 3개소에서 총 22종의 약물을 처방받아 복용 중이었다.


약물 검토 결과 노인에게 사용 시 낙상과 골절위험이 높은 주의 약물을 3종 이상 복용 중이었으며, 유사효능을 가진 소염진통제와 소화성궤양용제를 중복 복용하고 있었으며, 비슷한 질환으로 중복 이용하는 의료기관이 많은 상태였다.


진료과에 의뢰해 불필요한 약을 줄이도록 조정했고, 중복으로 진료 받지 않도록 안내하고, 해당 병원 4개 진료과도 예약일자를 맞추도록 안내했다. 결과적으로 총 약물 수가 22종에서 15종으로 감소했고, 노인 주의 약물도 감소해 부작용 위험도 낮아졌다.


외래환자 사례로는 82세 남성으로 고혈압, 골다공증, 우울증 병력이 있는 환자였으며 4개 의료기관에서 총 12종의 약물을 처방받아 복용 중이었다.


약물 검토 결과 골다공증 치료제의 복약순응도가 낮은 편이었고, 약물상호작용에 의한 부작용 위험이 있었으며, 증상 없이 계속 복용하는 알레르기 약 등이 있었다.


진료과에 처방조정을 의뢰해 조정한 결과, 증상 없이 복용하고 있는 약을 줄이는 등 9종으로 약이 줄었으며, 상호작용이 적은 약으로 변경돼 역시 부작용 위험이 낮아졌다.


2022년도 사업은 3월에 공모 및 참여병원 선정, 4월부터 대상자 등록을 시작해 12월까지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2022년도는 대상자 기준, 업무절차 개선, 상담 기록지 개선 등 전반적인 운영 내실화를 통해 사업 효과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공단은 일차의료기관 중심의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만성질환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을 추진했고, 미비점을 보완해 본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현재까지 논의 진행상황과 구체적인 계획은?


복지부는 2021년 11월에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3년간의 성과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 보고했고, 시범사업 연장과 서비스 모델 개선을 통한 본 사업 추진이 결정됐다.


공단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운영기관으로서 복지부와 함께 시범사업 모델 개선 및 본 사업 전환 준비를 위해 적극 지원하고 세부 계획 수립을 통해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만성질환관리제 시범사업 과정에서 케어코디네이터 활용의 중요성을 의료계도 공감하고 있지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참여 의사 책임하 환자 관리를 위한 검토 방안이 있을지?


시범사업은 질환관리를 위한 환자 교육 이외 다양한 환자관리 활동을 구성해 의사와 간호사 등이 협업하는 케어코디네이터 개념을 도입해 환자 중심의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토록 제시했다.


간호사 등 케어코디네이터 인력은 환자에게 충분한 교육‧상담, 모니터링, 서비스 연계 등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환자관리 역할이 매우 크다.


-오미크론 확산에 따라 재택치료 중심으로 환자 관리가 되고, 이에 일차의료기관의 역할도 더욱 두드러졌다. 만성질환관리실에서 추진하는 사업과 관련해 코로나19가 직·간접적으로 미친 영향이 있다면?


오미크론 확산으로 병의원 외래 및 입원 치료가 아닌 전화 상담 등 비대면 모니터링을 포함한 재택치료 중심의 환자관리 필요성이 높아지고, 이에 일차의료인 동네의원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만성질환관리실은 올해 직제 개편으로 공식적인 명칭으로 신설된 형태를 보였지만, 공단은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가입자의 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왔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건강서비스 요구가 증가됐고, 비대면 방식의 건강교실과 자조모임 확대로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강화해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병원 방문이 어려운 상황에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참여한 고혈압‧당뇨병 환자들은 비대면 환자 관리로 의사의 지속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고, 시범사업 운영 결과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자가측정기 지원 등으로 비대면 자가측정 활용률도 높아졌고, 혈압‧혈당 조절률 향상, 응급실 방문 및 입원 감소 등의 성과를 도출했다.


코로나19 등으로 일차의료의 역할은 크게 요구되고 있으나 취약한 실정으로 일차의료 활성화가 필요하고, 이로 인해 공단은 일차의료 강화를 위한 ‘지역기반 환자중심 일차의료 제공방안’ 연구용역을 통해 일차의료 표준모형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