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은 14일 고객감동 경영실천을 위한 CS교육 체계를 새롭게 수립하고 고객서비스 표준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심평원은 “국민건강과 행복의 FAIR 파트너”라는 심평원 CS비전에 부합하고, 고객서비스 품질과 수준의 체계적인 관리 및 임ㆍ직원의 CS(Customer Satisfaction) 의식 고취를 위해 고객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고객서비스 표준 매뉴얼” 및 CS교육 체계수립을 통한 “CS교육 온라인 컨텐츠“ 개발 완료에 대한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고객응대 서비스 상향 표준화를 위해 기획된 이 사업은 3가지 주요 내용을 담고 있다.
첫째, CS교육을 통해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전문성 및 직무별 직급별에 따라 수립해, 온 ․ 오프라인 교육을 병행할 수 있는 총 31개 과정의 교육체계를 개발했다.
둘째, 고객접점 업무를 명확히 정의하고, 이에 대한 표준 매뉴얼을 개발·공유함으로써 고객서비스 수준을 상향 표준화 할 수 있도록 했다.
셋째, CS 전략체계 및 고객서비스 매뉴얼의 내용을 체계화하고, 전 직원이 체득해 실천가능 하도록 온라인 교육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개발했다.
이날 김정석 기획상임 이사는 최종보고회에서, “고객서비스 표준매뉴얼 발간 및 CS 교육체계 수립” 을 완료함에 따라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전반적 CS인프라의 완성을 의미하는 만큼 새로운 자세로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으로부터 존경받는 기관”이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심사평가원은 향후 고객접점부서 민원담당을 시작으로 전 임ㆍ직원을 대상으로 오는 11월부터 온ㆍ오프라인의 고객서비스 표준매뉴얼 실천 교육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