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화)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기관/단체

의협 “코로나19 대응 여념없는 의사 배신입법 그만해”

17일 국회 앞 최대집 회장 등 기자회견 개최
서영석 의원 의료법·약사법 개정안 비판

의협이 코로나19로 힘든 와중 의료인들을 아연실색하게 하는 법안들의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한의사협회는 17일 오후 국회 앞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의료인 보호와 사기진작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구체적으로는 서영석 의원이 발의한 △‘대체조제’라는 명칭을 ‘동일성분조제’로 변경해 불필요한 오해와 불신을 줄이고 대체조제를 활성화하겠다는 약사법 개정안과 △방사선 발생장치의 관리, 운용자격을 명확히 하겠다는 명분을 내세워 의료기관의 개설자인 의료인이 직접 방사선 발생장치의 안전관리 책임자가 되도록 명시하겠다는 의료법 개정안을 지적했다.


기자회견에서 최대집 회장은 두 법안이 각각 약사의 성분명처방,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근거를 마련해주려는 것이라며 보건의료 직역 사이의 불필요한 갈등을 증폭시킨다고 주장했다.


이하 기자회견문 전문.


작년 2월, 현재의 이 시기에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구와 경북을 중심으로 폭증을 했었고 그 이후로도 2차 유행에 이어 이번 겨울 3차 유행까지, 1년 동안 코로나19 위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사이 국내에서 확진자가 8만명, 사망자가 1천5백명을 넘어섰고 전국에서 수많은 의심 환자에 대한 확진검사, 확진자에 대한 치료, 그리고 무증상이나 경증의 코로나19 감염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수많은 환자들에 대한 진료과정에서 의사를 비롯한 의료인들의 이루 말할 수 없는 헌신과 고통, 눈물이 있었습니다.


우리의 방역이 비교적 성공적이었다고 말한다면 거기에는 시민들의 성숙한 의식과 인내와 더불어 의료인들의 노고를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대한의사협회는 코로나19 사태 내내 대책본부를 만들어 현장을 지원하고 재난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에 적극 협조해 왔습니다. 비록 급진적이고 일방적인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 정책(문재인 케어)을 비롯하여 여러 잘못된 정책에 대해서 강력한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필요하다면 처절한 투쟁도 마다하지 않았지만 국민과 국가가 기대하는 의료 전문가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데 있어서도 소홀함이 없었다고 감히 자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정부가 의대정원 증원, 공공의대 신설을 비롯한 여러 정책들을 우리 협회와의 상의조차 없이 일방 강행하여 의약분업 이후 20년만에 최대 규모의 전국의사총파업이 벌어졌고 정부와 극단의 갈등을 겪으며 대치하는 상황 속에서도 코로나19 대응과 필수의료 기능 유지의 원칙을 지켰고 코로나19 2차 유행 속에서 의료계의 요구사항을 관철, 합의하는 동시에 정부와 국회, 그리고 의료계가 함께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긴밀하게 협조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또, 정부와 국회가 합의와 약속을 이행할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심스러운 상황 속에서 다시 3차 유행이 시작되자 대한의사협회는 재난의료지원팀을 구성하고 전 협회의 임원과 직원들이 그야말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올인(All-In)하여 전국의 여러 기관과 지자체의 요청에 따라 의료진을 지원하고 24시간 비상근무체제 속에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왔습니다. 의료진 지원이 어려우면 협회의 임원들이 발 벗고 나서 검사와 진료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처럼 헌신적인 의료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의료진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뜰하게 살피고 지원하고 응원하며 나날이 쌓여가는 피로와 정신, 신체적 소진 속에서 어떻게 하면 의료진의 사기를 더 진작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할 정치권이 의료인들을 아연실색하게 하는 황당하고 잘못된 법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특히 서영석 의원이 발의한 약사법 일부개정법률안과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은 그야말로 서로 다른 보건의료인 직역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의료 현장의 질서를 문란케 하여 국민건강에 심각한 위해를 가져올 수 있는 악법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행 약사법에서는 제27조(대체조제)에서 약사가 의사가 처방한 의약품을 다른 의약품으로 대체하는 경우 미리 처방전을 발행한 의사의 동의를 받도록 하고 동의가 없는 대체조제에 대해서는 특정 조건들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 대체조제를 한 경우 약사는 그 사실을 의사에게 기간 내에 통보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서영석 의원의 약사법 개정안에 따르면 ‘대체조제’라는 명칭을 ‘동일성분조제’로 변경하여 불필요한 오해와 불신을 줄이고 대체조제를 활성화하겠다는 것으로, 사실상 약업계의 숙원인 ‘성분명처방’과 유사한 내용입니다.


그러나 약물의 혈중농도를 확인하는 생물학적 동등성이 같다고 하더라도 치료효과가 같은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으며, 따라서 임상의사는 같은 성분명을 가진 여러 의약품 중에서 그 효과와 안전성을 신뢰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여 처방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또, 부득이한 사정으로 약사가 이를 다른 약으로 대체해야 한다면 당연히 환자를 진료하고 환자에게 처방전을 발급한 의사와의 상의는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이는 환자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동일한 성분의 약이라 하더라도 효능의 차이를 경험하는 경우가 적지 않으며 환자의 입장에서도 본인이 신뢰하는 의사가 직접 처방한 약을 선호하거나 혹은 환자 본인이 신뢰하는 특정 상품의 처방을 원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데 이를 약사가 임의로 대체조제하도록 하고 이를 장려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의료계와 약업계 사이에서 오랜 갈등을 빚고 있는 성분명처방을 법 개정을 통하여 통과시키겠다는 서영석 의원의 약사법 개정안은 법안의 내용 자체로도 부적절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속에서도 현재의 3차 유행 속에서는 물론, 곧 시작되는 백신접종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국민건강을 위해 헌신할 각오를 다지고 있는 의사들의 사기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약사 출신인 서영석 의원으로서는 약업계의 기대를 저버리기 어려운 사정이 있으리라 짐작할 수 있지만 코로나19를 맞이하고 있는 보건의료인의 한 사람으로서 이 법안이 가져올 엄청난 부작용과 갈등, 그리고 그것이 미칠 악영향에 대하여 가슴에 손을 얹고 자문해보기 바랍니다.


한편, 방사선 발생장치의 관리, 운용자격을 명확히 하겠다는 명분을 내세워 의료기관의 개설자인 의료인이 직접 방사선 발생장치의 안전관리 책임자가 되도록 명시하겠다는 의료법 개정안 역시 문제입니다. 이미 현행 의료법 하에서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의 안전관리에 관한 규칙(별표6)에서 안전관리책임자의 자격기준을 분명하게 정해놓고 있음에도 불필요하게 법을 개정하려는 것은, 국회와 정부의 행정력 낭비일 뿐만 아니라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름 아니라 한의계가 오랫동안 요구해 온 것이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이고 진단용 방사선기기인 X-ray(X선)는 그중 대표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2011년 대법원은 X-선 골밀도 측정기 사용으로 의료법을 위반, 기소된 한의사의 행위에 대하여 한의사의 면허된 것 이외의 의료행위에 해당한다며 유죄를 인정한 바 있습니다. 당시 대법원은 “의료법은 의료체계 이원성 및 의료인 임무, 면허 범위 등에 비춰 의료기관에 한의사가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해석함이 상당하고,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 안전관리에 관한 규칙이 안전관리책임자를 둬야 하는 의료기관에 한의원을 포함시키지 않은 점 등을 종합해 한의사가 성장판검사를 한 것이 한의사 면허 범위 이외 의료행위를 한 때에 해당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이후 한의계에서는 한의사의 X-ray 사용을 위해서는 방사선 발생장치의 안전관리책임자에 한의사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논의가 있어 왔습니다.


서영석 의원의 이번 의료법 개정안은 방사선 발생장치의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한다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이미 그 책임자가 분명하게 규정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법 개정을 통해 한방의료기관의 개설자인 한의사가 방사선 발생장치의 안전관리책임자가 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의 근거를 마련해주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강한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서영석 의원이 낸 약사법과 의료법 개정안은 분명하게 서로 구분되는 다른 역할을 가진 보건의료 직역 사이의 불필요한 갈등을 극단적으로 증폭시킬뿐만 아니라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법의 취지와도 어긋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대응에 여념이 없는 13만 의사의 등에 국회가 칼을 꽂는 배은망덕한 배신입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난해 9월 합의에서 약속한 의료인 보호와 의료기관 지원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 과연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여당이 의료인과 의료기관이 체감할 수 있는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 지난해에도 대한의사협회와 단 한 차례의 회의도 없이 여당과 정부가 당정합의를 통해 일방적으로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을 발표하여 의사들을 거리로 이끌었는데 2021년에도 어김없이 신년 벽두부터 서영석 발(發) 양대 악법을 내세워 가뜩이나 지치고 힘든 의사들을 다시 한 번 거리로 불러내겠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의 공식적인 입장인지도 묻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대한민국 의사들은 절대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여당이 명심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