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해외뉴스

Stemline Therapeutics, ORSERDU™(Elacestrant)의 FDA 승인 획득

ORSERDU™(Elacestrant), ER+/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에서 ESR1 돌연변이를 가진 환자를 위해 특별 지정된 최초이자 유일한 치료제 

  • ESR1 돌연변이, ER+/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의 최대 40%에 존재
  • ESR1 돌연변이, 표준 내분비 요법에 대한 내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금까지도 치료에 난항 겪어
  • ORSERDU, 20여 년 만에 이뤄진 최초의 내분비계 혁신으로, 특히 주요 미충족 수요인 ESR1 돌연변이에 대한 해결책 제시

이탈리아 피렌체 및 뉴욕, 2023년 1월 31일 /PRNewswire/ -- 이탈리아의 선도적인 제약 및 진단 회사인 Menarini Group("Menarini")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최소 한 가지 이상의 내분비 요법을 받은 ER+/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에서 ESR1 돌연변이를 가진 폐경 후 여성 또는 성인 남성의 치료를 위해 ORSERDU를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Menarini Group의 전액 출자 자회사로서, 뉴욕에 본사를 두고 암 환자를 위한 혁신적인 종양 치료제 제공에 주력하는 Stemline Therapeutics("Stemline")가 미국에서 ORSERDU의 상용화를 담당할 예정이다. 

 

Menarini Group의 CEO Elcin Barker Ergun은 "ORSERDU가 FDA로부터 승인을 받음으로써, ORSERDU는 ESR1 돌연변이를 가진 ER+/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를 위한 최초의 치료법이 됐다"라며 "자사는 이 엄청난 미충족 수요를 해결할 표적 치료법을 제공하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놀라운 혁신을 끌어낸 임상시험 피험자, 연구자 및 관리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ORSERDU는 EMERALD의 결과를 기반으로 FDA의 우선 심사(Priority Review) 및 패스트트랙(Fast Track) 지정에 따라 승인됐다. EMERALD는 Elacestrant 대 표준치료(SOC) 내분비 단일 요법(풀베스트란트, 레트로졸, 아나스트로졸, 엑스메스탄)을 비교해 Elacestrant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무진행 생존률(Progression-Free Survival PFS)을 나타낸다는 것을 입증한 3상 등록 시험으로, 이 임상은 모든 환자와 종양에 ESR1 돌연변이를 보유한 환자에서 1차 평가변수를 모두 충족했다. 

종양에 ESR1 돌연변이를 보유한 환자군에서 Elacestrant는 진행 또는 사망 위험을 SOC에 비해 45%(PFS HR=0.55, 95% CI: 0.39, 0.77)나 감소시켰다. 이전 CDK4/6i 억제제(CDK4/6i) 사용 기간을 기반으로 한 PFS 결과의 사후 분석이 2022년 12월에 샌안토니오 유방암 심포지엄(San Antonio Breast Cancer Symposium, SABCS)에서 발표된 바 있다. 종양에 ESR1 돌연변이가 있고 최소 12개월간 CDK4/6i로 치료받은 경험이 있는 환자에서 mPFS(무진행 생존률 중간값)는 Elacestrant 8.6개월 대 SOC 1.9개월로 나타났다. 

안전성 데이터는 다른 내분비 요법과 일치했다. 메스꺼움 및 근골격계 통증을 포함한 대부분의 이상반응(AE)은 1등급과 2등급으로 나타났다. 혈액학적 안전성 신호는 관찰되지 않았으며, 두 치료군 중 어느 쪽에서도 동서맥(Sinus bradycardia)은 나타나지 않았다. 

Mass General Cancer Center의 유방암 연구 책임자이자 하버드 의과대학 의학부 부교수이며 EMERALD 임상시험의 수석 연구원인 Aditya Bardia, MD(의학박사), MPH(공중보건학석사) 박사는 "내분비 기반 요법으로 사전 치료를 받은 진행성 또는 전이성 ER+/HER2- 유방암은 여전히 의학적 수요가 충족되지 않은 영역"이라며 "마지막 내분비 요법이 승인된 것은 약 20년 전이며, 이 환자군을 위한 효과적인 내분비 옵션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ESR1 돌연변이는 표준 내분비 요법에 대해 내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직도 치료에 난항을 겪고 있다"면서 "Elacestrant는 ER+/HER2- 전이성 유방암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며, 이번 승인은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ESR1 돌연변이가 있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 요법은 1일 1회 경구 복용으로 편리한 치료법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Metavivor의 상무이사 Sonya Negley는 "매년 30만 명의 미국인이 유방암 진단을 받는다"라며 "그중 전이성 유방암은 매년 4만3천 명 이상의 사망자를 발생시키는데, 유방암 사망자의 절대다수가 이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그녀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의 삶을 연장하고 개선하기 위해 새롭고 더 나은 치료 옵션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ER+/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의 최대 40%에 존재하는 ESR1 돌연변이가 있는 종양 환자를 위한 새로운 경구 내분비 요법인 ORSERDU가 승인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팀이 질병에 대한 올바른 치료 옵션을 식별할 수 있도록 환자에게 전이성 치료 진행 시 ESR1 돌연변이에 대한 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ORSERDU는 곧 미국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Stemline은 ORSERDU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접근 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환자 지원 프로그램인 Stemline ARC는 교육 정보 제공부터 보험 적용 범위에 대한 이해 및 잠재적인 재정 지원 옵션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환자에게 치료 시작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안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자세한 내용을 얻고자 하는 환자 및 의료 전문가는 1-833-4-STEMLINE(1-833-478-3654)으로 문의한다. 

Menarini 그룹은 2020년 7월 EMERALD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Radius Health, Inc.로부터 Elacestrant에 대한 글로벌 라이선스 권리를 획득했다. 이번 승인으로 Radius는 상업적 판매에 따른 기성금과 로열티를 받게 된다. 이에 따라, Menarini 그룹은 이제 Elacestrant에 대한 글로벌 등록, 상용화 및 추가 개발 활동을 전적으로 담당한다.

EMERALD 3상 연구 (NCT03778931)
EMERALD 3상 연구는 ER+, /HER2- 진행성/변이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Elacestrant를 2선 또는 3선 단일 요법으로 평가하는 무작위 개방 레이블 활성 대조 연구다. 이 연구는 CDK 4/6 억제제를 포함해 하나 또는 두 개의 내분비 치료를 사전에 받은 478명의 환자를 등록했다. 이 연구에 참여하는 환자는 Elacestrant나 연구원이 선택한 승인 호르몬제 중 하나를 무작위로 받았다. 이 연구의 1차 종점은 전체 환자군과 에스트로젠 수용체 1 유전자(ERS1) 변이 환자군의 무진행 생존율(PFS)이다. 

ORSERDU(Elacestrant) 소개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최소 한 가지 이상의 내분비 요법을 받은 ER+/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에서 ESR1 돌연변이를 가진 폐경 후 여성 또는 성인 남성의 치료를 위해 ORSERDU를 승인했다. 판매허가신청(Marketing Authorization Application, MAA)은 현재 유럽 의약품청(European Medicines Agency, EMA)에서 검토 중이다. 

또한, Elacestrant는 전이성 유방암 질환에 대한 여러 임상시험에서 단독으로 또는 다른 치료법과 함께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해당 연구에는 ELEVATE (NCT05563220[https://clinicaltrials.gov/ct2/show/NCT05563220 ]), ELECTRA (NCT05386108[https://clinicaltrials.gov/ct2/show/NCT05386108 ]), ELONA (NCT05618613[https://clinicaltrials.gov/ct2/show/NCT05618613 ]), ELCIN (NCT05596409[https://clinicaltrials.gov/ct2/show/NCT05596409 ]) 등이 있다. Elacestrant는 초기 유방암 질환을 대상으로도 평가될 예정이다.

전체 처방 정보는 웹사이트 www.orserdu.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요 안전성 정보

경고 및 주의사항

이상지질혈증: ORSERDU를 복용한 환자에서 각각 30%와 27%의 발생률로 고콜레스테롤혈증과 고중성지방혈증이 발생했다. 3등급과 4등급 고콜레스테롤혈증 및 고중성지방혈증의 발생률은 각각 0.9% 및 2.2%로 나타났다. ORSERDU 복용을 시작하기 전과 복용 중에는 주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하다.

배아 및 태아 독성: 동물시험 결과 및 그 작용 기전에 근거해, ORSERDU는 임부에게 투여시 태아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임부와 가임 여성의 경우는 태아에 대한 잠재적 위험 가능성이 있음을 고지해야 한다. ORSERDU로 치료받는 가임 여성은 치료 기간 및 마지막 복용 후 1주일 동안은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가임 여성 파트너가 있는 남성 환자의 경우, ORSERDU로 치료받는 동안에는 치료 기간 및 마지막 복용 후 1주일 동안은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이상반응

ORSERDU를 복용한 환자의 12%에서 중대한 이상반응이 발생했다. ORSERDU를 복용한 환자의 1% 이상에서 발생한 중대한 이상반응으로는 근골격계 통증(1.7%)과 메스꺼움(1.3%)이 있다. ORSERDU를 복용한 환자의 1.7%에서 심정지, 패혈성 쇼크, 게실염 및 원인불명(각 환자 1명)을 포함한 치명적인 이상반응이 발생했다.

검사결과 이상(Laboratory abnormalities)을 포함한 ORSERDU의 가장 일반적인 이상반응(>10%)은 근골격계 통증(41%), 메스꺼움(35%), 콜레스테롤 증가(30%), AST 증가(29%), 트라이글리세라이드 증가(27%), 피로(26%), 헤모글로빈 감소(26%), 구토(19%), ALT 증가(17%), 나트륨 감소(16%), 크레아티닌 증가(16%), 식욕 감소(15%), 설사(13%), 두통(12%), 변비(12%), 복통(11%), 안면홍조(11%), 소화불량(10%) 순이었다. 

약물 상호작용

CYP3A4 유도제 또는 억제제와의 병용: 강하거나 중간 정도의 CYP3A4 억제제를 ORSERDU와 함께 사용해서는 안 된다. 강하거나 중간 정도의 CYP3A4 유도제를 ORSERDU와 함께 사용해서는 안 된다.

특정 집단에서의 사용

수유: 수유 중인 여성은 ORSERDU 치료 중 및 마지막 복용 후 1주일간 모유 수유를 하지 않아야 한다.

간 손상 환자: 심각한 간 손상 환자(Child-Pugh C)에게는 ORSERDU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중간 정도의 간 손상 환자(Child-Pugh B)의 경우에는 ORSERDU의 용량을 줄인다. 

소아 환자에 대한 ORSERDU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이상반응이 의심될 때 이를 보고하려면 Stemline Therapeutics, Inc.(1-877-332-7961) 또는 FDA(1-800-FDA-1088) 또는 www.fda.gov/medwatch로 연락한다. 

적응증
ORSERDU(Elacestrant) 345mg 정제는 최소 한 가지 이상의 내분비 요법을 받은 에스트로겐 수용체(ER) 양성, 인간상피세포증식인자수용체 2형(HER2) 음성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에서 ESR1 돌연변이를 가진 폐경 후 여성 또는 성인 남성의 치료에 사용된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http://www.orserdu.com/ ]에서 ORSERDU에 대한 전체 처방 정보를 참조한다. 

Menarini 그룹 소개
Menarini 그룹은 세계 선도적인 제약 및 진단기업이다. 회사의 연간 매출은 40억 달러 이상에 달하고, 직원 수는 17,000명이 넘는다. Menarini는 심장병학, 종양학, 기도학, 위장병학, 전염병, 당뇨병학, 염증 및 통각 상실증을 위한 제품을 바탕으로 치료에 대한 충족률이 낮은 영역에 초점을 맞춘다. Menarini는 18개 생산시설과 9개의 연구개발센터를 통해 전 세계 140개국에 제품을 판매한다. 추가 정보는 웹사이트 www.menarini.com을 참조한다.

Stemline 소개
Menarini Group의 전액 출자 자회사인 Stemline Therapeutics는 새로운 종양 치료제의 개발 및 상용화에 중점을 둔 상업 단계의 바이오 제약회사다. Stemline은 희귀 혈액암인 모구성 형질세포양 수지상세포종양(Blastic plasmacytoid dendritic cell neoplasm, BPDCN) 환자를 위한 CD123에 대한 새로운 표적 치료제인 Elzonris(R)를 미국과 유럽에서 상용화하고 있다. 이 치료제는 BPDCN에 대해 미국과 EU에서 현재까지 유일하게 승인된 치료제다. 또한, Stemline은 유럽에서 Karyopharm과의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다발성 골수종에 대한 XPO1 억제제인 Nexpovio(R)를 상용화하고 있다. Stemline은 다수의 고형암 및 혈액암에 대한 다양한 개발 단계에서 저분자 및 생물제제에 대한 광범위한 임상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로고 - http://www.medifonews.com/data/photos/newswire/202302/art_175078_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