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0 (목)

  • 구름조금강릉 22.7℃
기상청 제공

기관/단체

병원 수익증대 ‘활동기준원가계산’ 효과적

이상화 과장 “원가절감 경영마인드 증대” 주장

병원의 수익증대를 위한 방안으로 적극적인 활동기준원가계산(ABC) 활용이 제시됐다.
 
연세의료원 기획조정실 이상화 과장은 14일 대한병원협회가 ‘의료기관의 회계와 세무’라는 주제로 주최한 연수교육에서 ‘원가관리시스템 구축 및 분석사례’를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활동기준원가계산(Activity Based Coasting, ABC)이란 자원을 사용하는 활동에 원가를 배분하고 원가대상(제품, 고객 등)의 활동별 인과관계에 따라 소요경비를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것이다.
 
이 과장에 따르면 원가정보는 *수익성 정보를 통한 성과중심 경영 *투자의사 결정 기준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 배분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 원가절감 *교직원의 경영마인드 증대 *수가결정 등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즉, ABC를 이용하면 원가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전반적인 경영의사결정의 효율성도 극대화된다.
 ABC 활용에 있어 활동기준경영(Activity Based Management, ABM)을 활용하는 것도 병원경영을 위한 방안으로 제시됐다.
 
ABM은 고객이 받은 가치와 이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얻은 이익을 지속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활동을 관리하는데 초점을 두는 경영이론이다.
 
이 과장은 “ABC 정보에 ABM을 적용할 경우 *무가치 활동의 제거에 따른 원가절감 *활동원가분석에 따른 성과평가시스템 개선 *투자타당성 분석 *피드백에 따른 지속적인 경영개선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조현미 기자(hyeonmi,cho@medifo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