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 수익증대를 위한 방안으로 적극적인 활동기준원가계산(ABC) 활용이 제시됐다.
연세의료원 기획조정실 이상화 과장은 14일 대한병원협회가 ‘의료기관의 회계와 세무’라는 주제로 주최한 연수교육에서 ‘원가관리시스템 구축 및 분석사례’를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활동기준원가계산(Activity Based Coasting, ABC)이란 자원을 사용하는 활동에 원가를 배분하고 원가대상(제품, 고객 등)의 활동별 인과관계에 따라 소요경비를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것이다.
이 과장에 따르면 원가정보는 *수익성 정보를 통한 성과중심 경영 *투자의사 결정 기준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 배분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 원가절감 *교직원의 경영마인드 증대 *수가결정 등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즉, ABC를 이용하면 원가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전반적인 경영의사결정의 효율성도 극대화된다.
ABC 활용에 있어 활동기준경영(Activity Based Management, ABM)을 활용하는 것도 병원경영을 위한 방안으로 제시됐다.
ABM은 고객이 받은 가치와 이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얻은 이익을 지속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활동을 관리하는데 초점을 두는 경영이론이다.
이 과장은 “ABC 정보에 ABM을 적용할 경우 *무가치 활동의 제거에 따른 원가절감 *활동원가분석에 따른 성과평가시스템 개선 *투자타당성 분석 *피드백에 따른 지속적인 경영개선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조현미 기자(hyeonmi,cho@medifo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