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화양동에 살고 있는 직장인 이모(36)씨는 추석을 앞두고 부모님 선물 때문에 걱정에 쌓여 있다. 이가 나빠져 얼마 전부터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부모님 때문에 이씨는 선물 하나 사는데도 고민이 깊다.
해마다 명절이 다가 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러 사정을 고려해 이씨와 같이 무슨 선물을 살지 많은 고민을 하는게 사실.
아무래도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노화에 따라 누구나 그 기능을 잃게 되는 치아다. 아무리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선물해도 치아가 건강하지 못하면 그 선물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틀니가 있으니 괜찮겠지'하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 틀니는 뺏다 꼈다 반복하는 불편함은 물론, 원래의 치아보다 적은 힘으로 음식을 씹게 되기도 하고 상태에 따라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도 가지고 있다. 그런 틀니의 문제점을 보완해준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 바로 임플란트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통증이 심할 것이라는 걱정으로 쉽게 치료를 결정하지 못하는데, 이러한 고민을 덜어준 치료법이 "컴퓨터 단층촬영"과 특수레이저를 응용한 "최소절개 임플란트"다.
이 치료법은 잇몸을 열기 전 컴퓨터 단층촬영을 통해 일반 엑스레이에서 판별할 수 없는 정보를 얻고, 그 정보를 통해 치조골이 좋다고 판단되면 잇몸을 굳이 길고 넓게 절개하지 않고, 최소 부위만 절개해 레이저나 물방울을 이용, 시술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통증과 출혈을 현저히 줄이고 시술 후 회복기간을 단축시키며 붓기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치조골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기존의 시술 방식을 따라야 한다는게 전문의들의 의견이다.
목동중앙치과 변욱 원장은 "물론 자연치아를 잘 관리하고 보존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지만, 임플란트 시술을 꼭 해야 된다면 먼저 충분한 상담과 진료를 통해 자신의 치아 건강상태를 정확히 진단해 보고 풍부한 경험의 의료진과 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치료 후 관리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진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건강식품 보다 중요한 건강 치아. 치아를 통해 음식을 부수고 씹어 넘기는 것이 소화의 첫 번째 과정인데, 이 과정부터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다면 음식을 잘 먹지도 못할 뿐 아니라 소화조차 시 키기 힘들어 건강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따라서 건강에 좋은음식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건강한 치아를 선물하는 것이야말로 건강식품 보다 선행돼야 할 추석 최고의 효도 선물이 아닐까.
도움말 : 변욱 치과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