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8 (토)

  • 구름많음동두천 20.9℃
기상청 제공

학술/학회

한약복합물 HT008-1 기억력 향상에 도움

경희대 연구팀 약리생화학행동학회지 90호 발표

한약복합물 'HT008-1'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본초학교실 김호철 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황의완 , 동서신의학병원 김종우 교수 연구팀은 별다른 질환 없이 기억력 저하를 호소하는 정상인 중년 남녀 118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이 같은 결론을 얻게 됐다고 최근 밝혔다.

HT008은 동의보감에 기술된 치매와 중풍문에 있는 한약재 200여종을 선발해 배합한 한약복합물로 경희한의대 본초학 교실 김호철 교수팀이 뇌세포 보호에 관한 수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것이다.

연구팀은 기억력 저하를 호소하는 정상 중년남녀를 위약군과 시험군 2군으로 나누어 8주간 한약물을 복용하게 하고 복용 전·후 청각기억과 작업기억을 측정·비교하는 방식으로 임상시험을 실시했다.

연구팀은 그 결과 기억력 저하를 호소하던 시험 대상자들의 기억력 점수가 최대 두 배 가량 상승했다고 전했다.

또한 정상인의 기억력저하 일명 건망증이 치매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건망증에서의 기억저하도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고 치매에 대한 불안감을 주는 만큼 시험에 쓰인 HT008-1이 이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의 21세기 프론티어사업 '자생식물이용기술개발사업단'의 연구비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연구결과는 이 분야 권위지인 약리생화학행동학회지 (Pharmacology, Biochemistry and Behavior) 2008년 90호에 발표됐다.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