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근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의 교육운영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구리제일요양보호사교육원을 방문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제도시행초기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의 난립으로 장기요양 서비스 질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실제 운영실태를 점검하기 위한 방문의 일환으로 시행됐다.
정형근 이사장은 지난 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구리시에 소재하고 있는 요양보호사 교육기관과 요양시설 및 실제서비스를 받고 있는 가정 등을 현장 방문했다.
정형근 이사장은 요양보호사 교육현장을 방문해 요양보호사에 대한 교육이 내실있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했으며, 교육기관과 교육생 등 현장종사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요양보호사 교육에 큰 관심을 보였다.
아울러, 구리시 지역에서 방문요양서비스를 받고 있는 가정과 구리시립노인전문요양원, 사라주간보호 및 단기보호센터 등도 함께 방문하여 제도시행과정에서 문제점이 없는지 확인했다.
정형근 이사장은 “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에 대한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내실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형근 이사장은 “앞으로,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부실교육기관에 대해서는 해당 지자체와 함께 철저히 단속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