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당뇨약 옹라이자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까? 머크의 자누비아 시장을 마구 잡식하고 있어 향후의 추이가 주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디지시언 리소시스(Decision Resources Inc) 시장 분석회사의 보고에 의하면 최근 DPP-4 ( dipeptidyl peptidase-4 inhibitor) 차단 당뇨병 치료제 BMS/AZ의 옹라이자(Onglyza: saxagliptin)가 시중에 급속히 침투하여 기존의 머크 자누비아(Januvia: sitagliptin) 자누멧 (Janumet: sitagliptin + metformin)의 시장 점유를을 침투해 대체되고 있다는 보고다.
보고에 의하면 제2형 당뇨에 치료에 이전 자누비아를 사용한 사람 중 9.3%가 옹라이자로 교체하고, 자누멧 사용자의 7.9%가 옹라이자로 교체되고 있다 한다. 두 제품은 모두 DPP-4 차단제로 알려진 당뇨 약이다.
의사 절반이 앞으로 2년 내에 옹라이자 처방 증가를 예상하고 있으며 옹라이자는 자누비아 및 자누멧 사용 환자를 끌어드릴 것이란 견해를 내놓고 있다.
이같은 추세에 대해 디지시언 리소시스 분석회사 설리반(Kate Sullivan) 분석가는자누비아의 처방이 옹라이자가 적용하지 못하는 분야로 판촉 전략이 세워질 경우가 중요한 옹라이자의 진입 장벽이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