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석승한)은 전문병원 지정을 위한 요건으로 내년부터 의료기관 인증을 받도록 함에 따라 오는 14일, 가톨릭의과학연구원 강당에서 전문병원 신청 준비를 위한 의료기관 인증제 설명회를 개최한다.
지난 2011년, 보건복지부는 특정 질환이나 특정 진료과목에 특화하여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병원 99개소를 지정하였다.
이후 3년 간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병원’ 명칭을 사용할 수 있고, 임상 질 및 의료기관 인증 관련 항목은 준비기간 등을 고려하여 2014년부터 적용하기로 한 바 있다.
전문병원으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요건(환자구성비율, 진료량, 의료인력, 필수진료과목, 병상수, 임상질, 의료서비스수준)을 갖추어야 하며 지역별‧분야별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전문병원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된다.
전문병원 재지정 또는 신규지정을 신청하고자 하는 의료기관은 인증준비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고 제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공감대 형성이 요구된다.
이에, 인증원은 인증기준 및 신청, 준비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인증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전문병원이 더욱 효과적으로 인증을 준비할 수 있도록 설명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설명회 참석신청은 인증원 홈페이지(www.koiha.or.kr)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며, 당일 등록도 가능하나 참석인원은 선착순 300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