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임상최신지견

[비뇨기과] 5 알파 환원요소 억제제와 병합요법의 장점

 

            최낙규

한림의대 한강성심병원 비뇨기과

Nack -Gyu Choi, M.D. & Ph.D.

Dept. of Urology,

Hally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E-mail: ngchoi01@hallym.or.kr

 

 

서 론

 

전립선질환 중 가장 흔한 것이 전립선 비대증이고, 나이가 증가할수록 전립선질환에 의해 영향을 더 받는다. 50대 이상의 남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양성종양으로서 정상 남자의 약 1/4이 잔여 생존기간 동안 전립선비대증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

 

전립선비대증의 주된 치료방법으로는 경요도전립선절제술이었으나, 최근에는 하부 요로 증상의 초기 치료로서 약물요법의 발달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아직까지는 약물요법으로 치료가 되지 않아 수술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도 있지만, 과거 10년 동안 미국에서 대략 60%의 전립선 비대증 수술이 줄어들고 있는 것을 보아도 약물요법의 적용대상이 더 넓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약물요법의 초기치료는 대부분 알파 아드레날린 수용체 길항제(alpha-adrenoreceptor antagonist)를 단독 또는 병합요법으로 5 알파 환원요소 억제제(5 alpha-reductase inhibitor, 5ARI)를 같이 일차약물로 사용하고 있다.

 

전립선비대증의 발생기전은 다양한 요인에 의한다. 일반적으로 노화 및 호르몬, 성장 요소, 그리고 기질-상피간 상호작용(stromal-epithelial interactions)등을 포함한 다인자 원인에 의한다. 호르몬 중에서는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며 특히 dihydrotestosterone(DHT)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DHT는 전립선의 성장, 발달, 분화, 기능을 위해서 필요한 남성 호르몬이다. 이는 testosterone보다 더 강력하게 전립선에 작용한다. 5ARI는 DHT의 생성을 막음으로서 역할을 나타내는데, 이 약제의 임상적 결과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약제의 어떤 부분들에 대해서는 잘 밝혀져 있지 않은데, 아직 이 5 알파 환원요소 억제제와 알파 아드레날린성 길항제를 함께 사용한 병합 요법의 역할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가 최근에 Medical Therapy of Prostatic Symptoms (MTOPS)라는 대규모의 연구로 많은 부분이 밝혀지고 있다.

 

과거 10년간은 finasteride가 유일하게 사용되어 왔으나 dutasteride라는 새로운 5ARI의 개발로 알파 아드레날린 수용체 길항제와 5ARI의 병합요법 등의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5 알파 환원효소 억제제

 

Testosterone은 5 알파 환원효소(5 alpha -reductase)에 의해 DHT라는 더욱 강력한 남성호르몬으로 변화하는데, 전립선 내부에서는 testosterone의 90%정도가 DHT로 변화한다. 이런 5 알파 환원효소는 2개의 상동효소들을 가지고 있는데, 1형 동위효소(type I 5ARI)의 유전자는 5번 염색체의 단완에 위치하고, 피부와 간조직 등의 여러 조직에서 발현되며, 2형 동위효소(type II 5ARI)의 유전자는 2번 염색체의 단완에 위치하고, 주로 간과 전립선을 포함한 요로계에 존재하며 피부에도 존재한다. 2형은 정상 전립선의 발달과 노년의 전립선비대증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5ARI는 전립선내의 DHT 수치를 낮추지만 혈중 testosterone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아 이론적으로는 성욕, 수정능력, 성기능 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ARI는 전립선 상피세포의 고사(apoptosis)와 위축(atrophy)을 통하여 전립선 크기를 작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Finasteride는 type II 5ARI를 억제한다. 1형에 대해서는 아주 약한 억제만을 한다. 따라서 혈중 DHT 수치를 거세 정도로 낮출 수는 없는데, 이는 피부와 간에 존재하는 1형 5 알파 환원효소가 혈중의 testosterone을 DHT로 바꾸기 때문이다. 실험적으로 혈중 DHT치를 65~70%까지 억제를 하며, 전립선에서는 85~90%까지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finasteride 치료 후에도 혈중의 DHT와 전립선 내부의 DHT의 일부에 의해 전립선은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또한, 전립선 내부의 testosterone치는 상당한 수준까지 증가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Dutasteride는 5 알파 환원효소의 두 가지 상동효소들을 다 억제하는데, finasteride와 비교하여 2형 상동효소 억제력은 비슷하지만 1형 상동효소억제력은 60배 정도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선택적 2형 억제제인 finasteride보다 혈중 DHT 수치를 더 낮게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전립선 내에 존재하는 2형 상동효소만을 억제하는 것과 1형 상동효소까지 같이 억제하는 것이 전립선 질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더욱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1. Finasteride

 

Finasteride는 스테로이드성 약물로서 주로 위장관을 통해 흡수되고, 5mg 복용 후 2시간 내에 38ng/mL의 혈장 내 최고 농도에 도달하게 되며 복용된 다른 음식물이 흡수, 약물의 혈장 내 농도, 약물 효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Finasteride의 장기 유효성과 안정성은 여러 대조군과 비교된 연구들을 통하여 잘 밝혀져 있다(Table 1).

 

Finasteride를 장기간 사용하여 효과와 안전성을 관찰한 Proscar Long-Term Efficacy and Safety Study (PLESS) 연구에서 4개월 정도부터 상당한 효과들을 나타내는 것으로 밝히고 있는데, 전립선의 크기가 큰 전립선비대증 환자에서 급성요폐 및 수술 빈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보고 되었다. 그리고, 전립선의 크기를 감소시켜서 전립선비대증의 진행을 막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LESS 연구에서 밝혀진 finasteride의 부작용으로는 1년 시점에서 성욕감소 3.4%, 발기부전 8.1%, 사정액 감소 3.7% 와 그 외 1% 미만의 사정불능, 발진, 유방 비대나 통증 등의 것이 관찰되었다. 이런 부작용들 중에서 성욕감소와 발기부전은 약물 복용 1년 이후에 감소하여 대조군과 비슷한 발생률을 보이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PLESS 연구에서는 전립선암의 발병률에 관한 finasteride 투여군과 위약군 간의 전립선암의 발병률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전립선암의 예방에서 finasteride의 영향은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Bolye 등은 전립선 크기의 변화가 임상결과의 변화를 일으키는 가장 큰 변수이며, 결론적으로 전립선 크기가 40ml이상인 경우 약물 투여군이 대조군에 비해 상당히 임상적인 이점을 기대할 수 있고 또한 전립선 크기가 클수록 그 이점도 크다고 밝히고 있다.    

 

2.Dutasteride

 

Dutasteride는 2002년도 American Urologic Association (AUA)에서 처음 발표되기 시작한 약물로서, 대표적인 연구로는 4,325명을 대상으로 평행연구(parallel) 2년, 다기관(mulicenter), 이중맹검(double-blinded). 대조군 비교(placebo-controlled) 연구들이 행해졌다(Table 2).

이 연구에서 처음 2년간은 대조군과 dutasteride 복용군으로 2년간 관찰 후 다음 2년 동안은 대조군에 dutasteride를 복용시켜 대조군과 함께 대조군에서 약물을 복용하여 2년간 관찰군, 처음부터 복용 4년군 등 관찰 비교한 연구이다. 처음에 환자들에서 경직장 초음파를 시행하여 용적이 30ml 이상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하루에 dutasteride 0.5mg을 사용하였다.

Dutasteride는 빠르고, 거의 완전하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DHT를 억제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PSA는 free: total PSA 비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거의 반으로 감소되었으며, 이 약제의 효과는 전체 전립선 용적이나 전이대 용적, 혈중 PSA가 높을수록 증가하는 양상을 관찰할 수 있었다. Dutasteride에서도 finasteride와 유사한 부작용이 관찰되었다.

 

Dutasteride는 전립선 비대증 치료에 있어 finasteride만큼이나 약효가 뛰어난 것으로 여러 연구들을 통하여 관찰되고 있으며, 조금 더 빠른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요속에서 3개월 증상점수에서 6개월부터 효과를 보이기 시작하는 것으로 관찰된다. 또한 전립선 크기가 클수록 PSA가 높을수록 더 높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아직 finasteride와 dutasteride를 같이 사용한 연구가 없어 정확하게 이야기 할 수 없으나 제 1형 동위효소를 같이 억제하는 효과의 차이가 향후 효과나 부작용 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게 될 것인지에 대하여는 향후 연구가 필요하다.      

 

5 알파 환원효소 억제제의 효과

 

5ARI의 역할은 최근에 많이 대두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finasteride 1mg 용량은 남성 탈모증에 효과적인 결과를 보여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비뇨기과 영역에서는 처음에 전립선 비대증과 연관된 혈뇨에서의 효과나 전립선암의 예방에 대한 효과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Finasteride가 개발되고 또 후에 dutasteride가 개발되어 여러 기관에서 전립선 질환에 5ARI를 사용한 수년간 대규모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아직 완벽하진 않지만 전립선 질환에서 5ARI의 역할이 조금씩 밝혀지고 있다.

 

1. 배뇨기능 변화

 

Kirby 등의 연구에서는 finasteride를 3년간 사용하였을 때 최고 요속이 8.7ml/s에서 13.8ml/s으로 증가하였고, 배뇨시 최고 요압도 72cmH2O에서 44cmH2O로 감소하였다. Vaughan 등이 finasteride를 사용하는 71명을 7년간 추적관찰한 결과 평균 2.5ml/s 요속이 증가하였고, 요속의 증가는 계속 유지되었다고 하였다.

 

Dutasteride를 사용하여 조사한 결과로는 Debruyne 등이 48개월간 관찰한 결과 배뇨증상의 호전과 2.2ml/s의 최고 요속 증가를 보였다. 기타 많은 연구에서도 두 가지 5ARI 모두에서 배뇨증상의 호전과 요속 증가를 보였다. 

 

2. 증상의 변화

 

Finasteride는 복용 후 첫 3 개월에서 증상점수가 의미 있게 감소하여 실험이 지속되는 동안 의미있게 호전되었고 중등도와 중증 전립선비대증 증상을 보인 군과 전립선 크기가 큰 군에서 보다 효과적이었다. 전립선 크기가 40ml 이상인 군에서는 finasteride로 치료한 군이 대조군보다 현저한 증상 호전을 보여 전립선크기가 치료 결과의 중요 인자였으며, 전립선크기가 작은 경우는 대조군에서도 증상의 호전이 있었으나 전립선이 크고 해부학적 요로폐쇄가 있는 경우는 대조군의 증상호전은 없었다.

 

PLESS조사에서 finasteride를 사용한 군은 요로증상과 관련된 불편감, 활동장애 그리고 급성요폐에 대한 두려움 등이 대조군보다 의미있게 낮았고 특히 PSA가 1.4 ng/ml 또는 그 이상인 경우보다 현저한 차이가 있었다. 성적 만족도는 finasteride 사용군이 악간 나빠졌는데 48개월 후에는 대조군과 유사해졌고, PSA가 1.4ng/ml나 그 이상인 경우 더 향상되었다.

 

Debruyne 등에 의하면 4년간 dutasteride를 사용한 처음 2년에 dutasteride 사용군과 대조군의 증상점수 감소는 4.4점과 2.5점이었고, 4년 사용한 결과 급성 요폐와 수술적 치료는 대조군이 각각 5.1%와 4.5%인 반면 dutasteride는 각각 2.4%와 2.6% 발생하였다. 즉 dutasteride도 현저한 전립선비대증의 진행을 억제하였고, 배뇨장애에 따른 불편 감을 줄였다. 

 

3. 전립선크기 변화

 

Gormley 등은 12개월동안 finasteride를 투여한 결과 19%의 전립선크기의 감소가 있었고, Finasteride Study Group은 finasteride를 12개월 사용하였을 때 전립선이 22%가량 줄었다고 하였다. Debruyne 등도 4년간 dutasteride를 사용하여 연구한 보고에서 2년 사용하였을 때 전립선크기가 26.0% 감소하였고, 4년 사용하였을 때는 27.3%가 감소하였다고 하였다. PSA는 2년 사용하였을 때 52.9%, 4년 사용하였을 때 57.2%로 감소하였다. 이와 같이 5ARI를 전립선비대증에 사용하였을 때 전립선크기의 변화 정도는 보고하는 기관마다 다르나 대략 18~30% 정도 감소하였다.

 

Anderson 등은 2년간 finasteride 사용하여 finasteride가 급성요폐와 수술 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연구를 발표하였다. 급성요폐는 finasteride 사용군에서 1.1%, 대조군은 2.7% 발생하였고, 수술 치료를 받은 경우는 finasteride 사용군 4.2%, 대조군은 6.5% 이었다. McConnell 등은  4년간 추적관찰한 결과 finasteride를 사용한 군이 대조군보다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경우가 55%나 적었고 급성요폐는 57%가 적었다고 하였다. 이 조사를 2년 더 확장하여 6년간 사용한 결과에서도 급성요폐와 전립선비대증과 관련된 수술의 빈도가 줄었으며 4년간 대조군이었던 환자를 finasteride로 바꾸어 2년간 치료한 경우에도 급성요폐와 수술의 빈도는 줄었다. 다른 연구에서도 급성요폐와 수술적 위험이 50%이상 감소가 보고 되었다.

 

Dutasteride에 대한 연구에선 O’leary 등이 2년간 추적관찰 하였다. 약물치료 6개월 후부터 dutasteride는 전립선비대증과 관련된 건강상태를 향상시키고 배뇨장애에 대한 걱정, 불안, 괴로움, 활동장애를 감소시켜 삶의 질은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장기간 5ARI로 치료할 경우 전립선비대증 진행을 억제하여 급성요폐나 수술과 같은 전립선비대증의 경과에 영향을 주며 증상호전도 알파차단제를 사용한 환자와 같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4. 혈청 PSA 변화

 

5ARI는 혈청 PSA를 낮춘다. Debruyne 등은 4년간 dutasteride를 2년 사용하였을 때 PSA감소는 52.9%, 4년 사용하였을 때 57.2%로 나타나서 PSA값의 변화는 finasteride와 비슷하였다. Andriole 등은 4년간 총 3,040명을 대상으로 전립선암 발견율에 대한 연구에서 finasteride사용군은 4.7%, 대조군은 5.1%에서 전립선암이 발견되어 의미있는 차이가 없었다. 이 연구에서 finasteride 치료군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전립선암에 대한 PSA의 민감도는 의미 있게 다르지 않았다. 

 

5. 전립선암의 예방

 

DHT는 전립선암의 발현과 진행에 관련된다. 1994년 전립선에서 DHT의 합성을 억제하는 경우 전립선암 발생률에 대한 대규모 무작위 연구인 Prostate Cancer Prevention Trial이 시작되어 그 결과가 발표되었다. 55세 이상의 남성 18,882명을 finasteride 복용군과 위약 복용군으로 나누어 7년 동안 추적관찰 한 결과 finasteride가 전립선암을 24.8% 예방할 수 있다고 하였다.

 

Dutasteride도 전립선암의 치료와 예방에 유효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 연구에서 전립선내 DHT는 97%나 억제되었고 세포고사를 의미 있게 증가시켰고 미세혈관 밀도도 감소시키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양성 상피세포의 폭도 18%나 대조군에 비해 감소시켰다.이런 결과들은 전립선암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

 

Dutasteride로 치료하였을 때 전립선암도 같은 경향을 보이지만 정상적인 상피세포의 두께도 의미 있게 감소하였다. 특히 말초대(peripheral zone)가 위축되었다. Dutasteride가 말초대에서 민감도가 좋은 것은 이행대(trasitional zone)보다 말초대에 안드로겐 수용체 밀도가 높은 것에 기인한다. 

 

6.성기능의 변화

 

혈중 testosterone 값이 정상 이하인 환자에게 testosterone 보충하면 성적흥미, 성활동 증가, 사정능력의 회복등의 결과를 가져오는데 외부에서 투여하는 testosterone에 용량 의존적으로 성적 욕구, 성적 흥분 그리고 발기기능이 향상되어 성기능과 testosterone이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나타낸다. Testosterone이 DHT로 변환되는 것을 차단하는 5 알파 환원효소 차단제에서 성기능에 대한 부작용이 나타나는데 알려진 증상으로는 음위(impotence), 성욕감퇴, 사정장애, 여성형 유방증 등이 있다.

 

PLESS연구에서 finasteride의 성기능에 대한 부작용은 finasteride를 1년 동안 사용한 후 15%의 환자에서 성기능 부작용이 나타났으며, 대조군은 7%에서 나타났다. 2~4년 동안에는 두 군에서 큰 차이가 없이 각각 7%정도 증가하여 4년간 총 성기능 부작용은 대조군 14%, finasteride군 22%에서 나타났다. Finasteride에 대한 성기능 부작용은 지속적인 치료를 하면서 12% 정도 회복되었고 대조군에서는 19%의 회복을 보였다. 단지 4%의 finasteride 사용군과 2%의 대조군만이 지속적으로 성기능 부전을 보여 사용을 중단하였다. 즉 finasteride 사용시 첫 1년 동안 성기능 부전의 발생이 높게 나타나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이러한 성기능부전은 사용하지 않은 군과 큰 차이가 없었다.

 

Dutasteride를 사용한 연구에서도 첫 1년 동안 성기능 부전 발생이 높게 나타났지만 계속 감소하여 4년간 사용하였을 때 대조군과 큰 차이가 없었다. 

 

7. 부가적 효과

 

흔하진 않으나 전립선비대증으로 출혈이 오기도 한다. 이런 출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finasteride가 유용하다. Delakas 등도 finastreride를 22개월 사용하였을 때 대조군에서는 77%에서 혈뇨가 나온 반면 finasteride 사용군은 12%만 관찰된다고 하였다. 이런 영향은 혈관내피 성장인자 같은 안드로겐 의존성 혈관형성 성장인자(angiogenic growth factor)의 빠른 down regulation에 기인하며 미세혈관 밀도의 감소와 이로 인하여 감소된 혈류가 샘 위축, 세포고사에 의한 혈관형성 억제를 유발하여 나타난다.

 

나이가 들수록 혈중 testosterone이 낮아지며 골다공증이 발생한다. Testosterone이 낮은 경우 testosterone을 보충하면 골밀도를 높이고 골절의 위험성도 감소시킨다. 그러나 testosterone 치료는 전립선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런 경우 testosterone과 5ARI인 finasteride를 같이 복용하면 전립선의 크기나 PSA값에 영향을 주지 않고 전립선비대증이나 전립선에 관련된 합병증의 가능성을 감소시키면서 골밀도를 높일 수 있어 testosterone이 감소한 노인에서 골다공증 치료에 유용하다.       

 

병합 요법의 이점

 

전립선 비대증이 원래 여러 원인들을 포함한 질환이기 때문에 알파 아드레날린 차단제와 5ARI의 병합요법이 환자들에게 더 유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된다. 알파 아드레날린 차단제는 빠르게 증상개선을 시키며 5ARI는 전립선비대증 진행(크기증가, 급성 요폐, 수술필요성)을 저지 시키는데 유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몇 년 전만 해도 두개의 큰 대조군 비교 임상을 통하여 크게 부가적인 효과가 없는 것으로 관찰되어왔다.

 

Lepor 등은 일년 동안 관찰한 결과 증상점수나 요속검사에서 대조군이나 단독약물 요법군에 비해 병합요법군이 장점이 없었던 것으로 발표하고 있다. 또 다른 하나의 큰 연구로 Randomized Doxazosin and Combination Trial (PREDICT)에서 유사한 연구가 시행되었는데, doxazosin만을 쓴 군과 병합요법을 시도한 군 모두가 대조군에 비해 상당한 효과를 보였으나 병합요법이 더 큰 효과를 보이지는 않았다. 이런 큰 연구에서는 병합요법이 알파 아드레날린 차단제 단일요법에 비해 더 부가적인 효능을 보이지 못하였지만 40ml이상의 크기를 가진 전립선 환자에서 2년 이상의 장기적인 연구를 했으면 다른 결과를 보였을지도 모른다.

 

최근의 연구들은 병합요법이 알파 아드레날린 차단제나 5ARI의 단일요법보다 더 좋은 효과들을 보이고 있다. 2005년의 MTOPS는 수년전의 결과와는 상반되게 병합요법이 중등도 이상의 증상을 보이고 중등도 이상으로 큰 전립선비대증에서는 단일 요법보다 증상개선과 전립선비대증 진행에 효과가 크다고 발표했다. McConnell 등도 평균 4.5년의 추적에서 증상개선과 요폐쇄, 요실금, 요로감염, 신부전증에서 단일요법보다 효과적임을 발표하였다.     

 

장기간 복용시 효과와 안전

 

5ARI의 효과와 안정성에 대하여 장기간 연구한 보고가 있다. 특히, Vaughan 등은 7~8년간 finasteride와 대조군을 추적 관찰하여 발표하였는데 증상 점수는 첫 해 감소된 상태가 계속 유지되거나 점차 감소하였고, 전립선크기도 25% 정도 감소된 상태에서 계속 유지되어 7~8년간 지속적으로 사용하였을때 28% 감소된다고 하였다. 평균 요속 역시 증가하였고 DHT와 PSA도 각각 85%와 45% 감소된 상태로 유지되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발기부전과 사정장애 및 성욕장애였는데 첫 1년간 발생율이 가장 높았고 이후는 감소하였다. 이들은 finasteride를 장기간 복용시 배뇨증상 호전, 요속증가, 약물치료와 관련된 부작용이 적어 아주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로 결론짓고 있다.

 

Dutasteride도 부작용과 안전성에서 finasteride와 비슷하다. 성욕감소와 발기부전의 빈도는 높게 나타나지만 골밀도나 lipid profile(cholesterol, triglyceride, HDL, LDL)에는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는 없다. Clark 등29)의 연구에서 finasteride(70.8%)보다 dutasteride(94.7%)가 DHT를 더 억제하고 부작용도 대조군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고하였다.

 

DHT의 현저한 억제는 전체적으로 전립선 건강에 강력한 이점이 있다. 간기능과 신장기능도 정상적이었고 혈압, 맥박수, 심전도 등에서 의미 있는 변화도 없었다. 4년 동안 finasteride를 사용한 경우에도 DHT가 억제되었지만 골 미네랄 밀도의 감소는 없었다.

 

DHT가 억제되어 혈중 testosterone값이 증가한다 하더라도 그 범위는 정상 범위를 넘지 않았으며 testosterone값이 정상 범위안에서 증가하므로 LH는 거의 변화가 없다. 이러한 결과는 5 알파 환원효소 1형, 2형이 억제되더라도 모든 안드로겐 활성도의 변화는 거의 없다.    

 

결 론

 

5ARI는 전립선 내에서 더욱 강력한 남성 호르몬인 DHT의 생성을 차단함으로서 역할을 나타내는데, 5 알파 환원효소에는 2개의 아형 상동효소가 있다. Finasteride는 전립선 내에 주로 존재하는 2형 5 알파 환원효소를 경쟁적으로 억제하며, dutasteride는 1형과 2형 상동효소들을 모두 억제하여 DHT를 더 억제하나 부작용은 크게 다르지 않다.

 

대규모 임상연구들을 통하여 전립선 비대증의 진행을 막는데 복합요법 치료법이 단일요법에 비해 장점을 가진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최근 이런 결과들이 전립선 비대증의 약물요법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Finasteride는 장기간의 연구로 효능이나 안정성이 널리 알려졌으나, 최근에 출시된 새로운 기전의 5ARI인 dutasteride는 향후 더 많은 경험들이 필요한 상태이나 전립선비대증에도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5ARI는 PSA치를 감소시키지만 전립선암 발견율에는 차이가 없으며, 전립선암의 예방까지도 가능한 것으로 조사되어 장기간 복용시 아주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5ARI는 사용시 성기능장애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지만, 장기간 사용에 따른 간기능, 신장기능, lipid profile, 골밀도 변화 등의 신체 기능 변화가 거의 없으며 전립선 크기가 감소되어 전립선비대증의 진행에 따른 급성요폐와 수술 치료의 빈도를 낮추는 장점이 있다.

 

전립선 크기가 40 gram, PSA 1.6ng/ml 이상인 전립선비대증의 치료에서는 5ARI는 병합요법이 많은 장점을 가진 것으로 생각된다.

 

<출처 : Dia Treat VOL.6,NO.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