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처음 열리는 ‘여성의학·건강엑스포’는 산부인과 전문의들이 직접 참여하여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비롯해 정확한 의학 정보를 여성에게 알려, 국가의 미래를 재생산하는 모성인 여성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저출산 시대의 출산을 장려하고자 마련됐습니다”
국내 첫 여성건강 엑스포인 ‘여성의학·건강엑스포’가 대한산부인과학회와 대한산부인과개원의협의회가 주최로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간 열린다.
여성의학·건강엑스포 조직위원회의 조직위원장을 맡은 강재성 교수(고려대 의대)는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올해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가장 앞에서 뛰고 있다.
출산장려를 위해 애쓰는 보건복지부 관계자들이 배가 부른 임신부를 보면 반갑다고 할 정도로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산을 위해 각종 혜택들이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 나오고 있다.
산부인과학회와 협회는 이 같은 저출산 문제에 대해 깊게 공감하는 한편 정작 임신부 당사자를 위한 사회적인 배려부분에서는 소홀한 점에 주목했다.
“임신기간 특히 임신 4개월 이전의 초기 임신기는 유산의 위험성을 낮추고 태아의 정상적 발달을 위해 각별한 건강관리와 주위의 관심이 필요한 점에서 출산 장려 정책 못지않게 중요한 초기 임신부의 건강관리가 중요합니다”
강 조직위원장은 초기 임신기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며 동시에 산부인과하면 애기나 받는 의학 분야로 알고 있는 국민들에게 좀더 정확한 여성의학 건강 정보를 제공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학회와 개원의협은 동수의 위원을 파견하여 ‘여성의학·건강엑스포’를 위한 조직위원회를 구성해 매주 수요일 조찬 회의를 열고, 행사 주관사로 메스엠(MassEM)을 선정하여 행사를 차질없이 진행시키고 있다.
“이번 행사는 크게 *건강정보관 *건강관리관 *산업홍보관 *웰빙생활관 등 4가지 주제를 가진 부스로 구성되어 건강관련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관람객들은 행사장 내 자가진단시스템을 이용하거나 전문의가 참여하는 무료건강검진을 통해 자신의 건강상태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건강정보관’에는 ‘선아의 일생’을 주제로 생애주기를 유아기와 사춘기, 가임기, 활동기, 중년기, 노년기 등 6주기로 나눠 의학 정보를 제공하고, ‘건강관리관’에서는 실제 임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질환별로 의학 정보를 시청각교제를 이용,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높일 예정이다.
‘산업홍보관’과 ‘웰빙생활관’에는 조직위원회에서 의학적인 검증을 받아서 선정된 여성건강 증진에 직간접으로 관여하는 업체 200여업체들이 부스로 참여하여 관련제품을 홍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들 전시관에서는 의약품 및 의료기기, 헬스케어 온·오프라인서비스, 의료정보솔루션 제공업체, 여성건강생활제품, 건강식품관련업체, 기능성생활제품, 친환경제품, 여성위생용품, 건강관리센터 등이 주로 참가할 예정이다.
또한 26일과 27일에는 일반인을 위한 의학 강좌가 매일 2회씩 개최되며, 마지막 날인 28일에는 산부인과 전문의를 위한 Live work shop이 진행된다.
특히 첫날인 26일에는 엑스포 진행과 함께 전개되는 ‘초기임산부 보호 캠페인’인 일명 ‘여왕행차’ 발대식이 열려 행사를 더욱 뜨겁게 달굴 전망이다.
“여왕행차 캠페인 전개와 발대식은 ‘임신 4개월 이전이 임산부에게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만큼 이 기간 동안만큼은 임산부를 여왕처럼 모셔야 한다’는 취지로 개최됩니다. 이날 캠페인에서는 ‘미래 품은 당신 우리의 여왕’이라는 슬로건을 외치면서 가정은 물론 직장, 사회에서 초기임신부를 배려하고 보호하자는 인식을 촉구할 것입니다”
또한 이런 취지를 살리기 위해 이날 엑스포를 관람하는 초기 임신부는 물론 남편들에게도 왕관모양의 표식물이 증정된다.
강재성 조직위원장은 “산부인과 전문의들이 직접 참여하여 다양하고 정확한 의학 및 건강 정보를 알리는 여성엑스포를 매년 정례적으로 개최하여 여성건강증진을 위한 권위 있는 전시회로 육성·발전시킬 계획”이라며 여성엑스포가 대한민국 여성의 삶의 질을 높이고, 여성건강증진을 위한 대국민 홍보의 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했다.
[관람안내]
일 시 : 2005년 8월26일(금)~28일(일), 10:00~18:00(오후5시까지 입장)
장 소 : 서울무역전시장 (지하철3호선 학여울역)
입 장 료 : 어른 3천원(20인 이상 단체 2천원), 어린이 2천원
홈페이지 : www.healthywomen.co.kr
전 화 : 조직위원회 02-545-8747
조현미 기자(hyeonmi.cho@medifo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