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2년 차 회사원(27) P씨, 취업 전에는 돈이 없어서, 취업을 하고 나서 1년 동안은 직장에 적응하느라 바빠서 그동안 부모님께 신경 한 번 제대로 못써드렸다. 그런데 얼마 전 무심코 부모님의 얼굴을 대하다 어느새 부모님의 깊어진 주름을 보게 됐고 그것이 며칠간 계속 마음에 걸렸다.
결국 이번 명절에는 자신의 마음을 전해야겠다고 생각한 p씨, 자신의 미용을 위해 돈을 쓰는 것이 익숙하지 않으신 부모님을 위해 큰 맘 먹고 주름 제거용 기능성 화장품 선물과 피부과 시술을 시켜드리기로 했다.
듀오피부과 홍남수 원장은 “요즘은 자식들과 함께 내원하는 50대 이상의 환자들도 많다”며 “이는 젊게 살려는 실버세대들의 욕구와 더불어 점점 간단해지는 시술과정에 부담을 많이 안 느끼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 주름은 자연스러운 것!?
사람의 피부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엘라스틴과 콜라겐 등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 조직이 감소한다. 그 결과 40대 이후에는 얼굴 전체에 탄력이 떨어지고 50대 이후는 주름이 깊어진다. 과거에는 주름을 흔히 나이가 들어가면 생기는 ‘세월의 흔적’으로 여기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하지만 30대의 피부를 가진 4, 50대가 선망의 대상이 되고 피부를 젊게 하는 안티에이징 시술이 유행하는 요즘, 얼굴에 하나씩 늘어나는 주름을 바라보며 스트레스를 느낀다면, 주름은 스트레스의 다른 이름일 뿐이다. 늘어난 주름이 없애려면 하루라도 빨리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시중에는 주름을 완화하고 피부의 탄력을 증가시켜 피부노화를 막는 수많은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다. 피부표면에 바르는 대표적인 화장품의 종류로는 피부에 촉촉함과 탄력을 부여한다는 콜라겐과 태반, 코엔자임Q10, 잔주름 방지에 좋다는 레티놀과 비타민 등이 있다. 하지
만 이같은 제품들의 경우 피부 노화방지의 예방적 차원에서는 도움이 되지만 이미 진행된
노화를 해결해 줄 수는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 이미 생긴 주름제거, 칼로 할까? 주사로 할까?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이미 굵게 자리잡은 주름은 전문적인 시술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과거에는 피부를 절제해 늘어진 피부를 위로 당겨 봉합하는 안면 거상술이 많이 행해 졌었다. 하지만 이는 전신마취가 필요하고 수술후 붓기와 멍으로 인해 회복기간이 길다는 불편한 점이 있었다.
이에 따라 요즘에는 절제없이 주름을 제거하는 비수술적 방법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 특히 보톡스와 필러와 같은 주사요법은 빠른 시술과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많이 시행되고 있다.
보톡스는 표정근육을 마비시켜 근육 수축을 억제하는 주사로 잔주름이나 눈꼬리와 미간 등에 생긴 표정주름 제거에 효과적이다. 반면 입가의 팔자주름이나 이마의 가로 주름과 같이 골이 깊이 패인 주름은 필러로 해결한다.
요즘 쁘띠 성형(간단한 성형방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필러는 피부 친화적인 물질을 진피층에 바로 주사하여 볼륨을 주는 방식이다. 주름 제거 외에도 탄력이 떨어진 입술을 팽팽하고 도톰하게 하거나 납작한 이마, 꺼진 양 볼에 볼륨을 줘 젊어 보이게 하는 데 이용된다.
# 요즘은 복합적인 안티에이징이 뜬다!
피부의 노화는 주름 외에도 검버섯, 전체적인 탄력의 감소를 들 수 있다. 요즘은 주름과 함께 색소질환, 탄력까지 모두 한꺼번에 관리하는 전반적인 안티에이징에 관심이 높다.
피부과 치료는 예전의 레이져에 이어 광치료, 거기에 고주파, 근적외선까지 더해져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최근의 복합적 안티에이징 시술로는 이맥스 시스템이 있다. 팔자주름과 같은 굵은 주름의 제거는 물론 검버섯과 같은 색소질환해소와 피부 내 콜라겐을 증가시켜 전체적인 탄력을 부여, 늘어진 모공까지 해결해주는 다기능 치료시스템이다. FDA에서 안정성을 인정받은 제품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고 시술 후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도움말: 듀오피부과 홍남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