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4 (금)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건강/웰빙

연휴 중 가장 많이 하는 성형수술은?

주름 교정술> 안면윤곽 > 코 수술 順

9월은 달력만 봐도 마음이 풍성해지는 달이다. 마지막 주에 한가위 연휴가 있어 연휴 일정을 ‘알뜰’하고 ‘알차게’ 보내기 위한 계획을 짜는 사람들이 많다.

올해 추석 연휴는 22일 토요일 저녁부터 26일 수요일까지 닷새다. 특히 27일과 28일 휴가를 낸다면, 30일 일요일까지 열흘가까이 휴가를 보낼 수도 있다. 비교적 시간적 구속을 덜 받는 미혼자의 경우, 월차나 연차까지 사용한다면, 황금 휴가기간이나 다름없다.

미뤄뒀던 일들을 계획해 타임테이블을 짜면서 비교적 넉넉한 연휴에 미소를 짓는다. 실제로 연휴가 많은 달에는 성형외과 상담 예약이나 수술 예약이 월초부터 밀려들기 시작한다는 것이 성형외과 개원의들의 귀띔이다.

직장 4년차인 P(30세)양은 추석 연휴가 누구보다 기다려진다. 남들처럼 고향 가는 것이 계획이 아닌, ‘신데렐라로 변신’ 하기로 결심한 것. 추석 전 주에 미리 집에 다녀오기로 하고, 달력에 자신만 알아볼 수 있는 표시로 연휴 내내 특별한 표시를 해두었다. 달력을 볼 때마다 달라질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기대에 부풀었다.

60대 홀어머니가 마음에 걸렸던 C(34세)씨는 이번 연휴 기간 자식들이 있는 서울로 역귀향 하실 어머니를 위해 ‘효도선물’을 마련했다. 다른 형제들이 건강에 좋은 보양제 등을 선물하는 것과 달리 자신은 좀 더 특별한 선물을 마련하고 싶었던 것.

성형외과에 어머니 사진을 보내 미리 상담을 의뢰해두고, 추석연휴 전날, 어머니에게 젊음을 되찾아 드리기 위해 함께 병원에 모시고 가서, 주름 성형수술을 권해드리기로 마음 먹었다. 처음에는 싫다고 하시던 어머님께서도 몇 번 전화를 드리니 은근히 기대하는 목소리라는 귀띔.

강남 압구정 CLB성형외과에 따르면, 추석 연휴가 가까워지면 긴 연휴를 맞아 수술을 고민하며 내원 상담하는 사람들이 평소 환자수보다 약 30-40% 정도 늘어난다고 밝혔다. 이들 중 대부분은 평소, 시간에 쫓겨 수술을 포기했다가 연휴 기간을 기회로 삼는다고 전했다.

하루- #주름 개선, 코 수술

짧은 연휴 기간을 알뜰하게 나눠 휴가도 즐기고 싶고, 성형 수술도 하고 싶다면 보톡스(Botox)를 고려해 볼만하다. 보톡스는 주로 눈가주름, 양미간, 이마주름 개선 등에 쓰이는데, 보톡스 주사를 맞고 나면 더 이상 치료가 필요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주름의 경우는 이틀에서 나흘 정도 지나면 효과가 나타난다. 또한 각종 필러를 이용해 수술 할 수도 있는데, 간단하게 콧대만 살짝 높이는 경우, 얼굴의 얇은 주름을 채워주는 경우, 입술이나 귓불을 도톰하게 하는 경우에 쓰이고, 하루면 충분하다. 사각 턱을 보톡스 주사로 교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사각 턱의 경우 근육의 양이 줄어야 하므로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효과는 약 2주 후부터 나타난다.


3일- #웃는 눈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어주는 ‘눈 애교 주름 수술’

아래 눈 속눈썹 바로 밑에 평행하게 도톰한 살을 애교 주름이라고 한다. 이것이 있으면 나이보다 젊게 보이고 인상이 밝아보이게 된다. 간단하게 필러(filler)를 주사하여 도톰한 살을 만들 수도 있으며 눈 가장자리를 살짝 열어서 근육을 겹 층으로 만드는 수술을 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흉터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또렷한 인상을 만들어주는 ‘쌍꺼풀’

회복이 빠른 매몰법이 절개법보다 매우 자연스럽게 쌍꺼풀을 만들 수 있으며 지방이 두꺼운 경우에도 약 2mm 정도의 작은 절개로 지방을 충분히 제거 할 수 있다. 약 2-3일 정도면 붓기가 거의 가라앉는 수술법이어서 휴가철에 가장 인기 많은 수술 중의 하나가 쌍꺼풀 매몰법 시술이며 대개 3일이면 정상생활이 가능하다. 다만 경우에 따라 출혈 등으로 부기가 심해지면 일주일이 걸릴 수도 있으므로 수술 전 충분한 상담과 함께 계획을 잡아야 한다.

#표정 그늘 드리우는 ‘다크 서클’ 제거하자

아무리 환하고, 밝게 웃는다 해도 눈가에 그늘이 져 있다면, 노래 가사처럼 ‘웃는 게 웃는 게 아닌’ 인상이 될 수 있다. 눈가의 ‘다크 서클’때문에 고민인 여성들 때문에 부분 잡티를 가릴 수 있는 컨실러의 인기가 여전하지만 ‘쌩얼’ 바람이 불면서 한 듯 안한 듯 한 화장으로는 ‘다크 서클’을 가리는데 한계가 생겼다. ‘팬더 같다’는 놀림은 더 이상 우스개 소리가 아닌, 마음에 상처로 남는다. ‘다크 써클’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 일부는 눈 아래 지방이 많은 경우인데, 이때는 눈 아래로 지방을 제거하면 된다.

젊은 나이에도 눈 밑에 불룩하게 지방이 나와 있거나 그것이 오래되어 퍼렇게 색깔이 변해있는 경우가 있다. 이때에는 피부 쪽이 아니라 결막 쪽을 통하여 수술을 하여 흉터 없이 지방을 제거하면 불룩했던 지방도 없어지고 퍼렇게 착색되었던! 색깔도 많이 좋아진다. 수술 후 단계적으로 착색부위를 레이저 시술로 제거 한다.

#고집스러운 인상의 주범, 팔자주름을 버리자

팔자주름이 있는 사람은 나이 들어 보이고 자칫 고집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다. 이때는 배나 허벅지에서 지방을 빼내 미세지방이식을 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시술은 약 30분정도가 걸리고 시술 후 약 3-4일이면 정상생활이 가능하다. 수술이 간단하고 수술시간이 짧은데다 치료가 거의 필요 없어 매우 만족도가 높은 시술로 손꼽힌다.


7일- # ‘코끝 성형술’ or ‘주름 교정술’ or ‘안면윤곽술’

이상적인 코의 조건은 이마와 턱을 연결하는 수직선에 약 30도를 이루는 것이 적당하다. 옆 모습을 보았을 때, 콧구멍의 위아래를 연결하는 선과 수직선이 이루는 각도는 90도를 약간 웃도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형태라 할 수 있다. 또한 정면에서 이마의 맨 위부분에서 턱의 끝까지를 얼굴의 길이로 할 때, 중앙의 3분의 1에 코가 위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코를 높이는 수술뿐만 아니라 이제 코끝 성형술도 모든 코 성형 수술에 있어 일반적인 수술로 인식되어 코 성형술의 완성은 코끝 성형술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코의 높이를 얼마나 높이느냐도 중요하지만, 콧망울을 어떻게 만드느냐가 더 중요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아름다운 코는 오똑하고 약간 코끝이 살짝 올라간 코가 자신감 있어 보이며 아름답다. 따라서 코끝을 올리거나 코끝을 약간 들어주거나, 또는 뭉툭한 코끝을 날씬하게 해주기 위해 코끝 성형술을 시행한다.

특히 ‘비익 연골 조작술’은 양쪽 콧볼을 이루는 얇은 연골(비익연골)을 수술할 때 연골을 재배치해 코끝을 날씬하게 높일 수 있는 수술 방법이다.

CLB성형외과 양순재 원장은 “예전에는 코끝을 올릴 때 콧대를 높이고, 코끝에 다시 연골을 이식해서 콧대가 딱딱해지는 등의 부작용이 있었으나, ‘비익 연골 조작술’은 코의 양쪽 연골을 재배치하는 것으로 다른 보형물을 넣지 않아 자연스럽! 고 부작용 또한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인의 코끝이 뭉툭한 이유는 좌우 양쪽 비익연골이 이루는 각도가 서양인에 비해 크며 그 사이에 연한 조직들로 채워져 있기 때문인데, 이 연부조직을 적당히 제거한 후, 양쪽 비익연골을 모아 줌으로서 보다 날씬하고 오똑한 코끝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젊음을 되찾는 주름제거술’

자주 웃어서 생기는 눈가 주름 역시 근육의 움직임으로 인해 생기지만, 상대적으로 보기에 좋다. 예방할 방법은 웃지 않는 것이나 그럴 수는 없는 노릇. 오히려 웃음을 억지로 조절하려 애쓰면 눈가에 깊고 짧은 주름이 생겨 흉하게 보일 수 있다. 그보다는 온 얼굴의 근육을 다 움직여 활짝 웃으면 주름이 얕고 길어서 보기에 온화해 보여 좋다.

웃을 때와 눈을 찡그릴 때 눈을 둘러싸고 있는 안륜근의 움직임은 거의 같다. 그러나 활짝 웃을 때는 안륜근 뿐 아니라 입가를 올려주는 근육이 함께 작용하여 주름을 만들어 내는 것이고 찡그릴 때는 양 미간 주름이 함께 작용하기 때문에 내천자 주름도 생기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활짝 웃으면 얼굴 전체의 움직임이 함께 일어나므로 얼굴 피부 중 어느 한 부분만 찌그러지는 일이 없고, 눈가에서부터 얼굴 아래로 길게 주름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 주름은 보기에도 웃음으로 인해 생긴 '미소 주름'으로 '사람 좋아보이는' 작용을 한다.

강남 압구정동 CLB성형외과 원기정 원장은 "주름을 제거하는 이유는 눈이 심하게 쳐져서 시야를 방해하는 경우처럼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는 경우가 아니라면, 단지 보기에 좋지 않아 교정하는 것으로 의학적으로 좋은 주름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보기에 흉하지 않다면 제거할 이유가 없다, 이마 주름이나 내천자 주름 등은 보기 싫지만, 눈가의 주름은 경우에 따라 지나온 세월을 보여주는 훈장일 수 있다. 긍정적인 생각과 밝은 표정이 아름다운 주름을 만든다"라고 조언했다.

치료는 주름의 생성 종류에 따라 나뉠 수 있다. 중력 작용형 주름이라면 수술을 통해서 교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눈가주름 같은 습관형 주름이라면 근육을 마비시키는 보톡스나, 깊은 골을 매워 주는 필러(Filler) 제제로 교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보름달 얼굴 송편만하게! ‘안면윤곽술’

작은 얼굴을 만드는 가장 직접적인 수술은 역시 안면 윤곽수술이다. 네모나게 각이 진 턱을 갸름하게 만들거나 심하게 튀어나와 너무 강한 인상을 주고, 고집스러워 보이는 것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광대뼈를 들어가게 하면 인상이 180도 달라 보인다. 이러한 안면 윤곽수술은 입 안을 절개하여 이루어지는데 사각 턱 교정과 광대 축소의 경우 약 일주일이면 최소한 외출에는 지장은 없다. 물론 가족이나 오랜 친구들이 보기에도 좋아 보일 정도로 완전히 회복하려면, 3-4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