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의료기기 산업이 연간 14~15% 성장하면서 수입의존도 또한 크게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용흥)은 국내외 의료기기산업의 동향을 체계적․종합적으로 분석한 ‘2007년 의료기기산업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진흥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적인 인구고령화 추세에 따라 치매, 중풍, 파킨슨병 등 노인성질환에 대한 치료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득증대 및 생활패턴의 변화로 삶의 질 향상이 미래사회의 화두로 등장하면서 건강증진 및 유지를 위한 의료분야의 지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의 영향으로 세계 의료기기산업은 최근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을 지속하면서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2006년 기준 세계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1831.7억불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의료기기산업도 타 산업에 비해 생산규모는 작지만 최근 생산액이 연 14~15% 대의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진흥원은 “이러한 생산 증가에 힘입어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의 수입의존도는 2004년부터 매년 감소하고 있다. 2006년의 수입의존도는 59.5%로 현재까지 가장 낮은 수치”라고 말했다.
수출 또한, 2001~2006년 기간 동안 연평균 6.3%의 성장률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수입은 2006년 11.2% 증가하면서 무역수지 적자가 2005년 대비 13.0% 확대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특히, 의료기기 기업 경영성과 분석을 통해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대폭 보강해 기업들이 의료기기산업 여건 변화에 보다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정보기반을 마련했다.
먼저, 제1장 ‘세계 의료기기산업 동향’에서는 전세계 의료기기 시장의 동향을 분석하는 한편, 지역별, 제품군별 세계 의료기기 시장 현황 및 전망을 제시했다.
제2장 ‘주요국의 의료기기산업 동향’에서는 주요국의 의료기기 시장 현황 및 전망과 수출입 동향을 분석하였고, 제3장 ‘세계 주요 의료기기 기업 동향’에서는 매출액 상위 10개 기업의 일반 현황과 경영성과를 분석했다.
제4장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 동향’에서는 기업, 인력, 생산, 수출입 등 시장 동향과 연구개발 동향, 기업의 경영성과 동향을 다양한 형태로 분석․제공했다.
진흥원은 “‘2007년 의료기기산업 분석 보고서’는 주요 정부부처 및 관련 기관, 대학 및 관련 연구소, 국립 도서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라며, “일반 국민들도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보고서 전문을 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hidi.or.kr)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