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품의 의약품과 식품 및 어린이 장난감에 대한 안전성 우려로 미국은 3개 중국 도시에 검사관을 상주시켜 세계 최대 경제국에 수출하는 제품에 대한 안전성을 감시하도록 조치했다.
약 15명의 검사관들이 베이징, 샹하이 및 광조우에 오는 10월부터 배치될 것이라고 미국 보건성 레비트(Michael Leavitt) 장관이 밝혔다. 중국은 2007년 12월에 중국에 FDA 사무실 설치를 허가했으며 이 허가는 미국과의 전략적 경제회의에서 상호 합의한 내용에 근거한 것이다.
작년 중국 제품에 대한 안전성 우려에 대해 2회 연차 중미 전략적 대화의 초점을 과거 위안 화의 가치 상승 문제에서 전환시켰다. 지난 6월 부쉬 대통령은 수입식품과 의약품 생산 해외 공장의 검열을 위한 재정을 지원하기 위해 10월 1일부터 시작하는 회계 연도에 FDA 예산을 2억 7500만 달러로 증가시켰다.
식품 안전성 문제로 중국 제품이 일본과 미국으로 수출이 금년 급감하게 됐다. 일본에 농약 오염 냉동 만두와 금년 미국에서 혈액응고 방지약 헤파린 등이 오염된 소비재 수출로 중국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국제적인 분노를 일으킨 바 있다.
세계 최대 장난감 제조회사 Mattel 사는 2007년 중국제 장난감 제품 2100만 개를 리콜했었다. 캘리포니아 소제 Segundo 회사는 작년 세사미 스트리트 자동차에 납 성분 페인트칠 사건과 폴리 포켓 자석 인형을 어린이가 삼키는 사건 등이 발생하여 제품 리콜, 법정 비용, 광고 및 시험 비용으로 무려 1억 1000만 달러 손해가 발생했다.
또한 부정 동물 사료 판매로 메뉴 후드사, 월마트 스토어사 기타 5개 회사들이 소비자들로부터 손해 배상 소송제기로 5월에 2400만 달러로 합의 해결한 바 있다.
기타 애완 동물용 식품에 치명적인 성분 함유로 2007년 수천 마리의 고양이와 개가 사망하여 ChemNutra 미국 회사와 2개 중국 회사들이 지난 2월에 연방법정에 피소되었다. 멜라민 오염 밀가루 그루텐이 함유된 애완 동물 사료는 동물의 신장 정지와 사망을 유발한다.
미국 라스베가스 소재 ChemNutra사와 2개 중국 회사는 캔자스 연방 법정에서 멜라민 오염 밀가루 그루텐이 함유된 애완동물 사료 800 메가톤을 불법 수입한 사건으로 소송이 제기되었다.
레비트 장관은 “작년에 비해 중국제 식품 의약품은 더 안전하다는 사실에 의문이 없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문제가 있을 것인가? 나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