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물론 국내에도 근래 들어 정맥 질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며 이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병원이 많이 등장하였다.
특히 정맥 질환들 중 하지정맥류와 심부정맥혈전증에 대한 관심이 대표적인데 개원가에서는 하지정맥류가, 대학병원에서는 심부정맥혈전증의 치료로 분화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개원가에서는 하지정맥류의 혈관레이저 치료가 도입된 이래 많은 하지정맥류 치료전문병원들이 등장하였으며 혈관외과뿐만 아니라 흉부외과, 피부과, 영상의학과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의들이 이들 질환을 치료하고 있다.
이들 정맥 질환의 치료를 위해서는 초음파 검사법이 가장 중요한데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아니라면 체계적 교육을 받기 어려운 실정이며, 반면 정맥 질환의 치료는 혈관외과를 비롯하여 흉부외과 등에서 시행되며 특히 초음파유도하 레이저치료나 경화요법 등이 요구되는 임상 현실을 고려하면 정맥 질환을 담당하는 임상의에게 초음파는 내과의사의 청진기와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어 초음파 검사법에 대한 친숙함과 숙련도가 중요하게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국내 의료계 현실을 고려하여 정맥 질환에 대한 초음파 검사법을 다루는 여러 책들이 출판되었으나 보다 자세한 의학적 정보를 찾고 있는 많은 임상의들의 갈증을 충분히 해소하지 못한다고 판단하여 역자는 본 저서를 번역하였다.
본 책자를 통하여 정맥초음파에 입문하는 의료인이나 혈관외과 전공의, 정맥 질환을 담당하는 간호사 등에게 정맥초음파의 기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동영상 DVD를 함께 번역하여 실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끝으로 이 책의 출판 과정에서 도움을 준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리며, 특히 번역 및 출판의 실무를 담당한 가본의학서적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리고, 항상 저자에게 큰 힘이 되어주는 가족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외과 전문의 강세훈
역 자 : 강세훈
출판사 : 가본의학서적
정 가 : 60,000원
발행일 : 2009
페이지 :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