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스텔라스사의 유럽 지사인 아스텔라스 파마유럽과 뉴로게스X(Neuroges X)사는 유럽지역 27개 국가에서 쿠텐자(Qutenza: capsaicin 179mg)의 독점 라이센스를 합의했다.
쿠텐자는 유럽위원회(EC)로부터 2009년 5월에 성인 말초신경질환 통증에 펫치로 시판권을 허가 받아 앞으로 아스텔라스에서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리히텐쉬타인 및 스위스 등 포함 27개 국가에 총판권을 부여한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한 것이다.
아스텔라스는 유럽지역에서 쿠텐자를 시판하고 시판 후 임상 등을 책임지는 반면 뉴로게스사는 쿠텐자 시판 허가 대가로 4200만 달러를 받고 쿠텐자 유효성분을 이용한 용액제제인 NGX-1998에 대한 라이센스 옵션 취득으로 700만 달러를 받게 된다.
아스텔라스는 비뇨기, 장기이식, 피부 및 감염 질환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요시다(Masao Yoshida) 유럽 아스텔라스 사장은 뉴로게스X와 기술 제휴한 것을 환영하며 쿠텐자 12주 투여로 통증부위 진통 조절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혜택을 제공하게 되었고 말했다.
뉴로게스 X 사의 사장 디토토(Anthony DiTonno)씨는 아스텔라스와 유럽지역에서 쿠텐자 판매 라이센스 계약 체결로 획기적인 회사의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아스텔라스의 유럽지역에서의 영업력 활동이 상호 발전에 상승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미국시장에서 쿠텐자의 허가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