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 시행 2주년을 맞아 이용수기 및 사진 등을 수록한 단행본이 출간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형근)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 2주년을 맞아 장기요양 서비스 제공ㆍ이용수기 및 사진공모전에서당선작으로 선정된 사례 25편(수기 11편, 사진 14품)을 모아 단행본으로 ‘당신이 있어 행복합니다’를 펴냈다고 밝혔다.
최우수상을 받은 수기부문의 ‘가족의 탄생’과 사진부문의 ‘회상’을 포함한 우수상 및 장려상 등 25편의 수기와 사진이 실려 있다.
이 작품집에는 새로운 “가족의 탄생”을 알리는 요양보호사 등 종사자 여러분이 어르신의 눈과 입이되고, 손과 발이 되어 “사회적 효”를 실천하는 새로운 딸ㆍ아들의 역할을 다하는 생생한 현장의 소리를 담고 있다.
또한, 어르신과 마주보고 앉아 과거를 “회상”하는 사진 등은 세대를 뛰어넘어 서로를 이해하고 받아 들여 함께 행복을 만들어가는 감동과 사랑이 담겨 있다.
한편, 공단은 지난 지난 5월부터 공모전을 실시해 총 517편(수기 261편, 사진256품)의 응모작 중 25편을 당선작으로 선정(‘10.6.21발표)하여 ’10.6.30일 당선자에 대한 시상식을 가진바 있다.
이 작품집은 공단 지사(운영센터) 민원실과 장기요양기관, 언론사, 지자체를 비롯해 보건복지부, 대한노인회 등 유관기관에 7월 29일부터 배포될 예정이다.
공단 관계자는 “이 작품집 발간을 계기로 종사자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직업의식과 자긍심을 고취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노인장기요양보험이 ‘고령화시대 새로운 사회적 효’를 실천하는 제도로 더욱 성장ㆍ발전할 수 있도록 아껴주시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