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은 어르신의 생활운동 실천을 통한 건강증진 및 여가문화 활성화를 위해 오는 6일(화) 12시30분부터 정부대전청사(대전광역시 소재) 대강당에서 ‘2012 건강백세 운동교실 전국 발표대회’를 개최한다.
지난 9월에 실시한 지역 예선에서 선발된 12팀이 전국발표대회(본선)에 진출해 그동안 경로당, 복지관 등에서 배우고 익힌 노인운동프로그램을 응용해 실버체조, 짐볼체조, 윌댄스 등의 작품을 발표하며 기량을 뽐내게 된다.
이번 발표대회는 대한노인회 이심 회장 등 각계 인사를 초청해 순위 경쟁이 아닌 어르신들의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 신체활동은 물론 건강한 여가문화 활성화에 의미를 부여하고자 본선에 진출(12팀)한 모든 팀에게 포상을 할 계획이다.
공단은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2005년부터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백세 운동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노인운동표준프로그램을 개발·보급(www.hi.nhic.or.kr/건강iN/건강증진/노인건강운동/표준운동프로그램)해 운동생활 실천으로 건강한 신체기능 유지 등 어르신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건강백세 운동교실은 경로당뿐만 아니라 주민자치센터, 마을회관, 도심공원 등으로 강습장소를 다양화하여 지역주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강습이 종료된 시설은 자체 리더를 양성해 자율적 운동실천 모임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공단은 앞으로 운동강습 외에도 영양관리 등 식습관 개선, 구강관리, 안전사고 처치·예방 등 노인층에 필요한 건강강좌와 생활습관 개선 캠페인 전개 등 통합적 노인건강증진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