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은 지난 28일 본부 대강당에서 전국 178개 지사 CS리더(Customer satisfaction Leader) 등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고객헌장실천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대회에서는 전국 178개 지사의 다양한 고객헌장 실천사례 중 ‘내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아닌 고객이 만족하는 서비스를 …’이라는 슬로건 아래 방문고객감동 4S운동과 전화고객감동 4S운동 등을 추진해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고 고객감동을 실천한 경북 칠곡지사가 최우수상을 받는 등 12개 지사가 우수지사로 선정됐다.
또 올해는 친절지수 자가 진단표, 친절지수 온도계, 건강 카페 운영, 민원업무 즉시처리를 위한 병풍 업무메뉴얼, 고객맞이 3S·3W 실천운동 등 우수사례가 그 어느 해보다도 많았다.
공단은 고객을 위한 다양한 행동강령을 실천하고 있는데 ‘방문고객 감동 4S운동’은 ▲고객을 맞이할 때 Smiling ▲업무를 처리할 때 Speedy, Secure ▲고객이 돌아갈 때 Satisfied하는 것이고, ‘전화고객감동 4S운동’은 ▲전화 받을 때 Speedy ▲상담할 때 Smiling, Satisfied ▲끊을 때 Slow 실천하기 운동이다.
3S운동은 외부 고객맞이 실천운동으로 ▲일어서서(Stand) ▲웃으면서(Smile) ▲신속하게(Speed)게 하자는 운동이고, 3W운동은 내부 고객간 실천운동으로 ▲서로 잘하고(Well) ▲함께하고(With) ▲소통하고(Will)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행사는 우수지사의 사례발표, 감정관리 특강 등으로 진행되었으며, 고객헌장 실천 우수 사례 발굴과 전파를 통한 고객서비스 역량강화를 다짐하는 뜻 깊은 축제의 장이 됐다
경진대회에 참석한 건보공단 김종대 이사장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헌신적으로 고객헌장을 실천한 직원들을 치하하고, 이사장인 나도 고객만족을 위한 환경조성에 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