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서진수) 간호부(부장 백남순)는 지난 1월 2일부터 8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라오스 Mahosot병원과 university of Health Science(의과대학)을 방문해 한국간호에 대한 컨설팅 및 연수생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라오스 방문은 지난 12월 18일까지 한국국제의료지원재단(KOFIH)에서 주최하는 이종욱 펠로우십 프로그램 일환으로 6개월간 본원 간호부에서 연수를 마친 라오스 간호사들이 현지 간호에 작 절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간호부 응급실 류향진 팀장과 외과중환자실 이은실 팀장이 현지 방문 컨설팅에 참여했다.
일산백병원 간호부는 라오스 Mahosot 병원을 방문하여 기본적인 환자 관리, 의료장비 관리 및 활용, 간호기록 등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한국 간호 관리의 예시를 직접 시범을 보이며 공감대를 형성했다.
류향진 팀장은 “현지 방문을 통해 열악한 병원 환경의 개선도 필요하지만, 우수 간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많은 부분 개선 돼야 할 것으로 보여 진다”며, “많은 간호사들이 한국간호의 우수성을 배우기를 희망하는 만큼, 보다 많은 지식과 임상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돼야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