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하반기 공채시즌이다. 불황에 따른 채용감소 소식이 연일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그나마 규모 있게 인재를 뽑는 이번 공채기간은 구직자들에게 구름 낀 하늘에 한줄기 빛과 같은 것이라 하겠다.
하지만 아무리 공채시즌이라 하더라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취업난 속, 바늘 구멍 같은 공채경쟁률을 뚫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닌 게 사실… 특히 상향 평준화되고 있는 구직자들의 스펙은 입사지원자들로 하여금 작은 것 하나라도 자신을 더 돋보이게 만드는 요소를 부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게 만들고 있다고 하겠다.
그 중에서도 외형적인 요소는 짧은 면접시간 면접관들에게 자신을 어필해야 하는 지원자들의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얼마 전 “면접관이 선호하는 인상으로 모 연예인들이 뽑혔다”는 기사가 화제가 될 만큼, 구직자들의 면접 시 외모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 보다 높다고 하겠다. 특히 면접당일 피부상태는 구직자들의 면접 컨디션에도 영향을 주는 경향이 커 피부관리에 관심을 기울이는 구직자들 역시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공채시즌은 구직에 대한 극도의 긴장감과 스트레스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 쉬이 발생할 수 있는 게 사실이다.
면접 날 가까이 갑자기 뾰루지나 여드름이 발생하였다면 녹차 세안을 통해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녹차에는 비타민을 비롯한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수렴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피부트러블을 진정시키고 안색을 맑게 가꿔주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아울러 녹차 티백을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부종이 발생한 얼굴 위에 올려놓으면 얼굴 부기를 빠르게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겠다.
이 외에도 취업준비의 피로로 인해 다크서클이 발생하였다면 온타올과 냉타올을 교차로 눈 위에 올려두는 방법 또한 효과적이라 하겠다. 대개 피로로 인한 다크서클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눈가 혈관이 두드러지면서 나타나는 경향이 많으므로, 온타올과 냉타올의 교차 적용을 통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면 다크서클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한편, 면접 날이 가까워 보기 싫은 뾰루지를 빨리 제거하고픈 마음에 병변을 손으로 짜거나 화장으로 덮는 이들이 종종 있는데, 이는 피부 트러블을 더욱 악화시키고 흉터나 색소침착을 남길 수 있는 행동이므로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피부트러블이 많이 신경 쓰인다면 가까운 피부과를 찾아 전문적인 압출치료를 받거나 주사요법을 통해 안전하게 병변을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하겠다.
청담동안중심클리닉 구소연 원장은 “공채시즌 구직자들은 긴장감과 스트레스 때문에 평소보다 뾰루지나 여드름 등 각종 피부트러블에 시달릴 확률이 높고, 또 피로로 인한 다크서클 및 부종 등이 더 쉬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면접관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주고 또 면접자 스스로도 면접에 대한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는 피부트러블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녹차 세안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몇 가지 피부긴급조치들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