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학술/학회

2023 대한두통학회 추계학술대회 성료

편두통 비두통 증상 최신지견, 급성기 치료법 등 공유돼


대한두통학회 추계학술대회가 2023년 11월 19일 서울드래곤시티호텔에서 성료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174명의 참석자가 등록해 높은 현장 참석률을 보였고, 매 세션마다 좋은 강의와 열띤 토론이 오갔다. 

2023년 9월 제21회 국제두통학회 (International Headache Congress, IHC) 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됐으며 1500 명 이상의 역대 3번째로 많은 참석자가 참여했다. 국제환자지지모임인 GPAC (HIS Global Patient Advocacy Coalition: HIS-GPAC) 에서는 국내 환자 대표도 참여하여 편두통으로 인한 경험을 공유했다. 

이번 국제두통학회에서는 국내의 많은 연구자들이 연구 발표를 했고, 서울의대 이미지 교수는 2023년도 군발두통연구상을 수상했다. 2023년 9월 새로이 두통학회 회장 임기를 시작한 연세의대 주민경 교수는 국제두통학회의 공동 주최자로 성공적으로 국제두통학회를 마무리했다. 국제두통학회의 성공에 힘입어 대한두통학회 추계학술대회도 수준 높은 연자들이 참여해 두통의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여러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편두통의 흔한 비 두통 증상의 최신 지견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신경과 조수현 교수는 편두통과 동반된 시각 증상 및 조짐 (Visual aura and visual symptoms)에 대해 강의했다. 편두통 환자는 두통 발생 전이나 두통 중 다양한 시각증상을 경험할 수 있으나 특히 하루에 여러 차례 시각증상을 경험하거나 일주일이상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다른 뇌혈관질환과의 감별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 주목받는 시각증상인 비주얼 스노우 (visual snow) 증상은 눈앞의 시야가 흑백텔레비전 회면처럼 깜빡거리는 양상으로 본인이 이런 증상과 함께 두통이 있다면 편두통 가능성이 높으므로 신경과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고 했다.

경북대학교병원 신경과 서종근 교수는 편두통과 우울증, 수면질환 (Depression and sleep disorders)에 대하여 강의했다. 심한 두통은 우울증을 동반하고 우울증 환자는 편두통이 많으며 공통의 병태 생리를 가진다. 불면증, 하지불안증은 편두통을 유발 및 악화시키고 편두통은 하지불안증과 불면증을 악화시킴을 확인했다. 우울증, 수면장애, 편두통은 흔하게 동반되고 서로 악화시키기 때문에 편두통 환자에서 우울증, 수면장애의 동반 여부를 살피고 같이 치료함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충남대학교병원 신경과 정성해 교수는 편두통과 어지러움, 평형장애 (Vestibular symptoms)에 대하여 강의했다. 편두통성 어지러움은 편두통이 있을 떄나 없을 때 어느 시점에도 있을 수 있다. 편두통성 어지러움 (Vestibular migraine)은 편두통 치료로 좋아지는데 메니에르병, 양성체위성돌발현훈, 지속적 체위-지각 어지럼 등의 질환이 편두통과 동반이 많기 떄문에 감별 진단이 중요하며 안진검사가 감별에 도움이 됨을 설명했다. 

연세대학교 용인세브란스병원 이원우 교수는 편두통과 목통증 (cervical pain)에 대하여 강의했다. 이원우 교수는 대부분의 편두통 환자는 목통증이 동반되는데, 많은 두통 환자들이 뒷목의 통증이 있으면 경부인성 두통으로 스스로 판단하거나 병, 의원에서 잘못 진단돼, 효과적인 편두통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또 따라서 편두통에 의한 목통증과 단순 목통증을 잘 구분하고 각각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함을 강조했고, 유산소 운동 및 척추근 강화 운동이 편두통과 목통증 모두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편두통 급성기 치료의 최적화 방법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주민경 교수는 트립탄 사용의 팁과 요점 (Triptans:pearls and pitfalls)에 대해 강의했다. 국내에서는 편두통 급성기 치료 약물로 트립탄제를 우선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적절한 약물 선택의 중요성, 두통 초기에 복용해야 효과가 좋음을 강조했다. 트립탄제 단독으로 불충분할 경우 진통제의 병용치료가 상승 작용을 일으킨다. 조절이 되지 않는 고혈압, 심혈관질환, 임신 등의 금기를 제외하고는 적극적으로 트립탄제 치료가 필요함을 강조했고 신약의 출시에도 효과가 좋기 때문에 향후 널리 사용될 것으로 예상했다.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신경과 김병건 교수는 국내에 새로이 출시된 5HT1F 수용체 작용제인 라스미디탄 (5HT1F receptor agonist from RCT to real world practice)에 대하여 강의하였다. 라스미디탄은 중추 및 말초 신경계에 작용하며 혈관 수축 작용없이 효과적으로 편두통 통증을 조절할 수 있어 심혈관계 질환이 있어 트립탄제를 사용하기 어려운 편두통 환자에서 유용하다. 

심혈관계 질환 이 많은 노인 환자 전체적인 부작용 빈도는 큰 차이가 없지만, 어지러움을 좀더 호소할 수 있다. 24 시간 내에 1번만 복용, 1달에 4회 까지만 복용, 복용 후 8시간 내에는 운전이나 기계조작을 하면 안 되는 점에 유의해야 함을 강조했다.

◆두통 치료에 유용한 다른 치료 방법

중앙대학교광명병원 신경과 이혜정 교수는 인도메타신과 인도메타신 반응성 두통 (Indomethacin and indomethacin-responsive headache)에 대해 강의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인 인도메타신에 반응하는 두통은 반두통, 기침유발두통, 운동유발두통, 일차찌름두통, 수면두통이 있다. 특히 돌발반두통과 지속반두통은 다른 약제에 효과가 적은 극심한 두통이나 인도메타신에 완전히 호전되는 점이 진단에 중요하다. 저용량에서 점차 증량해 150 mg/일 이상 2주 이상 치료를 하며 효과를 보아야 하며 치료 반응은 4주까지 지연될 수 있어 진단을 위해 투약을 충분히 하며 효과를 확확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도메타신은 주로 속쓰림, 구역 등의 소화불량이 흔하기 때문에 위장관보호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신경과 배대웅 교수는 편두통 지속상태의 입원 치료 (In-clinic management of status migranosus: infusion, block, and new delivery modalities)에 대하여 강의했다. 

편두통중첩증은 기존의 편두통이 72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로 신경계진찰소견이 정상이며 이차두통의 위험징후를 동반하지 않아야한다. 비경구요법이 빠른 두통호전을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일차치료제로 항도피민약제 정맥투여와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 정맥치료가 있다. 2차치료로 대후두신경차단술, 리도케인 정맥주사 등을 들수 있다. 3차치료로는 발프로산 정맥지속요법 등을 써볼 수 있다. 부가요법으로 기존치료에 더해 시행하는 덱사메타손 정맥투여도 효과가 입증돼 있다. 치료 장소는 외래기반의 정맥주사실, 신경차단술 클리닉이 이상적이나 때로 입원치료가 필요하다.

최윤주신경과의원 최윤주 원장은 편두통에서 항경련제, 메만틴, 멜라토닌 등의 치료 (Non-level A antiepileptic drugs, memantine, melatonin, and others for migraine management)에 대해 강의했다. 편두통환자에게 예방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약물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신경통에 사용하고 있는 가바펜틴, 수면치료제로 쓰이는 멜라토닌 등 다양한 약제에 대해 다루었고 편두통 예방과 동반 증상 및 다른 질환의 치료를 동시에 해볼 수 있는 약물들을 소개했다. 근거 수준은 다양하지만 편두통 예방치료에 도움이 되는데도 국내 보험 기준 때문에 사용이 어려운 점이 개선 사항으로 제시됐다.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권혜은 교수는 소아에서 변이형 편두통과 편두통 연관된 돌발 증상들 (Management for other pediatric migraine variants and episodic syndromes associated with pediatric migraine)에 대해 강의했다. 

소아에서 편두통과 연관 있는 양성돌발사경, 양성돌발현훈, 주기구토증후군이나 복부편두통에 대해 소개했으며 소아에서는 전형적인 두통 증상이 없을 수 있고 문진이 어려워 진단이 어려운 점이 중요하게 발표됐다. 주기구토증후군은 새벽이나 아침에 구역, 구토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며 전구기에 항구토제, 진정제로 예방치료를 강조했다. 두통 연관 돌발 증상이 양성 경과를 보이는 점에 대했 환자와 보호자가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며 진통제의 투여나 아미트립틸린의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두통 질환의 최신 가이드라인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박홍균 교수는 편두통과 약물과용두통의 치료(Management of migraine and medication-overuse headache)에 대하여 강의했다. 

편두통의 예방치료에 최근에는 항 CGRP 항체가 일차 치료 약제로 강조되고 있다. 약물과용두통이 있을 경우 더 유용할 수 있다. 항 CGRP 항체의 치료반응은 최소 3개월의 치료가 필요하며 월두통일이 반 이상 감소하거나 두통 일상생활장애 지표의 호전을 기준으로 한다. 12개월에서 18개월 치료 후 중단, 혹은 반응이 있는 동안 지속 치료, 환자가 두통 예방 치료 조건에 맞지 않는 경우 중단을 고려할 수 있다. 국내 보험 급여 기준이 까다로워 많은 환자가 혜택을 받지 못해 개선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성균관대학교 강북삼성병원 문희수 교수는 군발두통의 치료(Treatment of cluster headache)에 대하여 강의했다. 군발두통은 드물지만 굉장히 고통스러운 편측 안구주위 두통으로 자율신경증상이나 안절부절 못함을 특징으로 한다. 100% 산소를 분당 15리터로 15분간 흡입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된다. 국내에서 약물치료로는 경구 졸미트립탄 2.5 ~ 5 mg를 복용할 수 있다. 급성기 치료와 이행치료, 예방치료가 동반돼야 하며 후두신경 스테로이드 주사 및 베라파밀 경구 약제가 있다. 항 CGRP 항체 중 갈카네주맙이 삽화군발두통의 예방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대학교병원 이미지 교수는 자발두개내압저하증의 진단과 치료(Diagnosis and management of spontaneous intracranial hypotension)에 대해 강의했다. 자발두개내압저하증은 뇌척수액의 누출로 발생하는 기립성 두통이 특징으로 뇌자기공명영상검사와 자기공명영상척수조영검사가 진단에 필수다. 그래도 진단이 어려운 경우에는 침습적 조영술이 필요할 수 있다. 뇌척수액검사는 뇌압이 정상인 경우도 많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진단 초기에는 추천되지 않는다. 반복적인 경막외 혈액 봉합술로 호전되지 않거나 척수강-혈액 누출이 있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조수진 교수는 특발두개내압항진증의 진단과 치료(Diagnosis and management of idiopathic intracranial hypertension)에 대해 강의했다. 특발두개내압항진증은 과체중 젊은 여성에서 흔한 이차 두통으로 만성 두통과 시각 장애, 어지러움, 이명 등이 동반된다. 뇌압 증가로 유두 부종이 있거나 특징적인 뇌자기공명영상검사 이상 소견이나 뇌척수액 검사상 뇌압 상승 소견이 확인되면 진단할 수 있다. 

주요 치료는 체중감량으로 식이조절, 운동 외에도 비만수술, GLP-1 agonist이 도움이 된다. 아세타졸라마이드는 뇌압 저하를 유발하며, 토피라메이트는 뇌압저하 및 식욕저하로 체중감량을 유도해 유용하다. 항 CGRP 항체 에레누맙도 두통일이 줄어들었다. 시신경덮개 천공술 및 요추 복강 션트술이 수술적 치료로 도움될 수 있다.

마지막 까지 강의 내용에 대한 열띤 토론을 하며 학회의 모든 세션이 마무리됐다. 이번 대한두통학회 추계학술대회는 두통의 주요한 동반 증상에 대하여 되짚고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같은 날 진행된 기자간담회(주민경회장,문희수부회장,김병수학술이사,손종희홍보이사,이원우학술간사,조수현총무이사 인터뷰)에서는 새로운 편두통 치료제의 현황, 새로운 가이드라인, 국내 두통 진료지침 개선 사항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두통에 대한 일반인구, 환자 및 의료진의 인식 개선이 필요한 점, 한국두통환자 지지모임의 활성화 반응이 논의됐다. 

두통학회에서는 편두통, 군발두통, 만성 두통 환자를 위한 한국두통환자 지지모임 결성 기념 제5회 두통이야기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적극적인 두통 치료를 통해 두통을 개선한 경험이나 두통으로 인하여 받은 고통이나 불이익, 불편을 겪은 경험, 두통 조기 진단의 중요성 등을 주제로 두통 수기를 받고 있다.

당선자 1등은 100만원 (1명), 2등은 50만원 (2명), 3등은 25만원 (2명) 및 응모자 중 선착순 50명에게 음료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다.

학회는 “제출기한인 2023년 12월 31일까지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수상자는 2024년 1월 중 두통학회 홈폐이지 공고 및 수상자 개별통보 예정으로 보다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제출방법은 ‘두통없는 행복한 세상’ 홈페이지 (http://headache_m.one-page.co.kr) 에서 확인 가능하다.“고 밝혔다. 

개별 문의는 대한두통학회 사무국 (kheadache2014@gmail.com)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