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신약개발 회사인 헵타레스 테라퓨틱스(Hepatres Therapeutics)사는 노바티스에게 2억 달러 상당의 기술을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헵타레스는 2007년 설립하여 G-단백 결합수용체(GPCR) 표적 연구에 집중하는 의약품 연구개발회사로 노바티스 옵션 펀드 투자회사와 제휴하게 되었다.
계약에 의하면 헵타레스는 StaR 기술을 노바티스에 제공하여 노바티스가 흥미를 갖고 있는 불특정 GPCR 표적에 작용하는 신약 개발에 적용한다는 것이다.
자세한 재정계약 조건은 공개하지 않았으나 선불금, 성과금 및 로얄티를 포함하여 총 2억 달러로 예상하고 있다.
헵타레스 위어(Malcolm Weir) 사장은 이번 조기 합의는 곧 자사의 StaR 기술에 대한 인정을 의미하며 앞으로 재정력을 더 강화할 것이라고 말하고 GCPR 표적연구에 박차를 가할 것이며 다른 선두 제약회사들과도 동반자 관계를 위해 제휴를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바티스 옵션 펀드사 쾨닛히(Anja Koenig)씨는 GPCR에 대한 구조적 정보 획득을 기대하고 있으며 헵타레스의 기술력이 이 문제를 해소시킬 것으로 믿는다며 소분자 화학분야의 전문가들이 이 기술 개발에 신속한 진전을 이룰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펀드 회사는 이미 헵타레스에 2009년 2월에 2100만 파운드 중 700만 파운드를 투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