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박영채, 이하 정책연구원)이 2025년도 하반기 연구과제 공모를 시작한다. 이번 공모는 새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 기조에 부합하는 전략적 연구를 발굴하고, 치과계의 정책 역량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정책연구원의 연구과제 공모는 매년 상·하반기로 나누어 진행되며, 치과계의 정책 역량 강화를 위한 기초 자료와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올해 상반기에는 치과의사 인력 수급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정책 대안을 모색하는 연구와 더불어, 고령 인구의 특성과 돌봄 환경을 반영한 치과진료 체계 마련을 위한 연구가 진행됐다. 이러한 연구는 초 고령사회에서 노인 중심의 진료 모델을 정립하고, 지역사회 돌봄과 연계한 구강건강 관리 정책을 설계하는 데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하반기 공모에서는 두 가지 지정주제와 자유주제로 연구를 접수받는다.
지정주제는 ▲대정부·대국회 설득을 위한 치과의료 정책 실현 전략 (예: 임플란트 급여화 확대, 진료영역 확대 등 정책 대안 마련) ▲이갈이, 투명교정 등 환자 자가치료장치(Self Device)의 임상 안전 가이드라인 제언(자가치료장치의 위험성과 관련 재료의 임상 기준 수립 포함)을 주제로 하며 자유주제는 치과계 정책, 경영관리, 구강보건 등 치과의료 전반에 걸친 연구 주제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연구과제 신청 자격은 대학교수 및 연구기관 연구원, 의료정책 관련 국책기관 종사자, 대한치과의사협회 산하단체 임원, 5년 이상 개원 경력을 갖춘 임상의, 그리고 관련 연구 경험이 있는 전문가 등이다.
연구과제 접수는 2025년 9월 15일(월)부터 10월 2일(목)까지 약 2주간 진행된다. 신청자는 정책연구원 홈페이지(www.hpikda.or.kr)에서 연구과제 제안서, 연구계획서, 개인정보 동의서 서식을 내려 받아 작성 후, 정책연구원 이메일(institute@kda.or.kr)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과제는 연구기획·평가위원회의 심의 및 평가를 통해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선정된 연구기관(또는 연구책임자)에게 개별 통보 후 순차적으로 발주될 예정이다.
박영채 정책연구원장은 “새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 기조에 발맞춰 치과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와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이번 공모의 핵심이다. 특히, 기술 발전에 따라 새롭게 대두되는 윤리적 진료 기준 마련에도 치과계가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과 학계가 함께 지혜를 모아 주시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연구과제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제출 양식은 정책연구원 홈페이지(www.hpikda.or.kr) 내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정책연구원(☎ 02-2024-9186)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