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화)

  • 구름많음동두천 20.9℃
  • 구름조금강릉 22.7℃
  • 흐림서울 21.7℃
  • 맑음대전 24.6℃
  • 맑음대구 25.7℃
  • 구름조금울산 23.8℃
  • 맑음광주 23.4℃
  • 구름조금부산 25.1℃
  • 맑음고창 23.7℃
  • 구름많음제주 23.0℃
  • 구름많음강화 21.1℃
  • 구름조금보은 22.0℃
  • 맑음금산 23.5℃
  • 구름조금강진군 24.4℃
  • 구름조금경주시 25.0℃
  • 구름조금거제 24.9℃
기상청 제공

기관/단체

“메르스 정보 차단이 아닌 감염을 차단하라”

보건노조, 국가재난 선포 및 특단대책 마련 촉구


“정부는 메르스 정보를 차단하지 말고 메르스 감염을 차단해야 한다. 국가재난을 선포하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

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유지현, 이하 보건노조)은 메르스 대응 중간점검 및 현장 모니터링 결과발표 및 특별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5일 오전 11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회의실에서 개최했다.

현재 메르스 감염사태가 진정되지 않고 더 확산되고 있는 국가적 위기상황.

지난 5월 20일 메르스 확진환자가 발생한 날로부터 16일째가 되는 오늘, 메르스 확진환자는 41명으로 늘었고, 사망자는 4명으로 늘었다. 메르스 감염 의심환자는 600명으로 늘어났고, 격리자는 1600명을 넘어섰다.

확진환자는 입원환자만이 아니라 가족, 면회객, 의료진, 군인 등으로 확대되고 있고, 2차 감염에 이어 3차 감염도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보건노조는 “3차 감염자가 늘어나고, 3차 감염환자 중 사망자까지 발생한 것은 메르스의 전파력이 높지 않다는 정부의 발표나 타국 사례들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 메르스의 전파력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말해주는 징표로서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노조는 “국민들의 불안과 공포가 극에 달하고 있고 경제도 급격히 위축되고 있음에도 정부는 여전히 안이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3차 감염은 아예 고려조차 하지 않을 정도로 초기대응에서 메르스 확진환자에 대한 철저한 추적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현재는 완전히 무방비상태가 되어버렸다는 것.

특히 “정부는 컨트롤타워조차 제대로 세우지 못하고 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최초환자 발생 15일 만인 6월 4일에서야 처음으로 '메르스 민관 종합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주재했을뿐 아직까지도 청와대가 직접 총괄하는 콘트롤타워가 없다”고 지적했다.

◆ 메르스환자 관리 곳곳에서 허점 드러나

보건의료노조는 정부의 안이한 대응을 지적하는 한편, 자체적으로 메르스 상황판을 만들고 진료현장을 조사한 결과를 이날 기자회견에서 발표하면서 “메르스환자 관리의 허점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노조는 알려진대로 메르스 의심환자가 입원한 병원에서 질병관리본부에 메르스 감염가능성을 알려달라고 했으나 질병관리본부에서 “최초환자가 발생한 병원 알려줄 수 없고, 환자와 접촉한 적 없으니 메르스가 아닐 것”이라며 확진판정이 날 때까지 입원시킬 것을 요청한 사례가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3일째 메르스확진 판정을 받았는데 결국 이 병원에서는 2박3일간 메르스 의심환자가 방치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건노조에 따르면 자가격리자 관리가 얼마나 허술했는지를 드러내는 사례도 있었다.

메르스 확진판정을 받은 환자와 접촉했던 의료진이 자가격리조치를 받았는데 질병관리본부와 보건소가 서로 책임미루기로 일관하면서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고, 가택격리 4일째에야 체온과 몸상태를 체크했을 뿐 가족들도 마스크하고 최대한 접촉하지 말라는 것 말고는 어떤 조치도 없었다는 것.

노조는 “복귀를 앞두고 있는데 검사를 통해 음성판정을 받아 병원현장으로 돌아가는 절차도 없었다”면서 “자가격리자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현재까지 41명의 메르스 확진환자 중 5명이 의료진일 정도로 의료진 감염위험이 높은 가운데 의료진에 대한 보호지침조차 없는 곳이 많았다는 전언이다.

보건노조는 “의료진이 병원에 보호장구를 요구하자 질병관리본부에서 N95 마스크 착용지침만 나와 있다며 근무자들 스스로 가운과 글러브, 모자 등 보호장구를 마련하여 착용한 사례도 있었다”고 전했다.

여기에 언제 메르스 의심환자가 내원할지 모르는 상황인데도 대응매뉴얼이나 교육훈련이 사전에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는 지적이다.

보호장비도 제대로 구비돼있지 않아 전염병에 대비한 N95 마스크 등 일반적인 보호장비조차 제대로 구비되어 있지 않은 병원들도 다수 확인됐다고 노조는 전했다.

지역거점공공병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지방의료원의 경우에도 실제 메르스와 같은 전염병에 대비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확인됐다.

노조에 따르면 지역공공병원들은 음압격리병상(60.5%)이나 일반격리병상(100%)을 운영하고 있고, 운영평가 결과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으나, 이번 조사 결과 대부분 낙후된 병원건물의 리모델링을 통해 만든 것으로, 일반병동과 같은 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의료노조는 음압격리병상이 있는 21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메르스 대응을 위한 시설장비현황 실태도 조사했다.

조사 결과 “메르스환자가 오면 즉시 음압격리병실 입원과 치료가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곳은 6개 병원(28.5%)에 불과했다.

음압병실이 독립되어 있지 않거나 메르스환자 치료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가 구비되어 있지 않거나 독립적인 소독시설이나 의료폐기물 처리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

메르스환자 입원시 담당할 인력준비도 부실한 상태.

노조 조사 결과, 메르스환자 입원시 담당할 인력운영계획이 있는 곳은 6곳(28.5%)에 불과했고, 메르스환자 투입시 치료를 위해 즉시 투입될 인력과 교체할 수 있는 인력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지 못한 곳이 20곳(95.2%)이었다.

의사, 간호사 및 직원들이 신종감염병 감염관리 교육 및 훈련을 받은 곳은 7군곳(33.3%) 뿐이었고, 메르스환자 대응을 위한 질병관리본부의 매뉴얼과 의료기관의 자체 대응지침을 만들어 직원들과 공유했다고 한 곳은 11곳(52.3%)에 불과했다.

노조는 “의료기관들은 대부분 일반마스크, 덧신, 장갑, N95 마스크, 앞치마, 헬멧, 고글, PPE 등 다양한 보호 장구를 갖추고 있었다”면서 “의료진이나 병원직원이 사용할 보호 장구가 충분히 확보되어 있는 곳은 5곳(23.8%)이었고, 지급되는 보호장구가 안전을 확보하기에 충분한 곳은 8곳(38.0%)에 불과했다”고 전했다.

◆ 국가재난사태 선포하고 종합적인 대책 내놓아야

보건의료노조는 더 이상 상황이 악화되지 않도록 정부가 지금이라도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하고 종합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위기대응 수준을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하고 청와대를 컨트롤타워로 한 범정부적 대책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기 대응 수준을 격상시켜 범정부적 대응으로 전국가적, 전사회적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오염병원을 공개하고, 치료병원을 안전하게 유지·지원하며, 거점병원을 추가 확대하는 ‘메르스 3단계 진료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메르스환자가 발생한 오염병원을 공개해 감염위험을 전면 차단하고 메르스환자를 집중치료하고 있는 병원들이 안전하게 환자를 치료할 수 있도록 지원·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환자발생병원과 접촉대상자에 대한 전수조사와 검사를 통해 메르스 방역망을 확고하게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노조는 “현재 메르스 방역망은 불확실하다”면서 “현재의 대응 상황을 선제적으로 격상해 최악의 경우인 ‘지역감염’을 염두에 두고 메르스환자가 발생한 병원과 접촉의심 대상자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료진 보호와 함께 메르스 진료 의료기관에 대한 지원대책 마련 필요성 역시 강조했다.

현재 환자발생양상을 고려할 때 지역감염으로 확대 가능한 가장 위험한 고리는 의료진의 감염을 차단하는 것으로서 의료진 보호 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또한, “메르스 환자를 진료하거나 메르스 의심환자를 격리치료하고 있는 의료기관에 대해 시설과 장비, 인력을 지원하고 정확한 정보와 매뉴얼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보건의료노조는 “영국에서는 감염이 발생할 경우 가정 단위로 지침이 내려져 환자들이 가면 될 곳과 안될 곳, 병원 리스트 등 모든 정보가 즉시 공개되어 집집마다 배포된다”고 전하며 “메르스사태 해결의 가장 중요한 수단은 정보공개와 신뢰구축”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금처럼 정부가 정보를 통제하고, 국민 스스로 정보를 공유하며 위험을 배제하다가, 여러 가지 잘못된 의학상식, 잘못된 지역, 병원정보 등이 결합되어 나타날 경우가 가장 위험한 상태”라면서 정부는 정보를 차단할 것이 아니라 메르스 전염을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